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지도교사
교과선임교사
일 시
장 소
대 상
지도교사
지도교생
I. 단원명
1. 대단원 : Ⅲ.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
2. 중단원 : 3. 사회적 도덕 문제의 등장과 해결
3. 소단원 : (1) 사회적 도덕 문제의 등장 배경
Ⅱ.단원 설정의 이유
1.학습 심리상
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따른 한 연구(한국아동의 도덕성발달에 관한 연구, 김안중, 한국교육개발원,1982)에 의하면 중학교 2학년의 학생들은 콜버그 이론상의 인습 이전 수준(도구적 상대주의)이 차츰 감소하는 반면 인습수준(3단계인 중요한 타인고려, 4단계인 보편적 타인고려)이 다수로 나타난다.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을 통한 중등 학생들의 위치는 정체감과 역할혼미에서 오는 심리학적 위기의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밖에 T.Lickona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의할 때, 학생들은 주로 ‘사람들이 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를 고민하는 “인간관계적 동조”를 중시하는 단계로 설명된다.
이상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중학교 2학년은 확대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인정을 받는 부분을 중요시하는 쪽에서 다양한 관계와 그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양상을 고민함으로써 도덕성 판단력의 향상과 도덕적 행위의 실천력을 신장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본 단원은 가치에 대한 이해와 이의 가정이웃학교생활에서의 도덕문제 학습을 바탕으로, 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가치의 갈등과 이를 도덕적으로 슬기롭게 해결하는 도덕성 신장을 목적으로 선정되었다.
2. 학습 경험상
중학교 1학년 3단원에서 학습자들은 현대사회에서 전통도덕, 시민윤리 그리고 공중도덕에 대해서 학습하였다. 또한 2학년 1단원에서는 가치갈등과 선택, 그리고 도덕적 판단에 대해서 학습한 바 있으므로, 학습자들은 현대 사회의 도덕적 바탕에 대한 이해와 가치와 관련된 다양한 갈등양상과 선택의 문제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의 도덕문제를 살펴봄으로써 도덕적 신장을 실현할 수 있다.
이에 본 단원은 대표적으로 현대 사회의 환경문제와 청소년 문화 속에서 생각해 볼 문제들, 그리고 사회적 도덕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학습자의 도덕적 사고 능력을 증진하고, 올바른 가치판단을 통한 바람직한 행위의 실천을 위해 선정되었다.
3.사회적 요구
현대 사회는 실로 다양한 도덕적 문제를 양산하고 있다. 급격히 변하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새롭게 생기고 있는 문화적 양상과 그에 따른 개인의 도덕적 책임의 무게는 가중되고 있는 것이 현재의 모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다양성과 도덕적 불감증에 대한 해소를 위해서 개인의 도덕적 판단력의 신장은 무엇보다 크게 지적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방안의 논의가 가속화되고 있다. 학습자들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한 가치에 혼란을 느끼고 있으며, 그 속에 발생하고 선택하는 많은 행위 속에서 올바른 가치판단과 실천을 할 것을 요청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본 단원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학습자의 도덕적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선정되었다. 즉, 본 단원은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도덕문제를 그 원인과 과정 해결방안 등의 세분된 과정을 통해 이해함으로써 실질적인 학습자의 가치판단과 실천력을 신장시켜준다고 할 수 있다.
Ⅲ. 단원 학습의 목표
1. 지식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사회과 수업 지도안] 법과 사회
  • 교수-학습 지도안지도일시 및 지도 대상2010년 11월 25일 목요일, 고등학교 2학년단원명* 대단원 : I. 법의 이념과 권리, 의무* 중단원 : 1. 법의 의의와 구조* 소단원 : (1) 법의 규범과 사회 생활주제* 사회규범의 종류* 법과 도덕의 관계,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학습목표* 지식 : 착한 사마리아인 법에 대하여 법과 도덕의 관계로 설명할 수 있다.* 기능 : 착한 사마리아인 법 도입에 대한 의견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지지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가

  •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교육, 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 도덕과 수업,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
  • 학습1) 말하기 듣기2) 읽기3) 쓰기Ⅴ. 열린교육과 영어과 수업(영어교육)1.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2. 내용3. 운영(교수⋅학습 방법)Ⅵ. 열린교육과 수학과 수업(수학교육)1. 수학과 팀티칭 학습의 효과적인 운영 방법2. 수학 교과의 수준별․개별화 학습의 효율적인 방안3. 문장제 문제에서의 입식 지도법․나머지가 있는 나눗셈의 효과적인 지도 방법Ⅶ. 열린교육과 사회과 수업(사회과교육)1. 사회과 열린 수업을 위한 내용 조직2. 사회과 열린

  • 수업 지도안 다중지능 수업활동 모형 현대사회와 도덕문제 1 현대사회의 도덕문
  • 학습 지도안> 대단원Ⅰ. 현대 사회와 도덕문제 지도대상고등학교 1학년중단원1. 현대 사회의 도덕문제와 환경문제지도장소o o 고등학교1 학 년 교 실소단원(3) 환경 문제와 그 해결 방안차 시1/2학습목표1. 환경문제의 실태와 원인을 파악하고 환경문제 극복방안을 말할 수 있다. 2. 다중지능별 활동을 통해 환경친화적 태도를 가진다. 학습모형다중지능 수업모형 학습단계학습과정교수 - 학습 활동학습형태자료및유의점교사활동학생

  • 도덕 보고서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
  • 도덕 보고서‘효’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목차 -▣ 제재 덕목에 관한 연구 ▣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 제시Ⅰ.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지적 Ⅱ. 대안사례 제시 ▣ 단원의 학습계획 Ⅰ. 제재명 Ⅱ. 제재의 개관 Ⅲ. 제재의 구성 및 차시 계획 Ⅳ. 지도상의 유의점 Ⅴ. 평가 Ⅵ. 지도의 실제 ※ 모형선정의 이유 ※ 개선사항※ 지도안 후기Ⅶ. 참고문헌▣ 첨부자료 ▣ 제재덕목에 관한 연구1. 효 덕목

  • 수업 지도안 - 도덕과 교과서의 절제 연구(창의적인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과연구)
  • 도덕과 교육의 실제 도덕과 교과서의‘절제’연구(창의적인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과연구)《5학년 2.절제하는 생활》목차1.‘절제’ 덕목의 선택이유2. 교과서의 문제점 분석(1)개관(2)차시별분석3. ‘절제’에 새롭게 활용될 수 있는 자료4. 지도안(1)제재의 목표(2)제재의 학습계열(3)5학년 ‘2. 절제하는 생활’의 지도안1.‘절제’ 덕목의 선택이유‘절제’란 모든 것을 분에 넘치지 않도록 알맞게 조절한다는 뜻으로, 방종에 흐르지 않도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