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교육론과제] 최신 교수,학습 방법의 탐구 -소크라테스의 화법(socratic seminar)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최신 교수ㆍ학습 방법의 탐구
-‘소크라테스의 대화법(socratic seminar)’에 대해서-
<목차>
Ⅰ. 여는 말
Ⅱ. 소크라테스 대화법(socratic seminar) 이론 소개
1. 소크라테스 대화법(socratic seminar)의 개념 및 특징
2. 소크라테스 대화법(socratic seminar)과 토론 수업의 차이점
3. 소크라틱 세미나로 도달할 수 있는 학습 목적 (소크라틱 세미나의 효과 및 장점)
Ⅲ. 소크라틱 세미나의 설계
1. 소크라틱 세미나 수업의 구조
1. 1. 사전 세미나의 설계 내용
1. 2. 소크라틱 세미나의 교재
1. 3. 교사와 학생이 지켜야 할 규칙
1. 3. 1. 학생들이 지켜야 할 규칙
1. 3. 2. 교사가 유념해야 하는 규칙
1. 3. 3 평가 방법
2. 수행평가 방안
2. 1. 세미나 전 과제 설계
2. 2. 세미나 설계
2. 3 세미나 후 과제 설계
3. 국어과 평가기준표(rubric)와 모범 답안(anchor papers)
3. 1. 평가기준표(rubric)
3. 2. 모범 답안
3. 2. 1. 논지 전개
3. 2. 2 창의성
4. 성과 및 영향
5. 문제점 및 제언
Ⅳ. 맺음말
Ⅰ. 여는 말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평가의 가장 바람직한 방향의 하나로 수행평가를 제시하고 있다. 수행평가는 기존에 행해지던 결과 중심의 평가가 아닌 과정 중심의 평가로, 학생들이 배운 지식의 결과만으로 학생들의 서열을 매기는 기존의 평가와는 달리,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어떻게 내면화하는지를 점검하는 평가 방식이다. 따라서 수행평가는 기존의 지필평가의 전통적 평가 방식을 거부하고, 글쓰기, 토론 등의 활동 중심 방식을 평가방법으로 택하고 있으며 다양한 수행평가의 방법들이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학교 수업 현장에서는 이러한 수행평가가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 입시제도라는 현실적인 여건이 수행평가를 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수행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적절한 학급당 인원수의 문제, 교사의 업무 부담 등도 수행평가가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는 이유로 들 수 있다. 따라서 수행평가, 내지는 창의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교수ㆍ학습 모형은 이러한 문제점들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초등학교에서 활발히 실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초등학교 현장은 실제 수업 시간에 이러한 모형들을 적용하기가 용이한 탓에 이론적인 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김영천 현 진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학력 - 1985,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1987,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석사
- 1995. 미국 The Ohio State University 철학박사
연구 분야 -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이론
- 수업연구
- 질적 연구 방법론
- 교육프로그램의 질적 평가
- 대안적 학습자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학습방법 : 어린이들을 가르치는 방법은 강요에 의한 방법보다는 반복 연습을 통해 습관화시킴으로써 몸에 익숙하도록 해 주는 것이 좋다.③ 14세 이상(사춘기 이후)ꋯ사춘기에서 스물한 살까지의 교육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교육내용을 찾아 볼 수 없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에서 유추해 볼 때 수학, 천문학, 생물학, 수사학, 윤리학, 정치학 등의 지적인 과목이었을 것으로 보인다.❽ 남녀차별교육① 남녀평등교육을 주장했던 플라톤과는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과제이다.【해설】지금 복원된 것에서 가장 문장의 호응이 안 되는 것은 ④이다. 고치자면, 세계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야기되는 갈등을 우선적으로 해결하지 않는다면, 다양한 문화가 상호공존하는 지구문화를 만들기란 매우 어려운 과제이다. 정도로 문장을 써야 한다.1234567891033343343121112131415161718192013321341442006년10.1 서울지방직9급 국어해설: 이재현2006년 10월 01일 서울시 9급 기출복원-(국어:이재현 교수님)1.

  • [교육학, 방송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김병원,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2000.-김정규, “도덕성 판단의 발달과 DIT에 의한 그 측정에 관한 연구”, 건대부설교육연구소 논문집, 제8집, 1984-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6., “도덕교육의 주제와 도덕적 문제해결의 절차”, 교육학 연구, 제27권, 제2호, 1989.-문용린,「도덕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 인간사랑, 1996.-서강식, 「도덕 윤리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방법을 맹목 또는 차단 기법(Blind Technique)이라고 한다. 차단 기법이란 실험 수행자나 피험자가 실험의 목적을 알면 실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편파를 없애려고 실험에 관한 정보를 차단하는 방법이다. 69. 학습 딜레마(Learning Dilemma) 시도와 실패란 시행착오를 통해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내고 좀더 넓고 깊게 세상을 보면서 세상을 배워나가는 원리를 학습 딜레머라고 한다. 70. 현저성 효과(Saleince Bias) - 독특성 효과 상식적으로 만드는 가설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방법, 기술 등과 동시에 교수-학습과정서의 교사의 지적정신적 토대가 필요하며,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상당기간 전문적인 훈련을 받아야 하고, 자격증까지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교직은 특성상 업무수행상 고도의 자율성이 보장되어야 하며, 사회적 책임과 봉사가 요구되므로, 결론적으로 교직은 전문직으로 인정받는 것이다. 따라서 이 관점에서는 교사의 정치활동을 제한하며 엄정한 중립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물론 권익 보호차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