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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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1-1) 풀무원 IC(Corporate Identity)

1-2) 풀무원 Vision

1-3) 풀무원의 3 원칙

2. 소비자 시장분석
2-1-1) 유기농, 친환경 식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 강화

2-1-2) 유기농 제품에 대한 신뢰도 부족

2-1-3). 이에 따른 풀무원의 마케팅 전략
1. 완전표시제

2. 생산이력정보시스템

2-2-1). KIDS 먹거리 시장의 성장

2-2-2) 이에 따른 풀무원의 마케팅 전략
1. 그린 마케팅

2.굿바이 아토피 캠페인

2-3-1) 2030세대의 영향력 증가

2-3-2) 이에 따른 풀무원의 마케팅 전략 - 다양한 두부 카테고리
1. 한 끼 식사 두부 - ‘가벼운 한끼 두부와 콩즙’

2. 소이데이

3. 용도별 두부

3. 시장 분석
3-1-1) 국내 두부시장 규모

3-1-2) 포장두부 시장 점유율 분석


3-2) 경쟁사 CJ의 마케팅 분석
1. 제품 분석

2. Promotion 전략

3. 유통망 확대: 세계 시장 진출

4. 이에 따른 풀무원의 최근 마케팅 현황
4-1) SWOT 분석
4-2-1) Product 전략: 고급화, 차별화, 다양화
1. ‘발아콩두부’

2. 다양한 두부 카테고리 개척

3. ‘포장 콩나물’

4. 핵심 상품 외 분야의 역량 강화

4-2-2) Price : 고가 정책

4-2-3) Place
1. 유통망 확장

2. 세계시장 진출

4-2-4) Promotion
1. TV광고

2. 문화마케팅

3. 포장 전략: 탄소성적표시 인증 마크

4. 그 외 판촉활동

5. 앞으로의 마케팅 방향 제안

5-1) 광고 전략의 개혁 필요성
1. TV광고의 중요성

2. 경쟁사의 광고전략 분석

3. 이에 따른 문제점

4. 개선방향

5-2) 고객 세분화에 따른 시장 확대

5-2-1) KIDS 시장 타깃 마케팅 전략

5-2-2) 2030 시장 타깃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4. 이에 따른 풀무원의 최근 마케팅 현황
4-1)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동종 업계 장기간 1위의 시장 점유율
- 맑고 깨끗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 국내시장에 대한 풍부한 인프라시설로 인한
확고한 유통망
- 다양하지 못한 제품 종류(생지향식품에 치중)
- 핵심 상품을 제외한 나머지 분야에서의
미약한 경쟁력
- 유기농 제품의 높은 가격
- 임팩트가 적은 광고와 프로모션
Opportunities
Threats
- 식품의 안정성 중요시하는 소비 경향
- 기술의 향상으로 인한 농산물의 품질 개선 및
상품화 용이
- 인터넷 발달로 인한
제품, 기업에 대한 PR과 시장의 확대 가능성
- 중산층 인구 증가 및 전체적인 인구노령화에
따른 건강, 보건 식품 선호도 증가
- 유기농 식품에 대한 불신, 신뢰성 하락
- 국제적 경쟁에 따른 해외기업의 국내진출
가능성과 그에 따른 극심한 경쟁 예상
- 식품 안정성에 대한 관심 고조에 따른
식품 관련 규제 강화
- 계속되는 불경기에 따른 소비 심리 위축


4-2-1) Product 전략: 고급화, 차별화, 다양화
1. ‘발아콩두부’
풀무원의 ‘발아콩두부’는 2009년 4월 첫 출시되었으며, 1등급 국산 콩 중에서도 발아율이 90% 이상인 건강하고 우수한 콩만을 선별해 만든 제품이다. 콩이 싹트는 과정에서 유리당(sucrose)과 유리아미노산 등의 영양이 증가해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을 내어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켰다. 또한 정통 두부 제조 방식(목면두부방식)을 고집하면서도 탄력과 부드러움을 지켜주는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여 씹히는 조직의 질감이 한국 요리에 적합하도록 찌개, 부침 등 각 용도와 양념이 잘 스며들 수 있는 조직 구조를 갖추게 한 것이 차별화 특징이다.
2. 다양한 두부 카테고리 개척
CJ의 식사대용 두부 상품의 출시와 웰빙식 소비 경향에 따라 ‘두부와 콩즙’을 상품화하였고 한국 식생활에 맞게 국내 최초로 두부를 용도별로 나누어 제품을 출시하였다. 또한 디저트 개념으로 두부를 재해석한 ‘소이데이’를 출시하여 보름만에 5만 개가 팔리는 등 소비자 사이에서 긍정적 반응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3. ‘포장 콩나물’
풀무원은 포장두부에 이어 콩나물도 포장하는 또 한 번의 제품의 혁신을 이뤘다. ‘포장 콩나물’은 그동안 콩나물을 다듬어야하는 번거로움을 느꼈던 소비자들의 needs를 파악한 소비자 지향 상품이다.
풀무원은 이를 위하여 기술에서의 혁신이 필요했다. 따라서 1년 6개월에 걸쳐 독자적으로 콩나물과 관련한 공법들을 개발하였다. 풀무원이 독자 개발한 첨단 세척기술인 ‘카오스 세척공법(chaos clean system)’은 물의 흐름을 이용해 콩나물이 엉키거나 부러지지 않게 하면서 고르게 씻어내는 공법으로 콩나물의 영양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껍질만 제거하는 첨단 기술이다. 이 기술은 콩 껍질뿐 아니라 표면의 이물까지 완벽하게 제거하기 때문에 구매 후 소비자가 따로 다듬을 필요가 없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국이나 무침으로 먹을 때 느껴지던 깔깔함 마저 없애주어 식감 또한 향상시켰다. 제품의 품질 면에서는, 성장 촉진제나 농약 없이 우수한 품질의 콩나물을 제공하기 위하여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과학적으로 제어해 최적의 생육환경에서 콩나물을 생산하는 기술인 산소 순환시스템 ‘팍스공법(FACS: Fresh Air Circulation System)’을 이용하여 콩나물을 더욱 아삭하고 통통하게 만들어 주었다.
현재 나물 시장은 2100억 원 규모로 추정되며, 그 중 포장 나물 시장은 39%를 차지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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