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관료적 조직으로서의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8장. 관료적 조직으로서의 학교
1. 권위의 개념
2. 권위의 유형
3. Weber의 관료제 모형
4. 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5. 학교조직의 관료적 구조
6. 관료적 구조에 대한 대응논리
- 본문내용
-
제 8장. 관료적 조직으로서의 학교
1. 권위의 개념
- 권위주의(독단적, 전체적 행동 유형)와 구분됨.
- 권력(강압적인 통제까지 포함)과 구분됨: 권력의 합법적 형태.(자발적 순종)
- 학교조직에서의 권위관계
① 교사들이 합법적 명령에 대하여 기꺼이 순응한다.
② 교사들이 자기 자신의 입장을 유보하고 조직의 명령을 수용한다.
③ 권위는 집단의 규범과 가치에 의해 합법화된다.
2. 권위의 유형
(1) Weber의 구분 (합법성의 종류에 따라)
① 카리스마적 권위
- 리더 개인의 자질과 특성에 의하여 주로 형성.
② 전통적 권위
- 과거에 권위를 행사하던 지위가 지금도 그 권위를 유지.
③ 합법적 권위
- 법령으로 부과된 권위의 범위 안에서 유지.
(2) Peabody의 구분
① 공식적 권위 (합법성+지위)
- 조직 내에서 직위, 규칙, 규정에 의하여 합법적으로 부여.
- 조직과 구성원 간의 법률적으로 이루어진 합의에 기초.
② 기능적 권위 (능력+인간관계기술)
- 그 성립 기초가 능력이 될 수도 있고 개인이 될 수도 있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