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학생중심교육과정(학습자중심교육과정)개념,여건, 학생중심교육과정(학습자중심교육과정)영어교육,과학교육,미술교육, 학생중심교육과정 개선방안
-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이론,목표,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구성주의,교육과정,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저해요인,과제
-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효과,문제점,과제
-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정의,특성,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과 구성주의,제7차교육과정,NIE,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과제
-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의미,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특징, 학습자중심교육과정(학생중심교육과정)문제점,제고방안
- 목차
-
목 차
경험 중심 교육과정
1. 기본 관점
2. 등장배경
1) 20c 초 실용주의 철학의 발달
2) 진보주의 교육운동
3. 성격
4.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1) 생활중심 교육과정
2) 현성 교육과정
3) 중핵중심 교육과정
(1) 성격
(2) 특징
5. 특징
6.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인본주의 교육과정
1. 기본 관점
2. 등장배경
3. 목적
4. 성격
5. 인본주의 교육의 다섯 가지 원리
6. 제한점과 비판
1) 제한점
2) 비판
인지주의 교육과정
1. 기본 관점
2. 등장배경
1) 행동주의 이론의 제한
2) 과학의 발달
3. 인지주의 사상적 배경
1) 플라톤
2) 칸트
4. 목적
5. 인지주의 관련 학자 및 이론소개
1)피아제(Jean Piaget)
2)촘스키(Noam Chomsky)
3)오수벨(David Ausubel)
6. 내용
1) 인지적 동화
2) 조절
3) 사고기능
7.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구성주의 교육과정
1. 기본 관점
2. 등장배경
3.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의 기본가정
4. 교육과정 개발의 전통적 접근법과 구성주의적 접근법
5. 특징
6.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7. 장점과 단점
1)장점
2)단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경험 중심 교육과정
1. 기본 관점
1) 교육과정의 중점을 학습자에 두고, 아동의 성장을 조성하는 학습에 둔다.
2) 교재는 학습의 현장에서 결정되고, 모든 학습자의 협력 참가로 수업이 진행한다.
3) 개인차와 개인의 능력 중시하며, 창조적인 성격을 기르는데 있다.
4) 교육을 경험, 생활 즉, 성장의 과정으로 본다.
2. 등장배경
1) 20c 초 실용주의 철학의 발달
(1) 실용주의란 모든 진리는 그것이 실제적으로 어떤 효과 또는 유용성, 실용성 여하에 따라 결정된다는 입장이다. 그리고 실재에 대한 견해는 경험과 변화만이 유일한 실재라고 본다.
(2) 실용주의에 의하면 인간은 경험에 의해 세계를 파악하므로 인간과 별개로 존재하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실재는 없으며 인간의경험이유일한실재이다.
(3) 따라서 가치를 상대적으로 보며, 인간의 사회적, 생물적 본성을 인정하여 개개인은 자신의 욕구와 유용성을 만족시켜주는 것을 참이라 본다.
2) 진보주의 교육운동
(1) 진보주의 교육의 가장 핵심사상인 아동중심 사상은, 루소의 자연주의적이고 자유주의적인 아동관에 따른다.
(2) 진보주의는 실용주의 철학과 경험주의(심리주의) 과학주의 등을 배경으로 생활중심교육, 경험중심교육, 아동중심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교육사상이다.
(3) 듀이가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과 실용주의 사상을 접목하여 진보주의 사상을 탄생시켰다.
3. 성격
1) 전인교육을 강조하고, 생활 문제해결능력과 생활인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2) 아동중심 교육을 강조하고, 아동의 흥미나 욕구, 경험적인 배경이 존중되고 자발적인 활동을 전개시킨다.
3) 교과활동 못지않게, 과외활동을 중시한다.
4) 아동의 개인차가 학습활동에 반영이 되도록, 모든 활동을 그들의 적성과 능력에 맞게 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박도순, 홍후조, 문음사, 2006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강현석, 주동범 공저, 학지사, 2004
『교육과정학의 이해』, 박승배, 학지사, 2007
『교육과정과 평가』, 조승제, 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심교육][체험환경][과정][인간][학습자][상황]체험환경중심교육, 과정중심교육, 인간중심교육, 학습자중심교육, 상황중심교육 분석
-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개념,평등화,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과 구성주의,수준별교육,교사역할,발전방안
-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미,수준별지도,문제점,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미국,영국사례,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발전방안
- 제7차교육과정의 도입과정,개정방향, 제7차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학습자중심교육,진로교육,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방향
-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개념,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운영,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정,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개선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