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제품수명주기이론으로 분석한 핸드폰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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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 현재 핸드폰 단말기 시장의 규모와 시장경쟁상황
- 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적용 시 유의점

본 론
- 개괄적으로 제품수명주기이론 비추어본 핸드폰 시장
- 삼 성
․ 애니콜의 수명주기 단계별 광고 컨셉의 변화
․ 애니콜의 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 전략
- L G
․ 싸이언의 수명주기 단계별 광고 컨셉의 변화
․ 싸이언의 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 전략
- SK SKY
․ SK 스카이의 수명주기 단계별 광고 컨셉의 변화
․ SK 스카이의 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 전략

결 론
- 제품 수명주기 이론의 의의와 제품 개발 시 적용방안

본문내용
이번 발표는 제품수명주기이론을 정확하게 적용시키기는 힘들지만 그 유용성이라는 측면에서 마케팅 혹은 광고기획의 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요소이기에 즉, 특정제품의 제품수명주기이론 위치에 따라 광고, 가격정책, 분배정책 등 마케팅 수단의 형태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자기 제품의 제품수명주기이론 위치가 어디에 있는가를 판단하여, 장래에 발생하는 사건을 예견하고, 다가오는 변화에 가장 잘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데 제품수명주기이론의 중요성이 있다. 그러나 제품수명주기이론이 갖고 있는 한계는, 일련의 과정이 이루어지는 변동에 대한 원인이나 그 변동이 언제 발생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설명해 주지 못한다는 점 이외에도

① 각 단계의 기간은 산업에 광범한 차이가 있고, 어느 단계에 놓여 있는지 불명확할 경우가 있다.
② 산업의 성장이 언제나 S자형을 띠는 것은 아니다.
③ 기업들은 제품혁신과 기반 재정립, 제품용도의 다양화 등 외부요인을 통해 성장곡선의 형태를 변형시킬 수도 있다.
④ 수명주기의 각 단계가 결부된 경쟁의 성격은 산업에 따라 다르다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하여 현재 핸드폰 단말기 시장을 초기부터 현재까지를 제품수명주기이론에 비추어 설명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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