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비판이론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비판이론이란 무엇인가?
2. 비판이론의 기원
3. 비판이론의 특징
4. 비판이론과 학교교육
5.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1. 비판이론이란 무엇인가?
▽ 현실 문제의 이론화를 위한 주제로 다룬다.
▽ 해방적인 노력을 추구한다.
→ 개인과 집단이 그들 자신의 삶을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각자가 그들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목표로 삼고 있다.

2. 비판이론의 기원
▽ 프랑크푸르트학파
▼ 비판이론의 기원은 1923년,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사회연구소에 참여한 프랑크푸르트학파라는
저술가 집단의 연구에 있다.
- 막스 호르크하이머, 데오도 아도르노, 헤르베르트 마르쿠제 등
- 위르겐 하버마스 : 2세대로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사상을 이어받고 발전시킴
- 세 가지 지적 기원
 마르크스주의
: 프랑크푸르트학파는 마르크스 이론에 의존하고, 그 이론에 도전하며, 그 이론을 수정하고, 추가하였다.
 독일의 철학사상과 사회사상의 오랜 전통
: 칸트, 헤겔, 막스 웨버의 사상 내에 위치해 있음
프로이트주의
▼ 프랑크푸르트학파 성립의 사회적 맥락
- 제1차 세계대전이라는 파괴적인 전쟁, 독일의 패배  독일의 전후 경제침체
- 1917년 러시아혁명, 1918~1920년 사이에 비참하게 실패한 독일, 오스트리아, 헝가리, 이탈리아 내의 폭동저항파업
- 급진적혁명적 요소들을 잔인하게 억압한 독일 사회민주당의 최근사
참고문헌
1. “탈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Rorty와 Habermas의 비교), 한일조
2. 하버마스 사상의 형성과 발전(하버마스의 사상), 김재현, 나남, 1996
3. 인터넷 http://en.wikipedia.org/wiki/J%C3%BCrgen_Habermas
4.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 외, 동문사, 1998
5. 비판이론과 교육, Rex Gibson 저, 이지헌ㆍ김회수 역, 성원사,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비판이론,체계이론,포스트모더니즘
  • 교육이라는 파트에서는 그 시대의 사고(思考) 흐름을 반영하고 있는 철학사조에 대한 탐구와 더불어 교육과 연계시켜 철학적 고찰을 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우리는 다양한 철학사조 중에서 현대철학사조의 부분인 비판이론과 교육, 체제이론과 교육,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의미 있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한다. Ⅱ. 본 론1. 비판이론(Critical Theory)1.1 비판이론의 발생배경과 프랑크푸르트학파비판이론의 출발은 19

  • [교육철학] 프뢰벨의 유아교육
  • 교육에 헌신했던 생애를 마쳤다.Ⅱ. 프뢰벨 교육이론의 성립배경1. 프뢰벨 시대의 철학프뢰벨이 태어나 청년기를 보냈던 18세기는 칸트, 피히테, 쉐링 등 위대한 철학자의 출현이 말하여 주듯이 철학의 세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럽의 전 문화가 철학적 분위기 분위기에 농후하게 휩싸인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처럼 인간의 품성과 가치를 지극히 높이 평가하고, 또한 인문가치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풍부하게 생산하며 감상하였던 세

  •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Ⅰ. 서론Ⅱ. 본론1. 주입식 교육관2. 자연주의 교육관1) 인간관2) 교육3) 교육학적 논의점3. 진보주의 교육관1) 진보주의 교육의 본질 2) 진보주의 교육사상에서 주장하는 교육에 대한 정의3) 교육원리, 교육목적, 교육이론, 교육방법4) 진보주의 교육의 의의와 비판점4. 실존주의 교육관1) 실존주의 교육철학2) 실존주의의 의의3) 실존주의의 한계5.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비교설명

  • 유아교사와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적 접근
  • 교육에 대한 지배적 담 론과 지식에 대한 분석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철학적 맥락속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 다.Ⅱ . 근대교육과정과 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적 접근1. 교육과정 이론의 동향(1) 학문으로서의 교육과정의 탐구 영역은 교육학 내에서 독립성과 자율성을 유지해왔으나 지난 반세기 동안의 교육과정의 이론은 거의 Tyler(1949)의 사고 체계에 의존한 이론 이었음.(2) 교육과정을 보다 철학적이고 사회, 경제적인 맥락에서 보고자하는 새로운

  • 비판이론과 기독교 교육 - 파울로 프레이리
  • 비판이론과 기독교교육-파울로 프레이리『페다고지』중 Chapter2: 은행저금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 발제목차Ⅰ 머리말Ⅱ 본론1. 파울로 프레이리의 생애2. 사상적 배경 3. “페다고지” 중 CHAPTER 2의 내용 4. 프레이리의 교육방법 - 해방으로서의 의식화 교육 5. 의식화 교육의 문제점 6. 프레이리의 실재론, 인식론, 가치론과 기독교교육적 접근방안Ⅲ 맺음말 Ⅰ 머리말파울로 프레이리가 말하는 ‘억압받는 자들’은 그가 살았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