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및 학습내용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2

<본론>.......................................................................................................2

1. 미래사회의 변화 전망
2. 미래 사회의 특징과 교육이념의 관계
3. 교육과정 및 학습내용의 방향
4. 선진국의 다양한 입시제도 비교
5. 교육 방법의 방향

<결론>.......................................................................................................7
본문내용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이 전자문명의 발달과 정보문화의 보편화라면 21세기 미래사회의 특징은 정보기술과 정보문화의 보편화에 따르는 지식의 자본주의화로 나타날 것이다. 지식 자본주의 또는 문화 자본주의적 시대 전망은 경영학의 시조라고도 불려지는 미국의 석학 드러커(Drucker P . F)가 이미 1989년 그의 저서에게서 ‘두뇌전쟁’이라는 말로 잘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특성의 예측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는 지식과 두뇌개발에서 주도적 역할을 담당해야 할 학교교육은 종래의 전통적인 기능과 역할을 담당해야 할 학교교육은 종래의 전통적인 기능과 역할에 커다란 변화와 개혁이 앞으로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에 본론은, 주요 선진국의 대입제도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참고자료로 고찰한 다음에 세계화, 개방화, 정보화의 21세기에 있어서 학교교육 특히 우리의 고등교육은 어떠한 개혁과제를 안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대학입시제도는 어떠한 방식으로 개선되어야만 시대적 요청에 부응할 수 있을까에 대한 몇 가지 의 기본 원칙과 해결방안을 중심하여 구체적으로 논의 한다.

또한, 오늘날 사회가 기술적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국제화되면서 대학에 대한 사회의 가대나 국가의 요구는 질적으로 그 내용이 변화되고 있으며, 대학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제도와의 상화 의존 관계 접촉 관계도 확대되고, 결과적으로 대학의 이념도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교육체제 밖의 주변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서 미래사회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교육체제를 구안해야 할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시급하다고 하겠다.(한국교육개발원,1996:5) 따라서 대학의 이년이 부단히 변한다는 것을 고려하면서, 미래 사회가 어떻게 변할 것인가, 그러한 미래사회의 변동은 대학의 성격과 구조와 역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우리는 어떠한 대학의 상을 그리고 실천해 옮길 것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지식혁명 시대의 교육과 대학 (김호진 편)
-21세기 교육의 큰 두 개의 축 (우종옥 역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과의 성찰 -내용 적합성을 중심으로
  • 교육학」 교과서(이하, 교학사 교과서)를 바탕으로 비교분석하기로 하였다. 두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그 명칭부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학습자 관점에서 교육학교과서가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고, 그 변화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과연 적절한 것인지를 연구하기로 하였다. 두 교과서를 미시적으로 그리고 순차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학습자들이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내용상의 변화 및 적절성을 상향식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A형
  • 학습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교육과정은 교육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학습의 목표와 방법, 내용 및 평가 방법 등을 포함하는 체계적인 계획과 지침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습득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 과정에서의 목표 설정과 진행 방향을 결정한다. 교육과정은 교육의 중심 과제를 다루는 학문적이고 이론적인 분야로,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 철학 등 다양한 학문 영역

  • [국문학교육론과제] 최신 교수,학습 방법의 탐구 -소크라테스의 화법(socratic seminar)에 대해서
  • 및 영향5. 문제점 및 제언Ⅳ. 맺음말Ⅰ. 여는 말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평가의 가장 바람직한 방향의 하나로 수행평가를 제시하고 있다. 수행평가는 기존에 행해지던 결과 중심의 평가가 아닌 과정 중심의 평가로, 학생들이 배운 지식의 결과만으로 학생들의 서열을 매기는 기존의 평가와는 달리,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어떻게 내면화하는지를 점검하는 평가 방식이다. 따라서 수행평가는 기존의 지필평가의 전통적 평가 방식을 거부하

  •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수행
  • 과정을 의미- 위의 과정은 평생교육 전개를 의미하며 교육방법이 주요내용을 이룬다. 교육방법세 가지 관점에서 정의① 넓은 의미로는 학교교육, 가정교육, 평생교육 등 넓게 교육이 행해지고 있는 시설, 장소, 교육 행정기관 등 또 거기에서 행해지고 있는 활동 등을 포괄해서 사용하는 경우② 교육학의 전문 용어로서의 의미에서 비교적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경우③ 협의의 정의로 교수법 → 학습지도법 → 교육방법이라고 하는 방향에서 생각하

  • 체육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
  • 교육과정 : 체육교육에 관여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체육교육의 철학이나 근본 생각 체육교육과정 사조: 체육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관하여 가장 포괄적인 수준에서 어떤 한 방향으로의 일관된 이론적 주장 : 그동안 체육교육학자들에 의해 제시되고 널리 인정받아온 체육교육과정 사조들은 ⓵내용숙달중심 사조, ⓶자아실현중심 사조, ⓷사회개혁중심 사조, ⓸학습과정중심 사조, ⓹생태통합중심 사조의 5개 사조이다. 목적 및 추구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