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오리온초코파이 중국시장과 러시아시장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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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Abstract
Part Ⅰ
1. 서론 - 기업선정 동기
2. 본론
2.1. 기업소개
2.1.1. 비전과 미션
2.1.2. 사업부 구성 및 연혁
2.1.3. 기업 재무상황
2.2. 시장 환경 분석
2.2.1. 국내 현황
2.2.2. 국내 식, 음료 기업의 해외진출
2.2.3. 기업의 국제화 과정과 산업의 경쟁력 요인
2.2.4. 국제화 과정으로 분석한 오리온의 현재 위치

Part Ⅱ
1. 중국시장 환경 분석
1.1. 중국시장 환경 분석
1.1.1. 진입방식 선택요인에 따른 중국시장 분석
1.1.2. 중국 제과시장의 특성
1.2. 오리온의 중국 진출
1.2.1. 중국시장 진출과정
1.2.2. 시장 진출의 어려움과 문제점
1.2.3. 시장 점유율 확보 및 증대를 위한 전략
1.2.4. 해외 시장 성공 전략
2. 러시아 시장 환경 분석
2.1.1. 러시아 제과 시장의 특성
2.1.2. 러시아 현지 투자 위한 세부계획 수립시 주의할 점
2.1.3. 러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수립
2.1.4. 어려움 및 문제점
2.1.5. 오리온의 러시아 시장 진출 과정
2.1.6. 오리온의 시장 점유율 확보 및 증대를 위한 전략


본문내용
주)오리온 수출의 역사는 30여 년 전인 1970년대 중반, 이란을 중심으로 한 중동지역의 껌 수출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5매의 껌이 들어있다고 해서 '5매껌'이라 불린 계피, 커피, 박하, 레몬향을 첨가한 껌들이 주종을 이루었으며, 이 껌들은 지금도 중동 및 중국 등지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중동을 중심으로 한 껌 수출은 90년대 초반 초코파이 수출의 본격적인 추진 전까지 (주)오리온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일부 지역과 품목에 한정돼 큰 의미를 갖지 못하던 (주)오리온의 수출이 그 중요성을 인식하며, 세계를 무대로 눈을 돌린 것은 소련을 비롯한 공산주의 체제가 붕괴되던 90년대 초반부터였습니다. 부산을 중심으로 한 러시아 보따리 상인들의 초코파이 구매붐이 일기 시작한 것을 기화로 93년 9월 (주)오리온은 러시아에 초코파이를 직접 수출하기 시작했으며, 이 시기를 분기점으로 러시아 및 중국시장을 강화하고, 동남아, 몽골, 동구 등지로 시장을 확대하는 시장 다각화 전략을 추진했습니다.


이것은 6-7년 전부터 계속된 국내 제과시장의 저성장을 초래한 수입과자와의 경쟁, 패스트푸드 및 외식산업의 활황, 주고객인 어린이들의 자연적 감소 추세로 시장이 정체되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급변하는 세계경제환경에의 적극적 대응전략이었습니다.
이러한 오리온의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전략은 저성장기에 들어선 국내 제과산업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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