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구성주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생배경
2. 구성주의 지식관
3. 구성주의 교육과정의 성격
4. 구성주의와 전통적 교육과정의 차이점
5. 교육과정의 기본관점
6. 구성주의의 주된 학습모델
7. 교육과정의 실천-수업과 평가

<구성주의 교육과정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1. 발생배경
1) 구성주의 : 학습이론→Piaget:발생적 인식론(개인의 내적 인지 발달)
→Vygotsky:사회 문화적 인지 발달 이론
2)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
① 절대적 진리란 없다
② 인지 발달은 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발달
③ 감각 운동기, 전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3)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① 인지과정은 문화적 도구(언어)에 의해 가능
②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교차적인 정신 기능 학습
③ 학습은 사회의 장에서 발생→개인의 장에서 심리적 도구화 과정

2. 구성주의 지식관
① 개인적, 집단적, 상황적, 의미 형성
② 지식의 습득과 형성:개인의 인지 +사회에의 참여⇒지속적 변화,수정,보완 강인애(1997).

3. 구성주의 교육과정의 성격 양미경(2002). 구성주의와 교육과정. 한국교육과정학회편.

1) 구성되어 가는 교육과정
: 개인이 자신의 삶의 세계를 인식하는 것과 관련하여 끊임없이 형성
2) 가치 연관적 교육관정
: 지식이 시대와 사회 인식 주체자의 발달, 수준, 관심, 흥미 등과 연관
3) 소재형 교육과정
: 학습자로 하여금 구조적 변화를 준행하도록 해체 혹은 안내하는 역할
4) 통합적 교육관정
: 문제나 쟁점, 사고기능 등을 중심으로 교과간의 학습내용을 통합
5) 반성적, 순환적 교육관정
: 목표, 내용, 평가 활동이 순환적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