[국제마케팅] 풀무원 건강식품의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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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제품 소개 및 시장현황
1.1. 풀무원 소개
1.2. 풀무원 건강식품
1.3. 건강식품시장 현황 및 추세

Ⅱ. 중국시장 분석
1.4. 시장 및 고객특성
1.5. 경제적 환경
1.6. 문화적 환경
1.7. 정치․법률적 환경
← 중간보고서 범위
Ⅲ. 마케팅 전략 수립
1.8. 선점업체 성공요인 분석
1.9. SWOT 분석
1.10. 목표시장 및 포지셔닝 선정
1.11. 마케팅 믹스(4P)
1.12. 조직 / 인력구성

본문내용
서 론
1. 서 론
1.1. 프로젝트 개관
건강기능성식품이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정제, 캅셀, 분말, 과립, 액상, 환 등의 형태로 제조, 가공한 식품을 말한다. 국내에서 건강식품의 개념은 건강보조식품, 특수영양제품, 인삼제품 등으로 구분되었으나 2002년 건강기능성 식품 법률이 통과되면서 이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일원화되었다.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경제성장, 평균수명의 연장 등의 요인으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고, 이에 따라 건강기능성식품의 시장규모도 꾸준히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특히 중국의 경우 비약적인 경제의 성장과 함께 일부 대도시에서는 건강식품의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본 보고서는 국내 식품업계의 선두주자 중 하나인 (주)풀무원의 건강기능성식품을 중국으로 진출시키기 위해 먼저 국내․외 시장의 동향과 해당 기업 및 제품군의 특성을 살펴보고, 중국 시장에서의 각종 환경요인들을 분석한 후 성공적인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1.1. 건강기능성식품 시장현황
1.1.1. 국내시장
2004년 말 기준으로 건강보조식품의 생산능력은 97,530톤이고 총생산량은 6,490톤이다. 총출하량은 4,705톤, 수출은 907톤이며 총 출하액은 약 2,500억원 수준이다. 출하액은 제조원가기준인데 비해 전체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소비자판매단가를 기준으로 한다. 시장규모는 보통 이러한 출하액의 4~5배 수준인데 식약청에서 추산한 2004년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1조 1,200억원이다.

참고문헌
별지#9. 참고문헌
황재원(KORTA), 「중국 유통시장 진출가이드」, 1997
오만진(하나증권), 「고성장이 예상되는 건강기능성 식품시장」, 2003
별지#9 -
쉬중멍, 장서우웨이, 쉬훙타오 저 백은영 역 차이나마케팅 2003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과 사례 김익수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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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air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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