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 3장 고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3장 고전이론
제 1절 고전이론의 성립
제 2절 과학적 관리론(Taylorism)
1. 과학적 관리론의 기본원리
2.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학
3. 과학적 관리론의 공과
제3절 행정관리론
1. 행정 관리론의 성립
1) 페이욜
2. 행정의 과정
1) 귤릭, 어윅
3. 통솔의 범위
1) 어윅
제 4절 관료제론
1. 관료제론의 성립
1) 웨버
① 관료제
② 관료제의 특징
③ 권력과 권위
④ 권위의 종류 ( 방법에 따른 분류 )
2. 학교조직과 관료제
3. 학교조직에서의 관료적 지향성과 전문적 지향성
4. 관료제의 순기능과 역기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학 과학적 관리가 교육에 적용된 예로는, ① 표준화된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② 교육목표의 명세적 설정과 측정 ③ 교원 성과급제 ④ 학급편성과 시험제도의 도입 ⑤ 교원의 자격 명시, 과학적 선발과 체계적인 훈련 ⑥ 교과 업무 조직의 분화와 분담 ⑦ 학교회계의 발전을 통한 낭비의 제거 ⑧ 관리직과 교수직의 분화 등이 있다. 주삼환 외 10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009 p.53
20세기 초반에 미국에서는 공교육의 양적인 팽창이 급속히 이루어지면서, 기업과 시민 지도자들은 시대에 뒤떨어지고 낭비적인 교육 실천에 대해 불평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사회전반의 교육개혁 기조에 부응하는 동시에 교육적 능률성의 제고라는 절박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 교육행정가들은 공교육을 위해 투입된 막대한 교육재정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는 소위 교육적 책무성(educational accountability)이라는 새로운 요구에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 보비트(Bobbitt)는 학교가 단순히 교육기관으로만 인식되어서는 안 되고, 학생은 가공되어야할 원료이고, 교사는 노동자이며, 학교장은 그 활동을 결정하는 관리자라고 봐 학교조직을 하나의 공장 및 기업체에 비유하면서 학교행정에서 의사결정, 장학행정, 급여결정, 교사선발 및 훈련 등에서 과학적 관리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보비트(Bobbitt)가 제시한 학교행정에 대한 과학적 원리는, ① 가능한 모든 시간에 교육시설을 활용하며, ② 교직원의 작업 능률을 최대한 유지하고, 교직원의 수를 최소로 감축하며, ③ 교육에서의 낭비를 최대한 제거하고, ④ 교원은 학생을 가르치는 데 전념하고, 별도의 행정가가 학교행정을 책임져야 한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 스파울딩(Spaulding)은 교육의 가장 큰 취약점을 교육행정의 비능률이라고 했기 때문에 교육행정에도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예산, 재정계획, 교육경비의 통제, 교사 1인 담당 학급 수, 수업부담 등을 표준화하고 상향조정함으로써 경비를 절감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무엇보다도 그는 수업(교육)경비야말로 학교조직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통제되어야 할 중요한 요인임을 강조하였다. 즉, 학교조직의 효율성은 교사의 생산성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으며 또 교사의 직무부담을 증대시킴으로써 수업경비가 절감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 그루엔버그(Gruenberg)는 교육의 과정은 공장에서 규격화된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과는 다르고 학교를 하나의 공장이나 기업체에 비유할 수 없기 때문에, 보비트(Bobbitt)와 스파울딩(Spaulding)의 교육행정에 과학적 관리론의 적용은 교육의 특성을 무시하는 것이고, 교육의 발전을 저해하는 것이라고 비판하였다. 결론적으로 과학적 관리론에 입각한 20세기 산업사회의 교육을 ‘공장제 모형(Factory model)’이라고 비판한다.
=> 결과적으로 테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은 보비트(Bobbitt)에 의해 교육행정에 도입되었고, 스파울딩(Spaulding)에 의해 적용단계에 접어들었다.
- 참고문헌
-
주삼환 외 10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009
신중식, 교육행정 ․ 경영론, 교육출판사, 2009
권기욱 외 6인, 교육행정학개론, 양서원, 1998
윤종건, 21세기 학교 조직 경영론, 원미사 1999
송미섭 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론, 형설출판사 2002
이상기 옥장흠 공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신강, 형설출판사 2007
박정애, 교육행정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4
윤정일 외 3인, 교육행정학 원론, 학지사 2008, 제5개정판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2, 제2개정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