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한겨레신문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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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신문시장의 개요

1. 신문판매업계 현황과 전망

2.한겨레 신문에 대하여

3.경쟁 환경

한겨레 신문의 강점과 약점

한겨레의 기회요소와 위협요소

한겨레의 경영전략

우리의 전략 대안 제시

본문내용
1. 신문판매업계 현황과 전망

1) 신문판매시장의 변화

지금은 '신문의 자유경쟁시대' 또는 '신문전쟁시대'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신문업계는 1987년 이후 자유경쟁 시대로 접어든 이래 21세기인 지금은 TV,
케이블TV, 위성TV 등의 영상매체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전자신문 그리고 이들을 복합화한 멀티미디어와의 경쟁은 물론 앞으로 외국 선진 신문과도 치열한 경쟁이 전개됨에 따라 대응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신문경영 전략과 마케팅 기법의 도입이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다. 특히 신문기업의 본질이 영리성을 지닌 경제적 활동과 공공성을 지닌 문화적 활동이라는 복합체임에도 우리 사회의 풍토는 기업적인 성격인 경영적 측면이나 마케팅적 측면을 지나치게 간과하거나 무시해 왔으나 하지만 지금의 현실은 신문사도 기업 조직으로서 일반 기업체와 마찬가지로 경영의 효율성을 실현해야 살아남을 수 있게 되었다. 현재 한국 신문업계의 경우 전문경영인이 신문사를 직접 경영하는 경우는 소수에 불과하고 대부분 편집출신이나 사주의 친인척 등이 경영을 하고 있어 신문 기업의 특수성을 살리면서도 일반 기업체의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기가 매우 힘든 경영 체계와 조직 구조이다. 동시에 조직 내부에도 과거의 권위주의적 사고방식이 팽배하고 인력 구조도 대부분 폐쇄적이어서 새로운 경영 기법이 실질적으로 현실과 접목하는 것도 현실적으로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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