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There Real Blue Ocean(블루오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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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The First Value : Value for Customers

2. The Second Value : Value of Customers

3. The Third. The Value by Customers

4. The Key Word is “Interaction”
본문내용
The Second Value : Value of Customers

둘째로, 고객의 가치(Value of Customers)란 고객이 지니고 있는 가치를 의미한다. 이러한 고객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방법에는 블루오션, 잠재 니즈, 고객 포트폴리오, 불량고객, 크로스/업 셀링, 고객생애가치 등이 포함된다. 지나친 과열경쟁으로 하루하루 피말리는 경쟁사와의 전투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블루오션을 찾는 것은 모든 기업의 꿈이다. 블루오션 전략이란 저마다 비슷한 가치를 제공하느라 출혈을 서슴지 않아야 되는 제살 깎아먹기 경쟁 시장에서 벗어나 자사만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에 성공하면, 새로운 고객과 새로운 고객 니즈로 구축된 그 공간은 경쟁자들이 침범할 수 없는 푸른 바다(blue Ocean)와 같은 새로운 시장으로 거듭나고, 더불어 해당 기업도 그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 블루오션 전략의 핵심이다. 하지만 저자는 무턱대고 블루오션에 대한 찬양만을 늘어놓지는 않는다. 저자는 작업에도 순서가 있듯이 레드오션에 대한 내공 없이는 블루오션의 주인공이 되는 것 또한 쉽지 않다고 경고한다. 레드오션 사업들은 당장은 수익이 나지 않은 장기적인 블루오션 사업이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받쳐주는 역할을 하며, 이것이 블루오션을 만났을 때 기업의 순조로운 항해를 돕는 것이라는 저자의 설명은 늘 ‘블루오션이 어디에 있을까’라는 질문만 던지고 있던 나에게는 새로운 충격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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