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불황기, 전략] 경제불황의 개념, 경제불황기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경영전략, 경제불황기 탈출을 위한 마케팅전략, 경제불황기 해외마케팅 시장개척전략, 경제불황기 경쟁력 제고를 위한 광고전략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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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경제불황의 개념

Ⅱ. 경제불황기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경영전략
1. 상시적 긴장감 조성
2. 핵심인재 위주의 소수정예화
3. 제품/서비스의 지속적 고도화
4. 시장변화에 탄력적 대응
5. 재무 선진화
6. 경영스피드 증대
7. 글로벌 자원활용 체제 구축
8. 혁신을 통한 조직학습역량 극대화
9. 위기대응 전략 수립
10. 경영의 투명성·윤리성 강화

Ⅲ. 경제불황기 탈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1. 우량 고객 집중 발굴, 차별화 된 서비스 제공
2. 광고비, 무조건 삭감이 능사가 아니다
3. 가격 인하도 전략과 역량 필요
4. 선도적 신제품 출시, 신축적인 R&D 투자가 중요하다
1) 신제품 출시를 통한 시장 선도
2) 신축성이 있는 R&D 전략 필요
5. 브랜드 자산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라
6. 유통채널, 선택과 집중이 필요

Ⅳ. 경제불황기 해외마케팅 시장 개척 전략
1. 불황극복을 위한 해외마케팅
2. 개도국 시장공략의 성공사례
3. 선진국 시장의 공략 방안

Ⅴ. 경제불황기 경쟁력 제고를 위한 광고전략
1. 경쟁
2. 타겟 및 제품
3. 광고표현전략(creative)
4. 기업광고
5. 매체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제불황의 개념

경제불황이란 기본적으로 경기순환의 한 국면이라 고 할 수 있다. 경기순환은 흔히 4국면으로 분할되는데, 슘페터의 4분법이 자주 인용된다. 순환의 중심이 되는 평균선을 균형선으로 보고, 균형선의 위 부분을 호황국면으로, 아래 부분을 불황국면으로 보는 2분법이 기본이 되며, 호황과 불황을 다시 각각 둘로 나누어 호황국면을 번영 (prosperity)과 후퇴 (recession)로, 불황국면을 침체(depression)와 회복(recovery)으로 나누어 4개의 국면으로 분할하였다. 4개의 국면을 일괄해서 1순환이라고 하고, 1순환에 요하는 시간을 1주기라 한다.
그러나 1973년 오일위기(oil crisis) 이후에는 이전의 불황 개념과는 다른 저성장과 인플레이션이 함께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stagflaction)이 일반적인 양상이 되고 있다.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용어는 1939년 한센(Alvin Hansen)이 1930년대의 대공황을 분석하면서 처음으로 거론하였다.
샤마(A. Shama)는 스태그플레이션을 인플레이션과 실업이 동시에 전통적 , 정상적, 혹은 수용적 수준에서 벗어날 때 시작되는 것이라고 정의 하고, 미국의 경우 3˜4%의 인플레이션과 4˜6%의 실업률을 정상적이라고 볼 때, 이 두 가지가 동시에 그 수준을 넘어설 때 스태그플레이션 이 시작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1973년 이전의 스태그플레이션이 낮은 인플레이션(3˜4%)과 낮은 실업률(4˜5%), 그리고 꾸준한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오랫동안의 경제순환 과정의 결과로 나타났던 데 비해, 1973년
참고문헌
김훈철 외 / 불황을 이기는 생존 마케팅 전략, 사민서각, 1998
강기춘 / 경기변동의 이론 및 실증연구방법애 관한 고찰, 논문집 제38집, 제주대학교, 1994
양준모 / 우리나라 경기변동의 양태에 관한 연구, 경제학연구
조하현 / 우리나라 경제충격의 장기적 지속성에 관한 연구, 제32차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국제경제학회, 1993
전강수 / 헨리 조지 경제사상의 배경과 의의, 경제학연구 49-3, 한국경제학회
최덕철 / IMF시대의 마케팅전략의 방향, 마케팅,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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