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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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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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현대 자동차를 선정하게 된 이유
현대자동차의 연혁 및 소개
(1)현대 자동차 연혁
(2)현대자동차의 소개
해외 거점 생산 라인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 이유
①실질 구매력의 잠재력
②환율 상황
③해외 브랜드가치의 약화
④내수 판매 조건의 악화
인도 시장의 특성
(1)인도의 정치적, 경제적 특성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윤동진
① 카스트 제도
② 인도가 가진 경제적 환경의 잠재력
(2)인도의 사회적, 문화적 특성 현대 자동차의 글로벌 리더쉽 저자 하응백 2004년
현대자동차의 환경분석 및 제품 전략
(1)환경분석
1) 인도 시장 환경
2) 인도의 정치 환경
3) 인도의 자동차 시장 환경 경쟁 환경
(2)STP, 4P MIX, SWOT,
1)STP
①시장 세분화
②타게팅
③포지셔닝
2) 4P 전략
① Product
②Price
③Promotion
④ Place
3)SWOT 분석
① SWOT 분석에 따른 현대자동차의 전략
인도 진출의 성공 요인
(1) 철저한 현지화
(2)기후와 문화에 적합한 자동차
(3)자급자족형 종합공장 & 100%의 단독투자
(4)저렴한 가격과 효과적인 광고를 통한 양면전략
경쟁사와 비교·분석 : 대우자동차 인도시장 진출 실패사례
(1)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배경
1) 창립부터 수출전문으로 시작
2) 미국, 일본 주도 지역은 피하고 새로운 시장 개척
3) 김우중 회장의 선두지휘
4) 인도 시장에 진출한 이유
(2) 대우자동차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ies
4) Threats
(3) 대우자동차의 경쟁 전략
1) 인도현지법인의 생산량을 증대
2) 자동차 제품에 대한 강력한 이미지 확립
3) 규모의 생산체계를 구축
4) 경차 시장 공략
5) 유통망과 유통전략
(4) 대우자동차의 실패요인
1) 빗나간 시장예측
2) 자동차 시장의 축소
(5)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철수 본격화
(6)인도시장 진출의 전략상의 문제점
인도시장의 향후 과제 및 현대자동차의 보완점
(1)인도 시장에서의 향후과제
(2)보완점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인도 진출의 성공 요인
(1) 철저한 현지화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에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철저한 현지화이다. 우리나라에서도 1980년대 초반까지 그러하였듯이 인도에 진출한 초국적 기업들은 한 세대, 혹은 두 세대 이상 뒤처진 구식 모델을 인도시장에서 적용할 뿐이었고, 일괄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고도화하기보다는 단순조립에 머무는 경우가 많았다. 현대자동차는 이와 달리 자존심이 강한 인도인들을 감안하여 처음부터 최신모델의 일괄생산을 공언하였고, 이에 따라 화승, 한일리어, 일진, 성우, 경신, 삼립 등 17개 업체가 동반 진출하여 부품국산화를 선도하였다.
(2)기후와 문화에 적합한 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진출할 당시 Maruti의 독과점 공급에 따른 소비자의 피해는 기술, 품질, AS등 전 부문에 걸쳐있었다. 또한 R&D에 대한 투자가 전무하다시피한 Maruti사의 Zen은 나쁜 성능의 엔진에 좁은 내부공간, 에어컨 성능은 기대하기도 힘든 수준의 성능이었다. 그나마도 생산능력의 부족으로 수요에 비해 공급이 엄청나게 모자라는 수준이었다. 현대자동차는 인도시장 진입 전 철저한 사전조사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들을 발견하고 인도형 자동차를 개발, 선보였다.
(3)자급자족형 종합공장 & 100%의 단독투자
인도는 대한민국의 33배가 넘는 큰 땅덩어리에 10억이 넘는 인구, 연간소득 3,000$ 이상인 인구가 6000만 명으로 추산되는 안정된 소비계층을 포함하고 있는 국가이다. 현대는 인도시장의 이러한 잠재력을 보고 거침없이 인도에 진출했다. 그것도 다른 선진 메이커와 달리 자족형 종합자동차 공장을 그것도 100% 단독투자로 짓겠다는 결정을 내린다.
현대자동차로서는 엄청난 투자비와 회수에 따른 부담감이 있었지만 급변하는 시장상황에서 신속하고 능동적인 대처를 위해 단독투자를 결정한 것이다. 현대자동차공장은 65만평의 대지 위에 9,000억 원을 투입해 설립한 회사로서 단순 조립만을 수행하는 공장이 아니다. 엔진, 트랜스미션,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공장 등의 생산시설 뿐 아니라 성능시험연구소, 주행시험장의 연구시설까지 갖추고 있다. 즉 현지 환경에 맞는 자체 상품을 연구 ․ 개발하여 시험, 제조, 판매까지 전 과정을 완수하는 명실상부한 자족형 종합자동차 공장을 만든 것이다.
(4)저렴한 가격과 효과적인 광고를 통한 양면전략
진입초기 시장확대를 위해 경쟁사인 Maruti의 Zen 보다 저렴한 특별 가격을 선보임으로써 소비자의 관심을 자극했다. 이후 현대자동차는 첨단기술, 최신스타일, 낮은 유지비, 편리한 AS, 저렴한 부품가 등으로 이미지를 굳히면서 인도인들의 신뢰를 얻기 시작했다. 반면에 Accent는 이윤중심의 가격책정으로 동종 차량과 유사한 가격대에서 판매해 수익률을 재고 시켰다. 특히 프리미엄급에 해당하는 Accent는 세계인들이 동시에 타는 글로벌 자동차임을 강조했다. 여기에다 인도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국민배우 ‘사루칸’에게 Santro를 소개하는
- 참고문헌
-
- 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십, 하응백, 2004
- 한국대기업의 리더들, 동아일보 경제부 , 2002
- 글로벌 마케팅 개정판, 문병준, 2004
-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 http://www.hyundai-motor.com
- 출처(http://www.seri.org/kz/kzBndbV.html?ucgb=KZBNDB&no=45044&cateno=3)
- 네이버 블로그 vitamin의 경제 이야기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엘지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과 애로사항 극복과정” 윤동진
- 인터넷 네이버 머니 투데이
- 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a.com
-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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