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잠재니즈, 블루오션, 고객포트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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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잠재니즈
1.개념
2.사례
1)실패사례 - 코카콜라 New Coke ․ 맥도날드 ‘맥린‘
2)성공사례 - 렉서스 미국시장진출
3. 결론 - 진정한 고객 잠재니즈의 발견을 위한 방법

Ⅱ. 블루오션
1. 개념
2. 사례
3. 블루오션의 방향

Ⅲ. 고객 포트폴리오
1. 개념
2. 사례
3.(장기)고객 포트폴리오를 적용할 수 있는 기업
본문내용
Ⅰ. 잠재니즈

1. 개념
잠재니즈란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잠재적으로 가지고는 있으나 표현되지 않은 니즈로 만약 이러한 니즈가 충족된 경우 고객들이 기뻐하거나 놀랄 만한 것들을 말한다.
이러한 고객니즈의 이해가 마켓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고객니즈가 까다로워지고 있어서 그것을 이해하는 것이 한층 어려워짐. 그 이유로는 우선 구매의사결정이 기능적 속성보다는 제품의 감성적 특성, 브랜드의 상징성 등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정보기술과 CRM의 발달에 따라 고객 정보가 양적으로는 풍부해졌으나, 활용 의미가 있는 고급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다는 점이다.
일단 기업과 고객의 관계는 마켓 리서치에서부터 출발한다. 업은 마켓 리서치를 통해 고객의 니즈와 요구에 대한 정보를 얻고, 현재 고객과 우량고객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잠재고객에게 적합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고객으로 유치하는 것이다.
하지만 마켓리서치의 맹목적인 신뢰는 위험하다. 왜냐하면 마켓리서치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 마켓 리서치의 결과가 고객의 진실한 마음을 100%반영하는 것은 아니다. 고객은 설문지에서 자신의 진정한 니즈와는 다른 응답을 하는 경우가 많다. 둘째, 마켓 리서치를 통한 미래의 트렌드 파악은 참고자료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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