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장학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장학행정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발달
4. 장학의 유형
(1) 행정조직상의 장학유형
(중앙장학, 지방장학, 학교장학)
(2) 장학방법상의 장학유형
(임상장학, 동료장학, 자기장학)
5. 장학담당자의 역할
6. 장학행정의 문제점과 과제
교육인사행정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2. 교육인사행정의 기능과 운영
3. 교육직원수요계획의 실행
(1)모집 (2)선발 (3)임용
4. 승진제도
5. 전직 및 전보제도
6.근무조건 및 후생복지
- 본문내용
-
장학행정
교육행정이 곧 장학행정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장학은 우리 나라 교육행정의 실제다.
교육행정학의 이론체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본래 장학이라는 말은 영어의 supervision을 번역한 것으로 이것은 super vision의 합성어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용어는 어원적으로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한다는 의미로 쓰여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학교 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짐에 따라 학생의 학습행위를 돕는 교사의 교수활동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전문적.기술적.봉사적 활동으로 일반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교육의 통제보다는 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 - 학습의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장학의 개념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어디에다 강조점을 주느냐에 따라 학자마다 다르게 정의하고 있으나 ① 교사의 교수 행위에 영향을 주고, ② 교육과정을 개발. 수정. 보완하고 ③ 교육자료와 학습환경으로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는 것이며, 한마디로 말하면 수업개선이라 할 수 있다
◈장학의 기능
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사의 교수활동을 향상시켜 학생의 학습행위를 돕는데 있다. 따라서 장학의 기능도 이와 같은 장학의 기본목적을 실현하는 일과 일치해야 할 것이다.
(1)교사의 자주성 함양 장학은 교사들과 더불어 또는 교사집단 속에서 그들의 지도성을 찾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그들로 하여금 자주적인 활동을 전개하도록 조력하여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장학 담당자는 교사들의 창조성과 자주성을 존중하고 민주적이고 협동적인 인간성을 지니고 교사들과 대등한 입장에서 논의할 수 있는 아량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장학의 이상적인 기능은 교사들로 하여금 자주성과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그들을 조력하여 주는 것이다.
(2)교사의 문제 분석력 함양 장학은 교사가 어떤 문제에 당면했을 때 그 문제를 교사 스스로 이해하고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그러므로 어려운 문제에 당면했을 때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용기를 주고 자신감을 불러 일으켜 스스로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3)교사의 안정감 유지 장학은 교사들로 하여금 사회적, 경제적, 신분적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교사가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고 신분보장이 되어 있어야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것이다.
(4)지역사회와의 관계 장학은 지역사회에 대하여 학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동시에 지역사회의 자원을 학교교육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즉 지역사회 학교의 역할수행을 뜻한다.
(5)교사의 건전한 교육철학 발전 장학은 현실적인 교육문제를 처리하는데 투철한 교육철학과 교육이론을 토대로 하며 이들 철학과 이론을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
◈장학의 발달
장학의 발달은 일반적으로 근대 및 현대사회에 있어서 ①공교육제도의 발달 ②교육의 양적 팽창 ③교육내용의 복잡화 ④교육기술과 방법의 발달 ⑤교육자의 전문화 ⑥교육사조의 변천등 교육활동 일반의 발달에 수반된 것이며 교육행정 활동의 문화발달과 궤를 같이 한 것이었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장학의 발달 과정은 논자에 따라 저마다 다양하다. 루시오와 맥네일은 1900년 이전의 장학을 행정적 시학, 20세기초의 장학을 전문가에 의한 장학, 1920년대의 장학을 과학적 장학, 1930년대에서 1940년대에 이르는 장학을 민주적 인간관계 장학, 1950년 이후의 장학을 이성과 실천적 지성의 장학으로 구분하였다. 구인은 1920년에서부터 1960년대까지의 장학발달 과정을 과학적 장학, 민주적 교육 지도성 장학, 창의적 장학으로 구분하였다. 써지오바니와 스타라트는 장학의 발달과정을 전통적. 과학적 관리, 인간관계 장학, 신 과학적 관리, 인간자원장학으로 분류하였다. 한편 주삼환은 장학의 발달과 장학개념의 접근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장학발달 과정을 제시하였다. 즉, 행정적 접근으로 시학과 강제, 과학적 장학, 관료적 장학, 인간적 접근으로 협동장학, 교육과정 접근으로 교육과정개발의 장학, 수업적 접근으로 임상장학, 지도성적 접근으로 지도성의 강조 장학으로 구분하였다. 이상과 같이 장학의 발달 과정은 시대의 강조점과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장학의 유형
장학의 개념이 관점에 따라 다양한 것과 마찬가지로 장학의 유형도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다. 장학의 조직, 주체, 내용, 방법 등에 따라 달리 구분되기도 하며, 연구자의 관점이나 실무자의 편의에 따라 장학의 유형을 크게 행정조직 수준과 장학 방법의 두 가지 측면에서 알아보기로 한다.
