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교육론과제] 최신 교수,학습 방법의 탐구 -소크라테스의 화법(socratic seminar)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최신 교수ㆍ학습 방법의 탐구
-‘소크라테스의 대화법(socratic seminar)’에 대해서-
<목차>
Ⅰ. 여는 말
Ⅱ. 소크라테스 대화법(socratic seminar) 이론 소개
1. 소크라테스 대화법(socratic seminar)의 개념 및 특징
2. 소크라테스 대화법(socratic seminar)과 토론 수업의 차이점
3. 소크라틱 세미나로 도달할 수 있는 학습 목적 (소크라틱 세미나의 효과 및 장점)
Ⅲ. 소크라틱 세미나의 설계
1. 소크라틱 세미나 수업의 구조
1. 1. 사전 세미나의 설계 내용
1. 2. 소크라틱 세미나의 교재
1. 3. 교사와 학생이 지켜야 할 규칙
1. 3. 1. 학생들이 지켜야 할 규칙
1. 3. 2. 교사가 유념해야 하는 규칙
1. 3. 3 평가 방법
2. 수행평가 방안
2. 1. 세미나 전 과제 설계
2. 2. 세미나 설계
2. 3 세미나 후 과제 설계
3. 국어과 평가기준표(rubric)와 모범 답안(anchor papers)
3. 1. 평가기준표(rubric)
3. 2. 모범 답안
3. 2. 1. 논지 전개
3. 2. 2 창의성
4. 성과 및 영향
5. 문제점 및 제언
Ⅳ. 맺음말
Ⅰ. 여는 말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평가의 가장 바람직한 방향의 하나로 수행평가를 제시하고 있다. 수행평가는 기존에 행해지던 결과 중심의 평가가 아닌 과정 중심의 평가로, 학생들이 배운 지식의 결과만으로 학생들의 서열을 매기는 기존의 평가와는 달리,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어떻게 내면화하는지를 점검하는 평가 방식이다. 따라서 수행평가는 기존의 지필평가의 전통적 평가 방식을 거부하고, 글쓰기, 토론 등의 활동 중심 방식을 평가방법으로 택하고 있으며 다양한 수행평가의 방법들이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학교 수업 현장에서는 이러한 수행평가가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 입시제도라는 현실적인 여건이 수행평가를 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수행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적절한 학급당 인원수의 문제, 교사의 업무 부담 등도 수행평가가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는 이유로 들 수 있다. 따라서 수행평가, 내지는 창의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교수ㆍ학습 모형은 이러한 문제점들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초등학교에서 활발히 실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초등학교 현장은 실제 수업 시간에 이러한 모형들을 적용하기가 용이한 탓에 이론적인 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김영천 현 진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학력 - 1985,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1987,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석사
- 1995. 미국 The Ohio State University 철학박사
연구 분야 -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이론
- 수업연구
- 질적 연구 방법론
- 교육프로그램의 질적 평가
- 대안적 학습자 평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