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펀경영(FUN경영)] Fun을 통한 기업경쟁력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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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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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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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1. Fun경영과 그 필요성
- 연구 동기와 당위성
2. Fun To Work
- Fun 경영의 실제, 그 첫 번째
3. Fun To Use
- Fun 경영의 실제, 그 두 번째
4. SounthWest 社를 통해 본 성과
- Fun 경영의 성공사례, 해외 기업
5. (주)Meta Branding을 통해 본 성과
- Fun 경영의 성공사례, 우리 기업
6. Fun을 통한 기업경쟁력 제고
- 정리 및 적용
- 본문내용
-
1. Fun경영과 그 필요성 - 연구 동기와 당위성
→ 경직된 관료제 조직이 갖는 폐단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많은 기업들은 이러한 폐단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직을 더욱 동적이고 유연하게 만들게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마케팅이 기업의 운명을 가르는 시대인 지금, 고객에게 기업이 얼마나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갈 수 있는 지의 여부는 기업의 사활이 걸린 문제라고 하겠다.
이러한 회사 내, 외부로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 가지 대안이 ‘Fun 경영’이다. 이러한 Fun 경영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겠다.
(1) Fun 경영이란?
‘Fun 경영’이란 관료적이고 보수적인 조직에 ‘재미’라는 활력을 불어넣음으로써 직원에게는 신나는 직장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과 제품의 이미지에 친근함과 재미를 더함으로써 고객에게 재미있는 감동을 안겨주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다. 안철수 연구소 CEO 포럼 부분 발췌 및 수정
즉, Fun 경영은 대상인 社內인 'Fun To Work'와 대상이 社外인 ‘Fun To Use'로 나누어지며, 각각을 이어지는 글에서 보다 깊이 있게 다루겠다.
(2) Fun 경영의 필요성
'Fun 경영'은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그러므로 'Fun 경영‘의 도입 필요성은, 환경변화로 인한 기존 경영 패러다임이 갖는 위기로부터 자연스럽게 도출된다. 최근 10여 년을 두고 보았을 때 눈에 띄는 경영환경의 변화요인으로 다음과 같이 4가지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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