(1)행정조직상의 장학 유형
① 중앙장학 중앙장학은 중앙 교육행정의 조직수준으로 교육부의 장학이다. 이러한 중앙장학은 주로 교육부의 장학 편수실을 중심으로 그 인접 부서의 관리 행정과 관련하여 장학활동이 이루어진다. 즉 중앙장학은 장학 편수실의 편수, 교육과정,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교육연구, 정신교육, 교과지도, 생활지도, 교육방송 영역과 기타 보통 교육국, 교직국, 과학 교육국, 사회국제 교육국등의 부서와 관련하여 장학의 계획, 지도 및 감독 기능을 수행한다. 중앙장학의 주요 업무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장학 방침의 수립 *교육제도 및 장학정책 과정의 연구 *교육 연구 기관의 지도 감독 *교육과정의 운영 지도 *학습지도 방법 및 교육평가 연구 개선 *교육 연구원의 운영 지도 *중앙 교육 연구원의 운영 지도 *학생생활 지도 *교육 행사의 후원 및 지도 *학생진로 지도 *학생 수련 기관의 운영 지도 *학생관련 문제의 종합 대책 수립 *교육과정 개선 및 교과용 도서 업무 *국민 정신 교육 교제의 개발 및 보급 *교육방송의 기획, 편성, 심의 운영 *기타 장학에 관한 업무. 이상의 중앙 장학의 업무는 시 도 교육청 및 시 군 교육청의 지방 장학을 통하여 계획 실천되며 이것들은 중앙장학에 의하여 지도 감독된다.
②지방장학 지방 장학은 조직 수준으로 보아 지방 교육자치 조직의 해당되는 장학으로 서울 특별시를 비롯하여 각 직할시와 도 교육청 및 그 산하의 교육청에서 이루어지는 장학활동이다. 지방장학의 담당자는 학무국에 속하는 장학관과 장학사이다. 서울 특별시, 직할시, 도 교육청의 장학 업무 기능을 과 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초등 교육과 ;ㆍ교육과정의 운영 지도 ㆍ학사 및 장학지도 ㆍ국민학교 교원의 자격, 인사, 교육 및 근무평가 ㆍ교육행사 ㆍ아동의 교외 생활지도 ㆍ시청각 교육, 공작 및 학급문고 관리의 지도 ㆍ유치원 교육의 지도 감독 ㆍ특수교육의 지도 감독 ㆍ기타 의무교육에 관한 사항과 국내 다른 과의 주간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항 ⓑ 중등 교육과 : ㆍ교육과정의 운영 지도 ㆍ학사 및 장학지도 ㆍ중등학교 교원의 자격, 인사, 교육 및 근무평가 ㆍ학생의 교외생활 지도 ㆍ시청각 교육 및 교육학술에 관한 사항 ㆍ학생의 입학, 퇴학에 관한 사항 ㆍ학생회 운영의 지도 ㆍ장학생 선발 및 장학금 관리 ㆍ국외 유학에 관한 안내, 상담 및 정보제공과 홍보에 관한 사항 ㆍ기타 중등 교육에 관한 사항 ⓒ 과학 기술과 : ㆍ교육과정의 운영 지도 ㆍ학사 및 장학지도 ㆍ과학 및 실업계 학교의 장학금 관리 ㆍ산학협동 및 현장실습과 졸업생 취업지도 ㆍ학생 과학관 지도 감독 ㆍ기타 과학 및 산업교육에 관한 사항 ⓓ 사회 교육과 : ㆍ국민학교 및 고등국민학교의 설치, 폐지 및 감독에 관한 사항 ㆍ사회교육 시설 및 사설 강습소 운영의 지도 감독 ㆍ공공 도서관 운영 지도 감독 ㆍ육영 및 교화를 목적으로 법인의 설립, 해산 및 그 운영의 지도 감독 ㆍ사회 단체의 등록 및 지도 감독 ㆍ청소년 활동에 필요한 교제 및 프로그램의 개발 ㆍ청소년 지도자의 양성 ㆍ청소년 단체에 대한 지도 감독 ㆍ기타 사회교육에 관한 사항 ⓔ 체육 교육과 : ㆍ체육 교육에 관한 교육 과정의 운영 지도 ㆍ체육교과에 관한 학사 및 장학 지도 ㆍ학교 교육, 시민 체육 및 체육행사에 관한 사항 ㆍ체육학교 운영의 지도 감독 ㆍ학교의 보건 위생, 급식 및 환경정화에 관한 사항 ㆍ체육단체 운영의 지도 감독 ㆍ기타 학교체육 및 보건에 관한 사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