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오리온초코파이 중국시장과 러시아시장 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0 / 2019.12.24
- 4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0. Abstract
Part Ⅰ
1. 서론 - 기업선정 동기
2. 본론
2.1. 기업소개
2.1.1. 비전과 미션
2.1.2. 사업부 구성 및 연혁
2.1.3. 기업 재무상황
2.2. 시장 환경 분석
2.2.1. 국내 현황
2.2.2. 국내 식, 음료 기업의 해외진출
2.2.3. 기업의 국제화 과정과 산업의 경쟁력 요인
2.2.4. 국제화 과정으로 분석한 오리온의 현재 위치
Part Ⅱ
1. 중국시장 환경 분석
1.1. 중국시장 환경 분석
1.1.1. 진입방식 선택요인에 따른 중국시장 분석
1.1.2. 중국 제과시장의 특성
1.2. 오리온의 중국 진출
1.2.1. 중국시장 진출과정
1.2.2. 시장 진출의 어려움과 문제점
1.2.3. 시장 점유율 확보 및 증대를 위한 전략
1.2.4. 해외 시장 성공 전략
2. 러시아 시장 환경 분석
2.1.1. 러시아 제과 시장의 특성
2.1.2. 러시아 현지 투자 위한 세부계획 수립시 주의할 점
2.1.3. 러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수립
2.1.4. 어려움 및 문제점
2.1.5. 오리온의 러시아 시장 진출 과정
2.1.6. 오리온의 시장 점유율 확보 및 증대를 위한 전략
- 본문내용
-
주)오리온 수출의 역사는 30여 년 전인 1970년대 중반, 이란을 중심으로 한 중동지역의 껌 수출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5매의 껌이 들어있다고 해서 '5매껌'이라 불린 계피, 커피, 박하, 레몬향을 첨가한 껌들이 주종을 이루었으며, 이 껌들은 지금도 중동 및 중국 등지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중동을 중심으로 한 껌 수출은 90년대 초반 초코파이 수출의 본격적인 추진 전까지 (주)오리온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일부 지역과 품목에 한정돼 큰 의미를 갖지 못하던 (주)오리온의 수출이 그 중요성을 인식하며, 세계를 무대로 눈을 돌린 것은 소련을 비롯한 공산주의 체제가 붕괴되던 90년대 초반부터였습니다. 부산을 중심으로 한 러시아 보따리 상인들의 초코파이 구매붐이 일기 시작한 것을 기화로 93년 9월 (주)오리온은 러시아에 초코파이를 직접 수출하기 시작했으며, 이 시기를 분기점으로 러시아 및 중국시장을 강화하고, 동남아, 몽골, 동구 등지로 시장을 확대하는 시장 다각화 전략을 추진했습니다.
이것은 6-7년 전부터 계속된 국내 제과시장의 저성장을 초래한 수입과자와의 경쟁, 패스트푸드 및 외식산업의 활황, 주고객인 어린이들의 자연적 감소 추세로 시장이 정체되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급변하는 세계경제환경에의 적극적 대응전략이었습니다.
이러한 오리온의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전략은 저성장기에 들어선 국내 제과산업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 참고문헌
- 김시중(1996), 해외직접투자의 평가와 정책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서울. 김시중·민충기·유재원(1992), 해외직접투자의 현황과 정책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서울. 유승훈, 김석수(1997.2), "한국제조기업 국제소싱전략의 구조-전략-성과 모형의 실증분석 -거래비용접근을 중심으로-," 무역학회지, 22(1), 101-125.유재원(1996), "한국 해외직접투자의 무역 및 생산효과," 국제경제연구, 2(2), 1-26.최용록(1995), "한국 제조업체의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실증 분석", 국제경제연구, 1(1), 241-266.정여천 외, 한·러 경제교류 10년의 평가와 러시아 경제의 미래(대외경제 연구원), 정여천 외알렉산드로 피사레프, "러시아 연방의 사유화 추진현황과 문제점" 「북방경제」1992년 12월 p.60고경순, "한국기업의 해외매체전략", 광고연구, 1995년 여름호, pp.285-341.김상훈, "한국기업의 국제광고 선진화 방안", 광고연구, 1994년 겨울호, pp.97-118.김창현, "교차문화적 분석모델", 광고정보, 1985. 10., pp.51-58.광고정보, 1995년 9월호, pp.61-67.광고연감, 1995, p.227.신길수, 광고이야기, 한국경제신문사, 1990.신인섭, 한국광고발달사, 일조각, 1980, p.4.한국디자인포장센타, "해외시장에서의 색채기호", 디자인과 포장, 시리즈 2, 1971, pp.47-68.한상필, "국제광고 연구의 현황과 미래연구를 위한 제언", 광고연구, 1994년 봄호,pp.133-157.조선일보 http:// www.chosun,com/w21date/html/news한국무역진흥공사 http: // www.kotra.co.kr/~kwpark최순화외 2인 , 2001, 중국시장 진출의 성공요인 , 삼성경제연구소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1997년 1st ed, 경문사장세진,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 2003년 , 3rd , 박영사반병길 등 , 국제 경영 , 2002년 , 5th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