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공급만관리, 공급망, ERP]한국의 SCM 추진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널린 자료 아니니 많이 받으세요
목차
서론 - 간략한 SCM 개념설명과 도입배경
본론 - 우리나라SCM 도입과 실행의 실정
결론 - 발전방향
본문내용
SCM이 생겨난 지는 20년이 지났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적용된 것은 5년여 정도 밖에 되지 않았다. 5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자리조차 완전히 잡지 못한 것이 우리 한국의 실정이다. 이 리포터에서는 간단한 SCM의 개념과 효과 국내기업들의 SCM 도입 실정, SCM을 발전 시키기 위한 방향을 설명하겠다.
한국의 SCM 추진상황과 방전방향에 대해 말하려면 일단 SCM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설명해야겠다. SCM의 개념은 학자들마다 의견이 분분할 정도로 많았다. 그러나 가장 보편화된 개념은 Supply Chain Management로서 제품의 최초 생산과정부터 최종의 소비자에게 판매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며,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전체의 서플라이 체인을 대응시켜 다이나믹하게 최적화를 도출 하는 것으로 전사적자원관리(ERP)에 지능을 부여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라 생각된다. 현재와 같이 경쟁력이 제조업체가 아닌 소비자에게 더욱 크다면 이 SCM의 중요성은 말할 수 없이 크다.
이 SCM은 1980년대 미국에서 발생해서 유럽 거쳐 아시아에 도입되었다. 현재의 글로벌화 된 조직에서는 SCM은 필수불가결이 되었다. 하지만 우리 한국은 아직도 완연한 정착이 이루어졌다고 보기 힘들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루빨리 SCM을 정착시키고 발전 시켜나가야 할 의무가 있다.
SCM의 목적은 최적화를 통한 윈-윈 전략이다. 이를 세분화하면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공급하고, 그로 인해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해 판매를 활성화 시키는데 있고, SCM상의 총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있고, SCM의 최적화를 통한 수익성을 극대화하는데 있다 하겠다.
이러한 SCM의 효과는 말할 수 없이 컸다. SCM이 발생한 미국을 보면 1982년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전통적인 공급사슬관리를 통해서 전체 물류비용의 약 3분의 1을 절감한 것으로 밝혀졌다.물류비가 GNP의 13%도 넘는 우리나라에서 보면 이 효과는 매우 크다 하겠다.뿐만 아니라 물류비용의 축소 같은 소극적인 치중하는 것만 아니라 산업 전체적으로 정보와 제품의 전달을 정확하고 빠르게 수행하면서 소비자의 욕구 충족과 만족을 지향하고 있다.
참고문헌
공급망관리 SCM – 한동철 저
국내기업의 SCM 성과에 관한 분석 - 권오경 인하대 교수, 김대기 공저
대한상공회의소 보고서 - http://www.korcham.net
인터넷 물류신문 - http://www.klnews.co.kr/
전국경제인연합회 - http://www.fki.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CM과 ERP 기업사례
  • SCM 등장 배경① 내부중심관리 및 기존 경영혁신의 한계전통적 경영에서는 자재공급 및 수요의 불확실성을 기업 내에서 수동적으로 감안하여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재고를 관리하는 방식을 채택하였으나, 인터넷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이클 타임을 단축하고 재고를 감축시키는 혁신적인 노력이 한층 수월하게 되었다.과거의 경영혁신활동에 있어서 많은 기업들이 제조, 물류분야에서 다양한 혁신활동을 추진한 바 있지

  • 국제물류론 전자물류
  • ERP, 주문관리시스템(OMS), 운송관리시스템(TMS), 창고관리시스템(WMS) 등 전사 시스템의 통합작업을 추진하는 것이 골자다. 2006년 인수한 싱가포르 최대 물류회사인 어코드의 정보시스템도 범위에 포함된다. 현재 프로세스혁신(PI) 작업이 완료 단계로 컨설팅에 EXE C&T가 참여했으며, 시스템 구축에 CJ시스템즈 등이 참여한다.범한판토스와 현대상선은 글로벌 단일 ERP 시스템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면서 공급망관리(SCM),고객관계관리(CRM) 등 주요 시스템을 함

  • [국제물류론] 우체국 EMS와 FEDEX의 SCM 추진 사례분석
  • 만족시킬 수 없게 되었다.이에 따라 여러 분야에서 제품생산을 위한 프로세스를, 공급자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이동하는 진행과정을 감독하는 것으로 부품조달에서 생산계획, 납품, 재고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SCM을 도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체국 국제특급과 Fedex의 사례를 살펴보면서 SCM추진현황에 관한 분석을 하는 것이 목적이며, 더 나아가 세계화 전략을 모색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하기로 한다.Ⅱ 국제

  • [경영학] [경영학원론]GS홈쇼핑(GSeshop) 고객만족(CS)경영 분석 및 eCRM 구축사례 조사(A+리포트)
  • 한국통신 10개사와 B2E Mall 운영한솔 CS320만명(2001.4)140억원11개 상품군16개 전문몰과 연계운영쇼핑 제안기능 강화2001년 6월 Csclubbook.com개설(2001년말까지 150억원 매출목표)뉴미디어 활용 상거래 분야로 사업확장 계획③ 경쟁업체 분석 가치사슬가치사슬구매마케팅채널관리판매주문/배송관리고객서비스핵심내용가격브랜드수요머쳔다이공급망관리SCM직접적인갈등내,외적인관리고객세분화고객충성도제고주문/물류배송/재고

  • 포스코 POSCO의 SCM
  • SCM개요1.1 SCM의 여러 가지 관점들과 정의1.2 기존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와 SCM의 차이점< 본 론 > POSCO의 SCM 1. 기업 소개 1.1 경영 현황1.2 기업 평가 및 사업계획2. POSCO의 SCM 추진배경 2.1 철강산업의 문제점과 국제환경2.2 내 ․ 외부 환경변화3. SCM의 구축방법 4. SCM 적용과정 4.1 Global Standard에 맞는 통합 패키지 기반의 시스템 구축4.2 통합 판매생산 계획 업무4.3 수주 공정관리 업무4.4 출하 관리 업무 4.5 e-Business를 활용한 포스코~고객사/공급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