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공략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Ⅱ. 인도의 시장상황분석
1. 인구 통계적 환경 1
2 .경제적 환경 2
3. 사회문화적 환경 4
4. 정치적 법적환경 7
5. 인도의 자동차 시장 8

Ⅲ. 현대 자동차의 강점
1. 기술의 투자와 획득 10
2. 선진 기술의 획득 12
3. 품질 경영 13
4. 수직 수평 계열화 14
5. 인재 경영 16
6. 속도 경영 17

Ⅳ. 인도 내 경쟁기업 분석
1. 인도 자동차의 역사 19
2. 경쟁 기업 분석) 21

Ⅴ. 인도 진출 전략 22
1. 단독투자 23
2. 입지선정 24
3. 소형차로 모델 변경 26
4. 초기투자의 최소화 및 각종 원가절감 27
5. 단기간 내에 판매망 구축 27
6. 상트로 시장 점유율 1위 28
VI. 향후 과제
1. 기업단위 전략 28
2. 사업부 전략 29
VII. 결론 31

본문내용
Ⅰ.서론
언제 부터인가 BRICs 라는 말을 신문이나 TV에서 종종 보게 되었다.미국 증권사 골드만 삭스에의해 만들어진 신조어인 BRICs는 브라질, 러시아, 인도 그리고 중국 의 영문 머릿 글자를 딴것으로 2050년에는 이들 4개국이 선진7개국(G7)에 포함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또는 중국과 인도의 합성어인 Chindia라는 말로 중국과 인도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기도 한다. 우리에게 인도는 카스트제도가 남아있고 힌두교를 믿는 가난한 나라로 여겨져 왔다. 그런 인도가 21세기의 주역이 되리라 점쳐지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10여 년 전 현대자동차는 인도 시장에 진출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현대자동차가 어떻게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고 성공하였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Ⅱ.인도의 시장 상황 분석

1.인구 통계적 환경
사람이 모여서 시장(market)을 형성하므로 인구 통계적 환경은 마케팅 관리자의 일차적인 주요 관심사 중의 하나가 된다. 마케팅 관리자는 표적시장의 규모와 위치, 특성에 관한 사실을 분명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절대적인 인구의 규모와 증가율, 인구분포, 인구밀도, 인구의 이동추세, 출생률과 사망률 등은 마케팅 관리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서성한,「최신마케팅」,(서울:삼우사 2005) p.95


참고문헌
*단행본
1.사카키바라 에이스케,전택상 옮김, 인도를 읽는다. 황금나침반. 2005.
2.서성한 최신마케팅 삼우사 2005
3.장박원,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한서출판기획,2005
4.이한상, 인도 경제와 사회적 여건, 다해
5.이선영,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모터스라인」, 2001년 7월호.
6.한국 수출입 은행, 인도 국가 현황및 진출 방안 2004년 9월 호
*논문
7.임태원 외 3명, 현대자동차 싼타페 수소 연료전지 전기자동차의 미쉐린 챌린지 비벤덤
원정기,한국 자동차 공학회
8.윤동진,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9.이홍, 현대자동차의 기술발전: 조직학습 관점에서의 이해, 한국인사관리학회
10.최순권외 2명, 지식전환을 통한 기업 국제화 전략; 현대자동차 사례를 중심으로
11.하영명, 차태훈, 경영교육연구 제5권 제2호, 2002, 2.
12.인도의 대외 정책과 한,인도 경제협력 강화방안
13.한국외국어대학교 남아시아 연구소편, 인도의 오늘, 인도의 정치발전,
*영상자료
14.KBS 신화창조 60편, 2005년 2월 4일자 소형차 상트로 인도시장 공략기
신문, 인터넷 기사
15.박호식, 현대차그룹 기획총괄본부는 어떤 곳?, 이데일리,2006-03-29
16. 김용관 기자,현대차그룹자동차-철강 수직계열화‘순항’. 머니투데이2006-02-10
17. 장세진, 이관섭,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박영사
18.http://www.marutiudyog.com/index.asp
19.http://www.newkerala.com/news2.php?action
20.문화경제,<“11억 시장을 잡아라” 인도로 간 한국기업들>승용차 5대중 1대는 ‘HYUNDAI’,2005-08-11
21.파이낸셜뉴스, 현대차 유럽에서 시장점유율 크게 늘리고 있어,2005-03-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경영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경영전략 Best 5
  • 전략3) 다임러크라이슬러의 부문별 통합계획 4) 통합후의 시너지효과 및 개선점5) 개선점6) 현재의 모습3. BEST 3 : 전략적 제휴 - 아웃소싱과 해외진출1) 미쓰비시와 제휴 - 벤츠에 소형상용차의 엔진을 공급2) 현대차와의 제휴3) 엔진 합작법인 Global Engine Alliance4) 영원한 경쟁상대로만 여겨져왔던 벤츠와 BMW 제휴교섭5)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제휴 - 합작공장 설립 http://ulsan.hyundam.net/%C1%D6%B0%A3%C0%DA%B5%BF%C2%F7%BB%EA%BE%F7%B5%BF%C7%E2%2833%C8%A3%29.htm6)

  • [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사례
  • 전략성과III.결론Ⅰ. 서 론 국내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해외 시장으로도 활동 무대를 넓혀 한국 자동차 산업을 세계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앨라배마에 현지 생산 공장을 건설 중이며 중국 및 인도 공장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는 등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은 현대자동차 브랜드 및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 조는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나라 중 인도에 관하여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신제품 개발 전략 -산타페(싼타페)
  • 인도, 유럽 등에 자동차공장을 운영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서 자리 잡아가고 있고, 특히 싼타페, EF쏘나타 등은 미국시장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에 어떤 전략과 어떤 방법으로 성공했는지 알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최고 자동차기업이자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큰 기업 중에 하나로서,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현대자동차의 여러 가지 특징과 장점, 문제점과 앞으로

  • [중국진출성공사례] LG화학의 국제화 역량과 구축과정 - 국제경영
  • 전략저렴하고 안정된 원료 확보력우수한 프로세스 기술․중동․구미보다 불리․부존자원의 문제․선진국과 격차 지속․기술 도입 불가피석유화학 산업경쟁력원천규모경제․원가절감글로벌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확보․기업경영․전략문제․국내․수출 지향적․아시아 시장 위주1.2 LG화학의 Component & Architectural Capabilities(1) 국제화와 관련한 Component Capabilities 발전과정 이 부분의 내용은 LG화학 50년사(1997)와 김인수 저 ‘모방에서 혁신으

  • [경영전략] 도요타 `렉서스` 성공요인분석 및 마케팅전략
  • 자동차는 최고의 제품이 곧 최고의 마케팅 전략이다라는 철학을 근거 삼아, 제품자체의 품격, 그리고 이에 합당한 서비스와 고객관리를 최우선시한다. 고객감동이 이루어지면 나타나는 가장 효과적 홍보인 소문을 통한 구전효과를 진지하게 고려하면서 노리고 있는 것이다. 렉서스의 사례는 국제시장에서도, 그리고 한국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지는 브랜드 및 제품, 그리고 적절한 마케팅과 고객관리가 기업에게 얼마나 큰 자산이 되는지를 보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