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A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9 / 2024.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A형 A형: 학번 끝자리가 1~5
문제: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2024년 1학기 교육과정A형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1) 교육과정의 개념을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의 의미와 개념, 교육과정의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으로 행동주의, 인지심리학, 현상학과 인본주의로 세분화하고 각각의 대표적인 이론들을 중심으로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3)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과제지침사항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4) 과제지침사항에 따라 글자 크기 10, 줄 간격 160으로 작성되었습니다.
5) 2024년 1학기 교육과정A형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의 의미와 개념
3) 교육과정의 영역

2.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1) 행동주의
① 손다이크의 학습의 법칙
② 고전적 조건화
③ 조작적 조건화

2) 인지심리학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②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③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3) 현상학과 인본주의
① 게슈탈트이론
② 매슬로의 욕구위계론
③ 로저스의 비지시적 학습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A형 중간과제

Ⅰ. 서 론

교육과정은 교육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학습의 목표와 방법, 내용 및 평가 방법 등을 포함하는 체계적인 계획과 지침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습득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 과정에서의 목표 설정과 진행 방향을 결정한다. 교육과정은 교육의 중심 과제를 다루는 학문적이고 이론적인 분야로,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 철학 등 다양한 학문 영역과 교육 현장의 경험이 결합되어 있다.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특성과 필요에 맞추어 설계되며,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글에서는 교육과정의 개념과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과정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이러한 개념이 형성되고 발전해 왔는지를 의미와 개념을 통해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영역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학습자의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탐구해 나가고자 한다. 이와 함께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인 행동주의, 인지심리학, 그리고 현상학과 인본주의의 다양한 이론을 통해 교육과정에 대해서 깊게 이해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에게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전달하고 그들의 학습 경험을 조직화하는 방법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는 교육의 목적과 과정을 결정하는 중요한 문서 또는 계획으로, 교육과정은 보편적이며 포괄적일 수도 있고, 특정한 목적이나 전략을 갖춘 구체적인 계획일 수도 있다.
참고문헌
김희태, 홍후조 『교육과정』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2
이성진, 박성수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
김창대, 박성수, 이숙영 『상담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00
김한종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 피아제 이론의 적용을 둘러싼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학교육연구소 사회과학교육연구 제 1권 1995 pp: 19-68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