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소설을 이용한 유전 형질 단원의 국어과-생물과의 간학문적 STS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연구내용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Science-Technology-Society


상대주의, 구성주의에 바탕
간학문적 과학과 개인적·사회적 관점의 과학
과학 및 과학기술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에 대하여 책임감이 있는 행동을 취할 때 이용할 과학지식의 획득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기능의 습득
과학기술과 관련된 직업에 적절한 전문성의 함양
교수-학습의 주제는 과학에서 선정, 소재는 생활과 사회에서 선정하여 조직


STS 교육과정 내용

과학ㆍ기술ㆍ사회의 관계
과학의 사회적ㆍ역사적ㆍ직업적ㆍ윤리적 측면
과학기술 관련 사회적 논쟁점


STS 과학 교수-학습


과학지식의 응용사례 제시
과학기술 사례 이용
과학기술 관련 사회적 논쟁거리 활용
과학사 소재 이용
수행평가



1. 단원명
대단원명: 8. 유전과 진화
중단원명: 8-2. 사람의 유전
소단원명: 3. 사람의 형질은 어떻게 유전될까?

2. 본시 학습 주제
사람의 유전 형질 중 비교적 관찰이 용이하고 유전 양식이 간단한
미맹과 혈액형의 유전 원리를 이해하고 부모의 유전자형을 통해서 자녀의 유전 형질을 예측해 본다.

3. 학습 목표
1) 미맹의 유전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ABO식 혈액형의 유전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유전형질 중 왼손잡이 유전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왼손잡이 유전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재구성하고 내면화할 수 있다.
발표와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동아일보] 2007-08-02
왼손잡이를 만들어내는 유전자가 발견됐다.
BBC 인터넷판은 지난달 31일 영국 옥스퍼드대 웰컴 트러스트 인간유전학센터를 중심으로 한 세계 20개 연구소 연구진의 연구 결과 ‘LRRTM-1’이라는 유전자가 뇌의 비대칭(brain asymmetry)에 변화를 일으켜 왼손잡이가 되도록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보도했다.연구진은 ‘분자 정신의학(Molecular Psychiatry)’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이 유전자가 정신분열증 위험도 약간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이 연구에 따르면 사람의 뇌는 비대칭으로 이루어져 왼쪽 뇌는 말과 언어를, 오른쪽 뇌는 감정을 관장하는데 왼손잡이는 이와 반대인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권재술(1998). 과학교육론. 서울:교육과학사
김창만(2008). 과학 교육의 이해와 적용. 서울:열린교육
조희형 (2009).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파주:교육과학사
최경희(1996). STS 교육의 이해와 적용:과학-기술-사회. 서울:교학사
임선길, 정완호(2004).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웹기반 STS수업모형 개발 - 생물교육을 중심으로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851~868
정완호, 권용주, 김영신(1993). STS교육운동의 국내 연구 경향 분석과 적용방안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1), 66~79
조현순, 정영란(1995).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환경 문제에 대한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3), 310~315
이름, 이름(년도). 제목. 논문. 13(2), 172-186
STS과학교육운동 http://blog.naver.com/badsaga/130004390850
STS 학습모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 -지구과학과
http://earth.kongju.ac.kr/prof/heesoo54/homepage/lecture/model/sts.hw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분석
  •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교사 인터뷰 ♥ 11♥ 영어과 설문조사 항목 ♥♥ 영어과 설문조사 결과 ♥학생 - 덕천여중 2학년 4, 5반 61명 설문조사1. 효과적인 영어 수업을 위해 한반에 몇 명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1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1 ~ 10 명1727.4② 11 ~ 20 명2133.9③ 21 ~ 30 명2235.5④ 31 ~ 40 명23.2합 계62100: 영어를 포함한 모든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토대로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한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교육의 목표는 실용적인 것과 장식적인 것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애썼다. 실용적인 것의 하나는 특수한 종류의 기술이요 하나는 일반적 이해이다. 이 책에서 우리는 제 가지 주제와 한 가지 짐작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다. 네 가지 주제란 구조, 준비성, 직관, 흥미의 주제이며 한가지 짐작이란 교사의 수업을 가장 잘 도와주는 방안에 관한 짐작이다.2. 구조의 중요성한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 교과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원리를 가장 깊이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 수업에 있어서 text는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중심으로 사용하는 교육내용으로서의 자료를 의미한다. 이러한 자료가 책의 형태로 나타나면 이것이 교과서(敎科書, textbook)이다. 교과서에 대한 법적 정의는 학교에서 교육을 위하여 사용되는 학생용의 주된 교재이다.)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2조여기서 교사용의 주된 교재로서의 교사용 지도서와 함께 교과용 도서에 포함된다. 주된 교재인 한에 있어서 교과서는 학교

  • 국어과교육 수업전략, 영어과교육 수업전략, 수학과교육 수업전략, 웹기반교육 수업전략, STS(과학기술사회)교육 수업전략, 영재교육 수업전략
  • 국어과교육 수업전략, 영어과교육 수업전략, 수학과교육 수업전략, 웹기반교육 수업전략, STS(과학기술사회)교육 수업전략, 영재교육 수업전략 분석Ⅰ. 국어과교육 수업전략1. 대단원 전개 흐름 1) 도입 학습2) 기본 학습3) 평가 학습(되돌아보기 학습)4) 심화․보충 학습(더 나아가기 학습)2. 수준별 학습 활동1) 【기본】학습2) 【심화】학습 3) 【보충】학습 Ⅱ. 영어과교육 수업전략1. 영어를 사용한 영어교수의 지향2. 하향식 접근의 도입3. 짝활

  • [고2 생물수업지도안] 대단원 유전, 중단원명 돌연변이 수업지도안 - Ⅶ. 유전 3. 돌연변이 : 유전병에 대해 이해하기
  • 생물 교재 연구 및 지도법학습지도안 고등학교 생물Ⅰ Ⅶ. 유전3. 돌연변이과목생물 교재 연구 및 지도법담당 교수님제출일시이름▣ 수업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 과목 : 생물 Ⅰ▣ 사용 교과서 : 생물 Ⅰ (대학서림, 7차교육과정)I. 단원명1) 대단원명: Ⅶ. 유전2) 중단원명: 3. 돌연변이3) 소단원명: 1) 염색체의 수나 구조 이상에 의한 돌연변이는 어떤 것이 있을까?2) 유전자 돌연변이란 무엇인가? 4) 본 수업의 주제: 유전병에 대해 이해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