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발달심리학] 도덕 판단의 변천 -교권의 변천과 지향점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현상소개
2. 교권(敎權)의 의미
3. 사례 분석 Ⅰ : Interview
4. 사례 분석 Ⅱ : 연구자의 경험
5. 실태 조사 및 분석 : 교권을 바라보는 수용자의 시각
6. 결론 : 역할 기대
- 본문내용
-
도덕 판단의 변천 : 교권의 변천과 지향점에 대한 考察
도덕발달심리학
1. 현상소개
요즘 교권이 땅에 떨어졌다는 말이 공공연하게 나오고 있다. 실제로 매스미디어나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는 현재의 교권의 모습은 과거 교권이라는 단어 자체만으로도 강력한 힘을 느낄 수 있던 시절과는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그 변화는 근래에 들어 급격히 이루어졌다. 교사의 권위는 실추되고, 그럼으로 인하여 교사의 입지가 좁아지고 행동범위도 줄어들었다. 이는 단지 교사의 입지가 줄었느냐 하는 개인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교사가 그러한 입장이 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끊임없이 시도되어야 하는 계도와 교육적 시도가 줄어들게 된다. 그리고 안정적 측면을 고려하여 현실에 안주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교육이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정체, 혹은 퇴보라는 말도 가능할 정도로 위축되고 있다. 과거 성직으로 여겨지던 교직이 전문직의 개념으로 변화하더니 이제는 서비스직으로 여겨지는 시대가 되었다. 교사는 단지 지식을 서비스의 대상인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역할만을 수행한다. 그리고 학생들에 대한 인성교육은 어떠한 수단으로든 수행하기 난해한 과제가 되어버렸고, 기피의 대상이 되어버렸다. 지식의 전달만이 아닌 인성교육, 그리고 나아가 전인교육을 담당해야 하는 학교 현장이 왜 이렇게 변화하게 된 것일까? 우리는 원인을 교권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교권의 바람직한 신장을 통하여 교육의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