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례 - 나이키 글로벌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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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사례로 조사한 나이키의 글로벌 전략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본문내용
제 6장
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운영
사례 NIKE의 동남아 하청생산관리
NIKE는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운동화 전문생산기업이다. NIKE는 1996년 한 해에만 65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인 미국시장에서의 1997년 현재 NIKE의 시장점유율은 약 37%로써 2위인 Reebok의 20%보다 훨씬 높다. 또한 NIKE는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회사로도 유명하다. NIKE의 자기자본수익률은 약 30%에 육박하며, NIKE브랜드의 시장가치는 35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미국기업인 NIKE가 가장 노동집약적인 산업 중의 하나인 운동화시장에서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큰 수익을 얻고 있는 이유는 다름아닌 NIKE의 국제하청생산 관리능력 때문이다.
NIKE는 1964년 회계사이며 아마추어 육상선수였던 Philip Knight에 의하여 설립되었다. Knight는 그 당시 운동화시장이 Adidas와 Puma와 같은 고가의 독일브랜드에 의해 지배되는 상황에 대해, 마치 1950년대에 저가이면서 고품질인 일제카메라가 고가의 독일제카메라를 대체하였던 전략이 운동화 시장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NIKE는 처음의 미국의 New Hampshire주와 Maine주에서 작은 공장을 운영하였으나 미국에서 생산해서는 도저히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곧 이어 NIKe는 대만과 한국에 있는 하청업체로부터 신발을 납품받아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하청생산이란 한국에 있는 생산업자가 공장과 기계설비에 스스로의 자본을 투자하고 NIKe의 주문사양에 따라 운동화를 제작하여 전량을 NIKE에게 공급하는 제도이다. 이와 같은 하청생산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NIKE는 자신이 직접 공장에 자본투자를 하거나 직접 공장을 운영할 필요 없이, 현지의 싼 노동력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마음껏 누릴 수 있었다. 그러나 NIKE가 모든 생산공정을 하청업자에게 맡긴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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