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입니다.
목차
Ⅰ 서론
들어가는 말

Ⅱ 본론
ⅰ 이런 선생이 아이를 망친다
1. 몽둥이를 버린 선생님
2. 책 속의 봉투
3. 답안지 고치는 선생님
4. 차별하는 선생님

ⅱ 학생이 바라보는 선생님.

Ⅲ 결론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
마무리 짓는 말
본문내용
Ⅰ 서론

한 어머니가 아이의 건강과 영양의 균형을 생각해서 토마토를 접시에 담았다. 하지만 아이는 어머니가 정성껏 담아 온 토마토를 먹으려 하지 않았다. 어머니는 “몸에 좋은거야. 토마토는 영양이 풍부해. 자 어서 먹어.” 그래도 아이가 먹지 않으면 어머니는 안달이 나서 상냥했던 말씨가 점점 사라진다. “왜 안 먹니? 그럼, 껍질도 벗겨주고 잘게 썰어 줄게.”그래도 아이는 먹으려고 하지 않는다. “엄마가 이렇게 까지 해 줬는데! 너 끝까지 안 먹을 거니! 먹어, 먹기 전에는 용서 못해!” 아이는 이제 눈물까지 글썽거린다. 그래도 기어이 억지로 먹이려는 어머니. 애정이 있는 어머니라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처음에는 애정으로 시작하던 것이 고집에 그 애정이 밀려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학교에서도 서로 고집을 피우는 일이 드물지 않은 듯하다. 선생님과 학생들 사이뿐 아니라 선생님끼리도 서로 고집을 피워 사이가 껄끄러워진다. 서먹한 관계로 고통 받는 선생님의 마음은 아무래도 학생들한테도 똑같이 적용되지 않을까? ‘뜻을 너무 내세우면 고집이 되고, 같은 말을 되풀이하면 잔소리가 되고, 좋은 약도 때로는 독이 될 수 있다.’비단 교사들 뿐 아니라, 이 땅의 어른이라면 누구나 이 말을 되새겨 보아야 하지 않을까?
교사라는 직업은 결코 성직이 아니다. 오히려 이보다 인간적인 직업도 없을 정도이다. 따라서 교사 생활을 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마음이 흐려져 버릴 때가 있다. 당연히 있을 수 있는 이야기다. 그러나 아이들의 마음은 선생님의 의지와 말과 행동을 거의 무비판적으로 수용해 버린다. 좋든 싫든 그만큼 커다란 영향을 아이들에게 미치는 것이 교사라는 직업이다.
초등학교를 졸업한 지 20년 가까이 되는 학부모들은 지금의 초등학교 분위기나 실정을 잘 모른다. 대신 예전 자신의 학창시절에 불합리했던 학교규율, 무서웠던 선생님에 대한 기억, 뉴스나 주위에서 들어본 적이 있는 촌지교사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봤습니다.
  • munsuk1***
    (2007.05.11 00:23:0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이 됐습니다
  • xavie***
    (2006.10.31 09:20:40)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 수업 동영상 분석 -초등학교 1학년 국어수업
  • 교사는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정적강화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였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멸시키기 위해서는 무시하는 태도를 잘 활용하였다. 또한 초보교사들이 사탕과 같은 물질적인 보상을 나누어주며 학생들을 강화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물질적인 보상을 활용하지 않고도 학생들을 잘 강화시키는 모습은 대단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교사는 행동주의 이론을 완전히 긍정적인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 [아동심리학, 아동발달, 아동발달 심리학] 아동심리학 기말시험 대비 요점정리
  • 발달은 아동의 인지발달은 물론 사회적 및 성격발달과 밀접하게 관련.2)학교공포증2.심리 생리적 장애(정서적 긴장에 의해 야기된 신체증상이나 질병을 의미)천식, 섭식장애(신경성 식욕 감퇴증과 비만야기,3.아동기의 정신병정신병; 현실과의 접촉능력 상실, 망상과 환각 및 예측 불가능한 기괴한 행동을 포함하는 심각한 심리학적 손상을 의미. 자폐증, 정신분열증이 있음.1)자폐증과 정신분열증의 공통점과 차이점.2)아동기 정신병의 원인

  • [정황학습] 정황교수이론
  • 심리학이 세력을 형성하면서부터 정의되어진「인간의 행동을 사회에서 원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시키는 의도적인 활동」이다. 셋째, 인간주의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어진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이 세 가지 유형의 정의 중에서 오늘날 교실의 수업 모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지식과 문화의 전수」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부모들이 자기 자녀를

  •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
  • 바람직한 행위의 실천을 위해 선정되었다.3.사회적 요구현대 사회는 실로 다양한 도덕적 문제를 양산하고 있다. 급격히 변하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새롭게 생기고 있는 문화적 양상과 그에 따른 개인의 도덕적 책임의 무게는 가중되고 있는 것이 현재의 모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다양성과 도덕적 불감증에 대한 해소를 위해서 개인의 도덕적 판단력의 신장은 무엇보다 크게 지적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방안의 논의가 가속화

  •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목표,지역화,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감정이입,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주의사항, 국사교육(국사교과교육)방법
  • 교육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지역사 교육은 전체 민족사에 대한 이해의 심화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동시에 지역 단위의 바람직한 변화와 발전을 위한 국사교육을 담당하는 국사 교사들에게도 국사교육의 지역화의 인식을 심어주게 된다.본격적이고 완전한 국사교육의 지역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본격적이 지역사 교과서를 제작하여 사용하는 것이지만, 우선적으로 다양한 지역사의 모습을 교과서에 반영시켜야 한다. 이는 학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