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신한은행의 핵심역량과 나아갈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한은행 소개
(1) 연혁
(2) 이념
(3) 주요 전략

2. 환경 분석
(1) 산업 환경 분석
(2) 금융 산업 전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신한은행 핵심역량
(1) 기업문화
(2) 6시그마
(3) 서비스
(4) 사회공헌
(5) 글로벌경영

5.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연혁
1897년 2월 우리나라 최초로 한성은행이 창립되었다. 1943년 10월에 한성은행은 동일은행을 합병하여 조흥은행으로 행명 변경하였다. 1954년 11월에는 시중은행 최초 외환업무취급을 시작하였고, 1956년 3월에는 주식 증권거래소에 상장번호 1번으로 등록하였다. 1963년에는 외국환업무 취급을 개시하고 1982년에는 신용카드 업무를 개시하였다. 1999년에는 충북은행 및 강원은행과 합병했으나 2004년에 증권거래소 상장이 폐지되었다. 2003년 9월에 신한금융지주회사 자회사로 편입, 2006년 4월 조흥, 신한은행 통합으로 신한은행 출범 하였다.

(2) 이념
1) VISION - THE Bank of Pride(자부심이 되는 일등은행)
‘자부심이 되는 일등은행’의 의미는 일등 은행이라는 임직원의 자긍심을 살리면서 동시에 대외적 시각에서 한 차원 높은 경영 문화를 성취하는 구체적 지향점을 제시하는 것으로, 고객의 범위를 넘어 전 국민, 대한민국에 긍지와 희망을 주는 대표 은행으로서 대한민국에서 최고의 은행 하면 바로 연상되는 은행으로, 장차 아시아은행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은행을 말한다. 2006년 4월 1일, 신한은행과 100년 전통의 조흥은행이 합병하여 통합 신한은행이 출범하였다. 3년여의 통합준비 작업을 거친 합병은행은 965[국내949, 국외 16(현지법인 포함)]개의 점포로 출범하여 금융지주회사 체제의 겸업화와 대형화 기반을 완벽히 갖추었을 뿐더러 IT, HR제도, 노조 통합 등을 조기에 완수함으로써 선 통합 후 합병이라는 세계적으로도 드문 금융기관 신 통합 모델을 성공적으로 제시하였다. 신한은행은 효과적인 종합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객을 6개 고객군(PB, 리테일, SOHO, 기업, IB, 기관)으로 구분하고 각 고객군 별 특화/전문화된 사업모델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군별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 서비스를 One-stop으로 충족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채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프로세스 혁신(BPR)을 통한 영업/마케팅 지원 강화 및 업무효율성 향상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블루오션 전략 및 6시그마, KM(지식경영) 혁신전략을 도입하여 경쟁력을 높이려고 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shinhan.com
www.kbstar.com
www.bok.or.kr
www.kfb.or.kr
www.fss.or.kr
www.ncsi.or.kr
www.kostat.g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증시론] `하나금융지주회사`를 통해본 금융지주회사의 역할
  • 은행에 치우친 수익구조2) Local Bank의 한계상황(4) 향후 하나금융지주의 전략 포커스1) 투자은행(Investment Bank) 으로의 역량 강화 2) PB (Private Bank) 업무 강화3) 해외진출 강화 (동북아금융네트워크 구축)4) 지속적인 국내외 M&A 추진5) 하나금융지주의 종합적인 청사진 정리(5) 자본시장통합법 이후의 금융지주회사의 바람직한 역할상 정립1) 자통법 이후의 변화사항 정리2) (우리조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역할상Ⅲ. 결론(1)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도입이

  • [증권시장론] `하나금융지주회사`를 통해본 금융지주회사의 역할
  • 은행에 치우친 수익구조2) Local Bank의 한계상황(4) 향후 하나금융지주의 전략 포커스1) 투자은행(Investment Bank) 으로의 역량 강화 2) PB (Private Bank) 업무 강화3) 해외진출 강화 (동북아금융네트워크 구축)4) 지속적인 국내외 M&A 추진5) 하나금융지주의 종합적인 청사진 정리(5) 자본시장통합법 이후의 금융지주회사의 바람직한 역할상 정립1) 자통법 이후의 변화사항 정리2) (우리조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역할상Ⅲ. 결론(1) 금융지주회사제도의 도입이

  • [마케팅원론] 신한카드 vs 현대카드 비교 분석
  • 경영이념1. 사회공헌진정한 Checkless Society 구현을 통해 고객과 기업. 사회에 공헌하는 경영.2. 혁신추구One Card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위해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하는 경영.3. 고객만족알찬 서비스와 공정한 가격. 그리고 투명한 경영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경영.4. 가치창조기업가치를 극대화 함으로써 고객, 직원, 파트너, 주주의 이익을 제고하는 경영.●브랜드전략신한 금융그룹의 브랜드전략 핵심 키워드는 21세기를 선도하는 국제적

  • [경영학] [경영학]국민은행 기업분석 및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차별화전략
  • - 목 차 -Ⅰ.서 론 1. Prologue2. 국민은행 소개Ⅱ. 본 론1. 경영비전과 핵심 가치1)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2) 핵심가치2. 전략 목표3. 핵심역량 분석 1) 마케팅 및 영업역량2) 서비스 경로3) 업무 프로세스4) 리스크 관리5) 성과 중심주의 경영6) 성공요인분석 OT7) Vrio분석 SW4. 외부환경분석1) 우리나라 현재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2)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5. 경쟁사 분석1) 우리은행2) 신한은행3) 국민은행의 경쟁우위6.

  • [금융론] 신한은행
  • 신한을 구축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이러한 맥락에서 SMART 신한을 경영슬로건으로 삼아 가치지향적 성장과 핵심역량 강화로 THEBank 신한 위상강화라는 전략목표를 세웠습니다. 4. 기업분석2007년 신한은행은 2006년 성공적인 내부통합기반을 바탕으로 질적 성장을 통해 자산의 성장뿐만 아니라 우수한 수익력을 유지하는데 힘써, 양적, 질적인 측면 모두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간접투자상품 활성화와 저코스트 예금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