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쟁력의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경쟁력 성공사례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기업경쟁력의 성공사례

성공사례의 공통점 분석

기업경쟁력의 원점은 사람이라는 사례연구

기업 경쟁력의 원점은 기술력이라는 사례연구

기업 경쟁력의 원천은 프로세스라는 사례연구

성공사례가 주는 교훈
본문내용
성공사례의 공통점 분석
기업경영은 교과서적인 이론에 의해 구성된다기보다는 복잡한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또한 환경을 변화시켜가는 모습이 강하다.
사이버네덕스라는 용어도 경쟁업체나 주변 환경변화에 영향을 받고 영향을 끼치는 피드백에 의해 경영이 결정된다고 하여 사용되는 말이다.
결국 기업경영이란 미래에 대한 준비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경영혁신이란 현재하고 있는 일 중에서 안해도 되는 일을 찾아내어 삭제하는 방법연구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 개념에서 개선이란 지금 실천하는 것이라고 해석해도 과언이 아니다.
성공사례도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본다면 일시적인 성공사례라고도 볼 수 있다.
어떤 한 국면에서의 성공이 항상 모든 면에서 성공이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이다.
결국 성공사례는 어떤 기업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어떠한 대응 및 전략을 구사하여 그 환경 속에서 경쟁우위에 서게 되었는가 하는 점을 보여준다.
해당 성공사례를 발표한 회사는 상대적인 자만심이 빠지고 경쟁회사가 대응전략을 잘 수립하고 실천하여 역전시킨 사례도 많이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환경이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과거의 성공체험이 고정관념을 만들고 미래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떨어뜨려 실패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든 기업의 최대의 적은 시대변화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환경이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과거의 성공체험이 고정관념을 만들고 미래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떨어뜨려 실패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든 기업의 최대의 적은 시대변화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어떻게 최선을 다하여 적응하고 그 다음을 준비하는가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다음에 기술하는 성공사례들은 사람, 기술, 리더십 등의 면들을 어떻게 다루었는지를 보여준다.
각각의 사례를 음미하고 그 결과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하여 경쟁력 향상을 위한 나아갈 방향성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기업경쟁력의 원점은 사람이라는 사례연구
최근의 부상하는 기업업종 중에 편의점이 있다.
24시간 영업체제를 구축하여 신시대에 적합하게 대응하는 업종이다.
일본의 '세븐-일레븐'은 미국의 시스템을 도입하였지만 내용은 일본식으로 생각하고 발상한 대표적인 기업이다.
미국에서는 즉석요리라고 하면 샌드위치나 커피를 생각한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일본 '세븐-일레븐'의 리더들은 일본식 즉석요리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리고 일본사람이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물건을 즉시 제공하여야 한다는 개념에서 주먹밥, 도시락, 오뎅 등을 선택하였다.
당연히 그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분사경영에 대한 레포트자료.
  • 기업계가 90년 전후부터 소사장제, 사내벤처 및 분사제와 같은 소조직 경영방식을 도입하기 시작한 것은 기업의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에 분사경영방식의 도입에서부터 현장적용까지 그 단계적인 접근방법과 미국, 일본 및 한국 주요기업의 성공사례를 이해함으로써 우리기업이 분사경영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기업경쟁력 제고에 힘써야하겠다.( 서장 ) 1. 분사경영이란 무엇인가분사경영은 통상 모기업의 분사에 대한 경영 및 출

  •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
  • 기업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필자는 기업의 노사관계 사례연구를 통하여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과 근로자의 경영참가제도이 기업경영에 얼마나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지 그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사례는 3가지로 분류되는데 협력적 노사관계의 모범사례, 사용자와 노조의 인식전환으로 위기를 극복한 사례, 노사대립에 의한 기업실패사례 순으로 소개하겠다. II. 동성화학 (성공사례 1) : 협력적 노사관계의 모범사례

  • [기업경쟁력][전자상거래]기업경쟁력과 전자상거래, 고용형태, 기업경쟁력과 고객만족경영, 경영전략, 기업경쟁력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기업경쟁력과 핵심역량, 기업경쟁력과 인재, 기업경쟁력과 마케팅 분석
  • 기업들 모두가 성공사례로 대두될 수는 없을 것이다. 그것은 기업들 모두가 시스템을 활용하여 비용을 절감하게 될 것이고, 시장진입이 낮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오프라인에서 좋은 기업이미지를 온라인에서 디자인이 깔끔하지 못하여 또는 신속한 대응부족으로 신뢰감을 주지 못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로서 기업의 이미지가 퇴색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다만, 그동안 제품 및 서비스 부문에 있어서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과 지역적 한계로 수출의 경우

  • [경영] 분사경영에 대하여..
  • 기업계가 90년 전후부터 소사장제, 사내벤처 및 분사제와 같은 소조직 경영방식을 도입하기 시작한 것은 기업의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에 분사경영방식의 도입에서부터 현장적용까지 그 단계적인 접근방법과 미국, 일본 및 한국 주요기업의 성공사례를 이해함으로써 우리기업이 분사경영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기업경쟁력 제고에 힘써야하겠다.( 서장 ) 1. 분사경영이란 무엇인가분사경영은 통상 모기업의 분사에 대한 경영 및 출

  • [마케팅] 2003년도 대한민국마케팅대상 분석
  • 성공적인 시장성과를 창출하는 상품과 기업을 발굴하여, 이를 격려하고 홍보함으로써 전사적 마케팅 지향 기업문화 정착에 기여하고, 마케팅 활동의 최종 목표인 고객 Needs와 Wants 충족을 극대화하는 상품과 기업을 널리 알림으로써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올바른 구매준거를 제공하기 위해서 시행되고 있다. 또한, 국내 기업의 공정한 경쟁에 대해 평가하고 바람직한 마케팅 활동사례를 공유함으로써 기업경쟁력 제고와 전반적인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