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 어린이 도서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어린이도서관이란?
2. 오늘날 어린이도서관의 의의
3. 어린이도서관의 역할
4. 어린이도서관의 계획과 설립
5. 어린이도서관의 운영
6. 어린이도서관의 여러 가지 형태
7. 어린이도서관의 자원활동
8. 우리나라 어린이도서관의 현황
9. 다른나라의 어린이도서관
10. 어린이도서관의 전망과 과제
※부록 : 전국의 어린이도서관 정보
본문내용
1. 어린이도서관이란?

유아․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공공도서관으로 설치형태로는 독립적인 것과 공공도서관의 일부로 설치된 것이 있다. 후자는 보통 아동실․어린이실․아동코너 등이라고도 한다. 어린이가 좋아하는 책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고, 자연스럽게 독서습관이 몸에 배도록 하기 위해 많은 배려가 베풀어지고 있다. 즉, 자진해서 도서관에 들어가고 싶을 만큼 밝고 유유자적한 분위기 조성, 폭넓고 변화성 풍부한 자료구성, 지역사회와 어린이에 대한 배려, 그리고 아동도서에 대해 충분히 연구하고 있는 전문 직원의 배치 등이 선진 여러 나라에서 실행되고 있다. 특히 직원의 기능은 도서관 서비스의 중심으로, 양서의 선택․수집, 알맞은 서적의 제공, 갖가지 회합의 기획․실행 등을 실천한다. 어린이도서관은 1803년 미국의 보스턴에서 교사이며 서점주인이기도 했던 C. 빙햄이 출생지 코네티컷주 솔즈베리에서 150권의 책을 기초로 열었던 것이 처음이었다. 그 뒤에도 같은 뜻을 가진 사람들이 각 지역에서 도서관을 열었는데, 당시는 일요학교 등 종교․자선단체가 어린이에게 책을 제공하고 있었던 정도이며 큰 발전을 보지는 못했다. 그러나 ‘어린이의 세기’라고 일컬어지는 20세기로 접어들어, 도서관원의 노력도 더해져 급속히 발전하게 되었으며, 오늘날에는 공공도서관 서비스 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