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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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 분석
5. 마케팅전략
6. 성공요인분석
7. 향후 전망
본문내용
(1) 오리온 소개
오리온그룹은 1956년 기존의 상호인 동양제과가 풍국제과를 인수하고 같은 해 9월에 상호를 ‘동양제과공업주식회사’로 변경하면서 탄생한다. 1980년대에는 이양구 회장이 경영일선에 복귀하고 대규모 공장건설과 라인 증설을 단행함으로써 현대적인 시설과 기술 도입에 주력한다. 1989년 12월에는 담철곤 수석부사장이 사장으로 취임하고, 다음 해인 1990년부터 동양제과의 매출이 큰 폭 신장하게 된다. 1997년 5월에는 중국에 오리온식품유한공사의 랑방공장을 준공하면서 오리온초코파이를 생산하였으며 종합식품회사로 발전시키기 위한 계획에 착수한다. 현재 오리온 그룹의 사업영역은 제과, 엔터테인먼트, 외식&스포츠, 글로벌 사업이다.
이 중 오리온제과는 1956년에 시작하여 국내 제과업계를 대표하는 회사로 1960년 국내 최초의 소프트 비스킷을 개발, 탄생시킨 것을 시작으로 1974년 국민과자인 오리온 초코파이를 독자개발 함으로써 오늘날 오리온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오리온은 1993년 BPR을 도입하여 전면적으로 프로세스를 전환하는 등 경영합리화를 통해서 최고의 제과회사의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2000년대에는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에 현지법인과 해외사무소를 설립하여 세계시장의 현지화 작업에 힘을 쏟고 있으며, 2005년에는 해외시장 진출 이래 처음으로 매출액 1억 달러를 돌파했다. 현재 오리온제과는 초코파이 등의 파이류와 껌, 비스킷, 캔디, 스낵류 등을 생산하고 있다.

(2) 오리온 초코파이 소개
오리온 초코파이는 1970년대 초 동양제과의 연구원이 해외연수 중 호텔식당에서 우유와 함께 나온 초콜릿으로 코팅된 과자를 보고 영감을 받아, 2년여의 실험과 개발을 통해 1974년 4월에 출시되었다. 이것은 당시 국내 제과업계에서의 새로운 형태의 과자였으며, 상류층을 타겟으로 출시되었고, 2003년 제과업계로는 최초로 단일품목 매출이 1조원에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또한 2004년 세계 60개국에 수출되고, 연간 20억 개가 생산되어 판매액이 1,000억 원에 이르는 초코파이는 산업자원부가 선정한 세계 100대 일류상품으로 선정되었으며, 세계 초코파이 점유율은 73.3%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www.orionworld.com
www.chocopie.co.kr
www.nso.go.kr
www.kotra.or.kr
www.hankyung.com
www.mk.co.kr
www.inews24.com
2008 기업분석 보고서 - 롯데제과, 대우증권 리서치센터
중국 유통시장 진출 전망과 분석 - 성시일 저, 한국학술정보, 2006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 조서환, 위즈덤 하우스, 2005
한국 최고의 브랜드 - 김승범, 흐름 출판사, 2005
국제마케팅 - 김주헌, 문영사, 2004
중국시장마케팅 - 김익수, 박영사, 2004
중국마케팅(CHINA MARKETING) - 김용준, 박영사, 2004
사례와 통계로 본 중국소비자와 중국시장 - 김용준 저, 박영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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