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롯데리아의 JIT시스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①주제선택의 이유
②롯데리아 소개
-롯데리아의 경영이념, 기본이념, 경영방침

2 본 론 3
①롯데리아의 JIT의 활용
-JIT system의 개념과 목적 3
-JIT system의 이점 4

②JIT의 다른 개념 SCM
- SCM의 개념과 구성 9
- 롯데리아 의 SCM 적용사례 10
재고
운송

3 결 론 14
4 후 기15
-참고문헌16
- 부록 - 17
본문내용
-JIT system의 개념과 발전

JIT는 모든 낭비의 제거와 지속적 개선(카이젠)이라는 철학을 근거로 하고 있는 생산전략이다 JIT는 적량의 적정 부품을 적시, 적소에 제공함으로써(right quantity, right part, right time, right place) 생산 활동에 있어 가치를 부가하지 않는 모든 낭비의 근원을 제거하고자 하는 전반적 기업차원에서의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2차 세계대전 후 뿌리내린 절약정신과 낭비를 없애려는 사회분위기를 근간으로 일본 도요타 자동차회사의 다이치 오노에 의해 개발되어 자동차 및 전자산업을 중심으로 보편화되었다
JIT는 3M(Man, Machine, Material)을 적절하게 조정·통합함으로써 5P(Product, Production, Promotion, People, Profit)를 성공적으로 실현하고 불필요한 낭비를 제거하여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신축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요타는 낭비의 주요 원인을 7가지로 나누었는데, 처음 4가지(1 공정의 낭비 2 동작과 노력에서의 낭비 3 운반의 낭비 4 불량품의 낭비)는 제조 시스템의 설계와 관련되며 나머지 3가지(5 대기시간의 낭비 6 과잉생산의 낭비 7 재고의 낭비)는 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와 관련된다 도요타에서는 낭비를 제거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5Why"시스템과 품질분임조(quality circle) 및 제안제도(suggestion system)를 고안하여 문제의 근본을 파악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낭비를 제거함으로써, 장기적으로 비용절감, 재고감소, 품질향상, 고객서비스향상을 추구하여 타임베이스 경쟁력(Time-Based Competition ; TBC)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상범 현대생산운영관리 명경사 2000
김태웅 생산운영관리의 이해 신영사 2004
엘리 골드렛 새길 1999
타나카 카즈나리 <생산관리(전략과 분석)> 새로운제안 2001
김광희 경영학을 씹어야 인생이 달콤하다 미래와 경영 2003
편인범 전략적 생산경영론 (주)학문사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좋네요. 도움이 되었어요
  • tiggu***
    (2014.12.17 12:26:4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과제물에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interne***
    (2014.05.19 11:02:02)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부족합니다..,,,,,,,,,,,,,,,,,,,,,,,,,,,
  • c590***
    (2010.05.23 20:26:38)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자료의 내용이 충분치 않군요
  • jestho***
    (2006.12.03 11:28:02)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패스트푸드(롯데리아) 사례분석
  • 운영 효율성 극대화로 ‘WIN-WIN’ Plan을 들 수 있는데 본부와 가맹점간의 우호적인 관계유지는 물론 양자 모두가 함께 신뢰하며 번영해가는「WIN-WIN전략」의 실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web-pos pilot system(가맹점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여서 가맹점과 본사간 인터넷 전용선을 통한 실시간 정보 교류를 실현하였다. Web-Pos pilot system는 신 정보시스템으로 롯데리아의 가맹점은 고객관리에서 회계, 매출 등 모든 과정이 실시간으로 처리되는 신 정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시스템의 구축8. 해외시장 조사의 내용9. 시장성 분석의 방법10. 신용조사본론 사례모음성공 사례1.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2. 파리바게뜨3. (주) 3Z4. 삼미기업 (주)5. 현대자동차6. 진웅 기업 7. 진로의 일본시장 진출8. 삼성 애니콜9. 도요타 10. 경동보일러11. 한국타이어12. 뉴- 프라이드13. 농심14. lock & lock실패 사례1. (주) 삼풍2. 보루네오 가구3. 롯데리아 중국진출 4. 노키아결론 성공을 위한 시장조사 목차 ☆★☆★☆☆★ 서론 ★☆★

  • [마케팅] 유통관리
  • 시스템(Vertical marketing system : VMS)전통적 유통경로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유통경로 조직으로 등장했다.ㄱ. 정의 : 운영상의 경제성과 시장에 대한 최대한의 영향력을 획득하기 위해 전문 적으로 관리되고 본부에 의해 설계된 네트워크 형태의 경로조직을 말한 다. ㄴ. 특징 : 생산에서 구매까지의 유통과정에서 각 경로구성원이 수행해야 할 마케팅기능을 통제하여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게 한다. 그리하여 경로전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

  • [경영전략론] 스타벅스의 차별화우위와 롯데리아의 비용우위 사례를 통한 경영전략
  • 롯데리아 1호점 개점 (북경 전문점) - 2002년 한국 브랜드파워(K-BPI) 1위 인증 (한국능률협회컨설팅)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매출액357793 295968 234239 220690 218406 240415매출액서부북부롯데리아 가치사슬분석마진기업구조 최적의 근무환경인사관리 연수센터, PILOT Shop, 성과급제도기술개발 / 연구개발 POS시스템 / 중앙연구소 롯데리아팀 구 매물 류물류센터구비(기흥, 중부, 김해)생 산배 송물 류서 비 스마케팅 영업-재고최소(JIT),-높은 임대료(

  • [국제경영] 롯데리아 기업분석
  • 롯데리아맥도날드 KFC버거킹1980년대 도입점유율 43.2% 업계 1위1988년 한국 상륙국내 2위로서 패권 다툼치킨 전문 패스트푸드국내 시장 버거부문 3위 경쟁사 맥도날드 비교분석기업정신QualityServiceCleanlinessValue품질 관리 센터(Quality Assurance Center)맛과 크기, 색깔, 모양, 함유량 등을 수치로 규정하여 생산 시마다 이것을 체크빠르고, 정확하고, 친절한 서비스 제공고객의 작은 즐거움과 행복!청결에 대한 교육AMH 소독전용비누(Anti-Microbial Ha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