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총정리 Part1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3 / 2016.11.03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교육학 정리자료입니다. 교육행정직,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학교조직의 특성
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
3.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
4. 타일러 목표진술의 원칙
5. 상황학습이론
6. 자유학기제
7.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8.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
9.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
10.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11.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
12. 블록타임제
13. 맥그리거의 XY인간관
14.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
15.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
16. 분산적 지도성
17. 발견학습
18. 잠재적 교육과정
19.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20.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
- 본문내용
-
1. 학교조직의 성격
학교조직은 일반조직과는 달리 구별되는 여러 특징이 있다. 먼저, 학교조직은 전문적 관료제적 특징을 지닌다. 학교에서 교사는 전문가로써 엄격한 관리감독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관료제와 구분된다. 즉, 학교는 관료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지만 교사는 엄격을 관리감독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관료제와 구분된다. 또한, 학교는 이완조직적인 특징을 갖는다. 학교에서 교사는 각각의 정체성과 독립성을 보유하고 있어 교사간의 결합관계는 느슨하며 상당한 자율성을 갖는다. 이러한 학교조직의 특징을 이완조직적인 특징이라고 말한다. 다음으로 학교는 이중조직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학교는 수업과 관련된 측면에서는 느슨한 구조를 지니고 있는 반면, 행정적 측면에서는 엄격한 결합구조를 띠고 있다. 이를테면, 교사는 교실에서 혼자 일하고 다른 동료와 행정가들에게 관찰되지 않는데 이는 교사조직이 수업과 관련된 측면에서 느슨한 구조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학교운영은 엄격한 규율과 규칙에 의해 운영되는데 이는 학교조직이 행정적 측면에서는 엄격한 결합구조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학교조직은 일반조직과 달리 학습을 위한 조직이라는 점에서 차이점이 존재한다.
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
피터스는 교육을 철학적 그리고 규범적인 행위로 정하고 인간의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한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피터스는 교육의 자격을 갖추기 위해 규범적 준거, 인지적 준거, 과정적 준거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보았으며, 여기서 규범적 준거란 교육이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제공할 경우를 의미하며 이러한 규범적 준거가 충족되어야 교육으로 불릴 수 있다. 다음으로 인지적 준거란 교육이 인간의 내재적 가치를 실현시키고 전체적으로 사물을 이해하고 볼 수 있는 지적 안목을 제공할 경우 진정한 교육이 됨을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