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관료적 조직으로서의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8장. 관료적 조직으로서의 학교

1. 권위의 개념

2. 권위의 유형

3. Weber의 관료제 모형

4. 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5. 학교조직의 관료적 구조

6. 관료적 구조에 대한 대응논리


본문내용
제 8장. 관료적 조직으로서의 학교

1. 권위의 개념
- 권위주의(독단적, 전체적 행동 유형)와 구분됨.
- 권력(강압적인 통제까지 포함)과 구분됨: 권력의 합법적 형태.(자발적 순종)
- 학교조직에서의 권위관계
① 교사들이 합법적 명령에 대하여 기꺼이 순응한다.
② 교사들이 자기 자신의 입장을 유보하고 조직의 명령을 수용한다.
③ 권위는 집단의 규범과 가치에 의해 합법화된다.

2. 권위의 유형
(1) Weber의 구분 (합법성의 종류에 따라)
① 카리스마적 권위
- 리더 개인의 자질과 특성에 의하여 주로 형성.
② 전통적 권위
- 과거에 권위를 행사하던 지위가 지금도 그 권위를 유지.
③ 합법적 권위
- 법령으로 부과된 권위의 범위 안에서 유지.

(2) Peabody의 구분
① 공식적 권위 (합법성+지위)
- 조직 내에서 직위, 규칙, 규정에 의하여 합법적으로 부여.
- 조직과 구성원 간의 법률적으로 이루어진 합의에 기초.
② 기능적 권위 (능력+인간관계기술)
- 그 성립 기초가 능력이 될 수도 있고 개인이 될 수도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 장학행정
  • 행정적 접근으로 시학과 강제, 과학적 장학, 관료적 장학, 인간적 접근으로 협동장학, 교육과정 접근으로 교육과정개발의 장학, 수업적 접근으로 임상장학, 지도성적 접근으로 지도성의 강조 장학으로 구분하였다. 이상과 같이 장학의 발달 과정은 시대의 강조점과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장학의 유형장학의 개념이 관점에 따라 다양한 것과 마찬가지로 장학의 유형도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다. 장학의 조직, 주

  • 학교 교장(학교장), 학교 교감의 업무역할(직무역할), 학교 교무부장의 업무역할(직무역할),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관련용어,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현황, 향후 학교 업무역할(직무역할)의 제고 방안 분석
  • 학교경영을 똑같이 단위학교에 관한 교육행정으로 해석할 경우에도 양자간에는 약간의 어감의 차이가 있다. 행정이라 하면 지시와 규제 등의 개념이 강한 반면, 경영이라고 하면 보다 동태적이고 능동적인 조직 행위를 의미하기 때문이다.한편, 학교경영과 비슷한 개념 중에 학교관리라는 것이 있다. 이 두 가지 개념도 관리와 경영의 어감의 차이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학교관리는 객관적․타율적․법규적․관료적․

  • [교육행정] 제12장 학교 경영 계획
  • 학교의 경영, 행정, 목표 성취의 봉사활동. 제 1 절 학교경영의 개념 및 성격학교 경영의 유사개념  가. 학교 행정 ◆ 사회교육을 제외한 학교교육 전반에 관한 행정=교육행정 ◆ 지시와 규제 등의 개념이 강하다. ◆ 경영- 동태적이고 능동적인 조직 행위 의미제 1 절 학교경영의 개념 및 성격나. 학교 관리 ◆ 객관적, 타율적, 법규적, 관료적, 집권적인 체계로서의 학교를 운영하여 교육 목표를 효과 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보조적인 활동, 인사, 재

  • 교육학 총정리 Part14
  • 행정가들에게 관찰되지 않는데 이는 교사조직이 수업과 관련된 측면에서 느슨한 구조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학교운영은 엄격한 규율과 규칙에 의해 운영되는데 이는 학교조직이 행정적 측면에서는 엄격한 결합구조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학교조직은 일반조직과 달리 학습을 위한 조직이라는 점에서 차이점이 존재한다. 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피터스는 교육을 철학적 그리고 규범적인 행위로 정하고 인간의 가치를 실현시키

  • [교육행정] 제9장 장학행정-장핵의 유형과 장학담당자 자격과 역할 및 장학행정의 과제
  • 행정제2절 장학의 발달 과정제2절. 장학의 발달 과정장학 형태시기장학방법교육행정 관련이론관리장학1750~1910시학과 강제과학적 관리론1910~1920과학적 장학1920~1930관료적 장학협동장학1930~1955협동적 장학인간관계론수업장학1955~1965교육과정 개발행동과학론1965~1970임상장학발달장학1970~1980경영으로서 장학일반체제론1980~현재인간자원 장학지도성으로서 장학인간자원론1. 관리장학 시대(1750~1930)초창기비전문가가 학교의 시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