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달심리학적 측면

2. 학습심리학적 측면

3. 학습의 원리

4. 학습의 조건
본문내용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가르치고 배우는 데에 있어 제일 먼저 파악할 것은 인간이 과연 어떤 존재인가를 분석하는 일이다.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은 인간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통하여,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이다. 그 방법을 여기서는 발달심리학적 측면· 학습심리학적 측면·학습의 원리·학습의 주요조건 이렇게 네 가지의 심리학적 측면에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발달심리학적 측면
발달의 의미
코프카는 “유기체와 유기체의 기관이 양적으로 증대하고(기관의 증대), 구조에 있어서 정밀화되며(구조의 정밀화), 기능이 유능화 되는 것(기능의 유능화)‘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발달이란 인간이 신생아의 무력함에서 시작해서 나중에는 ’인간과의 상호작용‘과 활동, 그리고 감정표현 등을 통해 커가는 형상을 의미한다.
● 성장과 성숙, 그리고 학습
발달과 자주 혼동해서 쓰는 단어로 성장(외적인 자극 없어도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양적인 변화)과 성숙(경험이나 학습에 의하지 않고 행동이나 기능면에 나타나는 질적인 변화) 그리고 학습(심신 모든 분야에서 생기는 영속적인 기능의 변화)등이 있다.

발달의 원리
발달의 원리를 7가지로 나눌 수 있다.
● 발달의 연속성
아동의 발달에서 보여주는 일련의 연속과 점진적 변화의 과정처럼 발달은 연속성과 계속성을 상실하지 않고 일어나는 것이다.
●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성
생물학적 성장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질적인 변화의 성숙과정과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영속적인 변화의 학습과정이 상호작용하여 발달이라는 결과를 나타낸다.
● 발달속도의 개인차
가정환경, 경제조건. 가족의 교육정도, 사회·문화적 조건 등의 영향으로 신체, 운동, 정서면이 제각기 다르게 발달하여 개인마다 개인차가 생긴다.
● 발달의 방향성과 순서성
사람의 신체에서 머리부분이 먼저 발달하고 시간이 지나게 되면 다른 부분이 발달하여 제 모습을 찾게 된다는 두미형 발달, 두미형 발달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면 신체 중심부분에서 말초 부분이나 모세혈관 쪽으로 발달하는 경향을 중심-말초형의 발달(원심형발달)이라고한다. 이와 같이 발달에는 엄격한 순서성이 있다.
● 발달의 분화성
갓 태어난 아이가 팔과 손의 근육을 조절하여 다섯 손가락에서 두 손가락으로 물체를 잡을 수 있는 신체적 발달, 울기만 할 줄 아는 신생아가 성장하면서 다양한 정서반응을 보여주는 심리적 발달, 이 둘의 결과로 형성되는 분화의 정도로 성숙의 정도를 가늠할 수 있다.
● 발달경향의 불예측성
사람은 성장함에 따라 경험의 종류가 변동하고 환경이 변화하므로 발달경향과 행동의 예언은 연령증가에 따라 점점 더 예측이 어려워 진다.
● 성장과 발달의 상호관련성
신체적 발달의 이상이 심리적 결함을 유발하거나 성격발달 등에 문제를 불러 일으켜 행동발달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
참고문헌
류 동 훈 (2003), 신교육학 탐구, 서 울 : 창 지 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단원정리
  • 교육학의 목적과 관심의 차이 때문에 일반심리학의 지식을 교육에 응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은 자명하다. 따라서 목적과 가치가 개입된 교육활동을 통한 인간행동의 변화를 이해하고 적용하기 위하여 독립된 학문으로서의 교육심리학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일반적인 교육심리학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학문의 내용이다. 교육심리학 고유의 내용에 대한 견해는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면 심리학 이외의 의학, 정신의학, 사회학, 문화인류

  • [교육심리학] 영화 굿윌헌팅 Good Will Hunting 속 인물심리적용
  • 인간이 생각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교육현상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심리학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구체적으로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한 특성을 개인차심리학을 통해서, 학습자의 시간에 따른 변화는 발달 심리학을 통해서 잘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서로 다르고 변화하는 학습자에 대한 심리학적인 연구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의 기본이 되며 독립적 학문영역으로서의 교육심리학의 핵심은 교수- 학

  • [교육심리] 영화를 통해본 교육심리 - 굿윌헌팅
  • 인간이 생각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교육현상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심리학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구체적으로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한 특성을 개인차심리학을 통해서, 학습자의 시간에 따른 변화는 발달 심리학을 통해서 잘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서로 다르고 변화하는 학습자에 대한 심리학적인 연구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의 기본이 되며 독립적 학문영역으로서의 교육심리학의 핵심은 교수- 학

  • [교육심리, 인간발달, 개인차와 학습, 학습의 원리, 교육심리학의 기능]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인간발달의 기제 : ° 적기성(발달의 결정적 시기) ° 기초성(초기발달의 중요성-어릴 때의 경험일수록 나중의 발달의 초석적인 의미를 지닌다.) ° 누적성 ° 불가역성-결정적 시기를 놓쳤을 때, 이 후 단계에서 이에 대한 보충을주어도 그 결함이 쉽게 회복되지 않음.⑥ 언어발달 이론° 촘스키의 언어발달이론 - 언어발달을 선천적, 생물학적 입장에서 이해- 인간은 누구나 언어획득기제(LAD)라고 불리는 구조를 선천적으로타고남° 렌네베르그의 언

  • [교육의 심리적 기초] 교육의 개인차 교육의 특성 지적특성 정의적 특성 인간발달
  • .- 동기부여 방식에는 보상과 벌이 있다.- 무의미 학습은 유의미 학습에 비해 망각률이 높다.- 학습은 전이가 높은 것 일수록 바람직.7. 참고자료교육학개론, 한용진 외 공저, 학지사교육심리학의 이해, 박아청 지음, 교육과학사발달심리학, 송명자 지음, 학지사소비자분석, 남승규 저, 학지사학습과 행동, Paul Chance 지음, 김문수박소현 옮김, 시그마프레스현대 심리학 이해, 김현택 외 공저, 학지사심리검사의 이해, 최정윤 지음, 시그마프레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