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발달심리학] 도덕 판단의 변천 -교권의 변천과 지향점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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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상소개
2. 교권(敎權)의 의미
3. 사례 분석 Ⅰ : Interview
4. 사례 분석 Ⅱ : 연구자의 경험
5. 실태 조사 및 분석 : 교권을 바라보는 수용자의 시각
6. 결론 : 역할 기대
본문내용
도덕 판단의 변천 : 교권의 변천과 지향점에 대한 考察



도덕발달심리학



1. 현상소개

요즘 교권이 땅에 떨어졌다는 말이 공공연하게 나오고 있다. 실제로 매스미디어나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는 현재의 교권의 모습은 과거 교권이라는 단어 자체만으로도 강력한 힘을 느낄 수 있던 시절과는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그 변화는 근래에 들어 급격히 이루어졌다. 교사의 권위는 실추되고, 그럼으로 인하여 교사의 입지가 좁아지고 행동범위도 줄어들었다. 이는 단지 교사의 입지가 줄었느냐 하는 개인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교사가 그러한 입장이 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끊임없이 시도되어야 하는 계도와 교육적 시도가 줄어들게 된다. 그리고 안정적 측면을 고려하여 현실에 안주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교육이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정체, 혹은 퇴보라는 말도 가능할 정도로 위축되고 있다. 과거 성직으로 여겨지던 교직이 전문직의 개념으로 변화하더니 이제는 서비스직으로 여겨지는 시대가 되었다. 교사는 단지 지식을 서비스의 대상인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역할만을 수행한다. 그리고 학생들에 대한 인성교육은 어떠한 수단으로든 수행하기 난해한 과제가 되어버렸고, 기피의 대상이 되어버렸다. 지식의 전달만이 아닌 인성교육, 그리고 나아가 전인교육을 담당해야 하는 학교 현장이 왜 이렇게 변화하게 된 것일까? 우리는 원인을 교권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교권의 바람직한 신장을 통하여 교육의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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