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특징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
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
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
4. 수행평가 방법의 도입

Ⅲ.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목표

Ⅳ.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성격

Ⅴ.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1. 제1차 교과과정
2. 제2차 교육과정
3. 제3차 교육과정
4. 제4차 교육과정
5. 제5차 교육과정
6.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

Ⅵ.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정보화‧세계화 시대의 사회를 주도할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 육성에 역점을 둔다
2.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을 추구한다
3. 시민성 함양 교과로서의 통합성과 사회 과학 교육의 계통성 간의 조화를 추구한다
4.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구현한다

Ⅶ.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1. 내용선정의 기준
2. 내용조직의 원리

Ⅷ.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논쟁문제학습

Ⅸ.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1. 교과서의 재구성과 주제와 문제중심의 접근
2. 통합적 교수․방법의 강조
3.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지도
4. 개별화 학습과 협동학습의 조화
5. 고차적 사고력과 탐구학습 환경의 조성
6. 다양한 교수․학습 기법과 다양한 교수․학습자료의 활용
7. 다양한 교수․학습 기법과 다양한 교수․학습자료의 활용
8. 세계화․지역화에 대응하는 학습지도
9. 정보화에 대처하는 학습지도
10. 시사 자료의 활용 방안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과는 시민 교육을 위하여 사회 현상에 대한 지식과 탐구 방법을 초, 중, 고등학교의 교육 목적과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도록 통합하여 편성한 교과이다. 교육과정에서는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사회 현상과 관련되어 있는 인과 관계를 객관적으로 설명함과 동시에, 사회 현상과 관련된 의미를 해석하여 주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기 위해서는 사회과를 통하여 탐구 방법을 익히고 정보 수집과 활용 능력을 습득하며, 사회에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또, 사회과를 통하여 육성되는 민주 시민이란 사회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을 의미한다.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민주 시민의 자질을 육성하기 위하여 사회과에서는 인문학과 사회 과학 및 사회 문제와 가치 등을 통하여 종합적 이해와 탐구를 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사회과는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개념과 원리, 사회 제도와 기능, 사회 문제와 가치, 연구 방법과 절차에 관한 요소’를 ‘통합적으로 선정, 조직하여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하도록 한다. 특히 ‘우리 국토와 민족사 및 현실의 역사적 시각에서의 이해 등을 통해 한국인의 민족적 정체성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가치․태도’를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용찬(2000), 21세기와 교육과정의 지역화 :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사회과교육,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 교육부(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국어․도덕․사회,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1998), 초등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Ⅲ) : 국어, 도덕, 사회
◎ 교육인적자원부,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1(총론)
◎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2000), 제7차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교실 수업 개선 자료집, 영남사
◎ 최석진 외(1997), 제 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교과용도서 개발지침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중점을 두다 보니 전근대사가 소홀 해 새로 편찬된 검인정 교과서를 쓰기도 전에 전근대사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 웃지 못 할 일이 생기게 되었다. 그리고 중학교 국사(하)도 근 ․대사 부분을 보완하지 않으면 안 된다. 개선이 아니라 개악이 된 것이다.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역사교육이 강화되어 있었다. 일본의 독도 소유권 주장,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위기를 느낀 정부가 역사교육을 강화한 것이다. 초등학교 5학년 ‘사회’에서는 온전히 우리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변천,구성절차,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개정중점,편성운영,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교육평가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변천과 구성절차,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개정중점과 편성운영,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교육평가 분석Ⅰ. 개요Ⅱ.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변천1. 제1차 유치원 교육 과정(1969. 2. 19. 문교부령 제207호)2. 제2차 유치원 교육 과정(1979. 3. 1. 문교부 고시 제424호)3. 제3차 유치원 교육 과정(1981. 12. 31. 문교부 고시 제442호)4. 제4차 유치원 교육 과

  • [일반사회] 우리나라 사회과교육과정발달사
  • REPORT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 발달사과 목 명 : 일반사회교재연구 및 지도법담당교수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2005년 5월 6일목 차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3가. 정보화 ․ 세계화 ․ 개방화 사회의 도래에 따른 시민적 자질, 지식관, 교육관, 학생관의 변화나. 사회과 교육 자체의 문제점 해결 요구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 - 과정별 특징

  • [교육과정] 사회과교육과정발달사
  • 사회과의 도입2. 제1차 교육 과정의 시기(1945~1963) : 사회과의 시작3. 제2차 교육 과정의 시기(1963~1973) : 사회과의 정착4. 제3차 교육 과정의 시기(1973~1981) : 사회 과학으로서의 사회과5. 제4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1~1987) : 통합의 강화6. 제5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7~1992) : 사회과의 성숙7. 제6차 교육 과정의 시기(1992~1997) : 통합 사회과의 구축8. 제7차 교육 과정기(1997~) Ⅲ. 제7차 교육 과정 사회과의 교수 ․ 학습 방법Ⅳ.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Ⅰ.

  • [교과교육론]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조사
  •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13. 성격14. 목표25. 내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