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계획안] 초등 6학년 교과통합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한 교과통합에 대해서‘지구’라는 주제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사고 통합 방법을 비교 연구하여 6학년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사고의 통합 모델을 제공하기 위한 교과통합 교육과정을 만드는 내용의 논문 연구 계획서입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 목적

Ⅲ. 선행연구 분석
⑴ 이론적 배경 - 구성주의 학습이론, 피아제의 발달이론,
⑵ 통합교육과정 - 주제 통합, 교과통합
⑶ 교육과정 및 교과서 - 7차 초․ 중등 교육과정, 초․중등 과학과 교과서, 초․중등 사회 교과서
⑷ 생각의 그물망 - 주제망, 마인드 맵

Ⅳ.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Ⅴ. 연구의 제한점

Ⅵ. 연구의 의의
본문내용
전문가 집단의 그물망 연구는 왜 필요한가? 여기서 전문가 집단이라 함은 교사, 교육 전문가, 학자를 일컫는다. 전문가들의 생각의 그물망을 엿보는 것은 교육의 최종목표를 정하는데 주요한 자료라고 생각한다. 좀 더 효율적인 그물망을 완성하는데 각계의 전문가의 통합적인 사고방식을 비교하여 우리사회에서 공유될 수 있는 그물망을 완성하는 것이다.
왜 지구라는 주제인가? 시대적 변화에 따라 지구촌과 나와의 관계는 매우 좁혀졌다. 과거와 달리 지구에 대한 문제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관심이 높다. 또한, 사회과와 과학과의 교과 간 통합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주제라고 생각되었다.

Ⅱ. 연구 목적
‘지구’라는 주제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사고 통합 방법을 비교 연구하여 6학년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사고의 통합 모델을 제공하기 위한 교과통합 교육과정을 만드는 것이다.

Ⅲ. 선행연구 분석
⑴ 이론적 배경 - 구성주의 학습이론, 피아제의 발달이론,
강인애외 저. 구성주의와 교과교육.1991
김홍채. 피아제의 인지발달과 초중고 교과서에서의 화학개념 연계성 고찰. 2006.
자료를 통해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과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인지발달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⑵ 통합교육과정 - 주제 통합, 교과통합
정진옥. 주제통합 프로젝트 학습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2004.
이현정.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내용중심 통합교육의 효과성 연구 :중학교 2학년 영어와 사회교과 통합을 중심으로 .2006.
변미혜. 교과간 통합 지도를 위한 문화 예술 주제 선정에 관한 연구. 敎員敎育 제19권 제2호 (2004. 2) pp.350-37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교육에 관한 임시특례법」을 공포하여, 교육개혁에 대한 초법적인 정책을 추진하였다. 같은 해 12월 문교부는 문교시책의 성과를 주로 이념교육의 강화에서 찾고, 이것을 교육과정 개편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문교사무현황 및 혁명문교주요업적으로 표현된 이 보고서에서는 간접침략의 분쇄라는 항목에서 반공 및 국방교육 철저를 제시하고 있고, 인간개조 항목에서는 정신혁명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 교과서 전면 개편 시안 작성을 업적 사례

  • 준법 덕목에 대한 분석 - 정의, 필요성 및 의미,분석,개인별 교수학습지도안
  • 과정에서 도덕적으로 올바른 상황을 생각해보고, 직접 각자 맡은 인물이 되어봄으로써 도덕성 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짐종이를 활용하여 아이들이 자신이 생각한 바를 정리해보고 다짐을 해보는 활동을 통해 이번 수업의 목표를 확인, 정리하는 효과를 위해 대안자료를 활용 하였다. (아래 첨부2의 다짐종이.)2. 실제 수업 지도 계획안일시2008.11.3장소교실대상6학년지도교사교과도덕단원5. 함께 지키자차시2-3/4학습 목표법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과정이고, 따라서 학교 내의 교사들은 그들의 욕구와 학교의 목표와 조화 속에서 살고 있음.2) 효과적인 장학① 지식, 대인관계, 실무적 기술을 전제하고 ② 조직의 목표와 교사들의 욕구를 통합함으로써 그를 통해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③ 직접적 지원, 교과과정개발, 전문성개발, 집단개발, 현장연구를 발전적으로 수행하는 기능을 함.3. 누가 장학에 대한 책임이 있는가?1) 관련사례 ① Mark Zelchack(경력 교사) : 그의 초등학교에서 신임교

  •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
  • 교육과정의 지도 목표와 내용을 연계시켜 명료하게 제시하고, 학습 과제의 특성에 따라 의의를 간략하게 덧붙인다.지도관에서는 위의 세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고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단원과 학생 접근과 결합을 주안으로 하는 지도 기술이나 방법의 구상을 목적으로 기술한다.(실습) 초등학교 체육과 6학년 단원 중 하나를 선택하여 관련 자료를 찾아 ‘사회관’, ‘학생관’, ‘교재관’, ‘지도관’으로 나누어 단원의 개관을 작성해 봅시다.

  •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편성,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발전과제,시사점
  • 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 창의적 재량 활동과 특별 활동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통합하여 지도할 것인가?6. 재량 활동의 평가는 어떻게 하는 것이 재량 활동의 목적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방법인가?Ⅺ.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시사점참고문헌Ⅰ. 개요제 7차 교육과정은 그 동안 획일화, 경직화된 교육과정을 개성화, 다양화, 지역화, 특성화하는 것을 주요 목표 중 하나로 하고 있다. 이것은 학습자를 존중하는 교육 목표와 내용, 방법과 평가를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