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파워콤 사례 분석을 통한 초고속 인터넷 사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파워콤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 진출
▣ 본 론
◉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산업(시장)의 특징
◉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서 실패한 기업의 사례 - 두루넷
◉ 파워콤의 사업전략 분석
◎ 파워콤 전략분석 (소비자, 서비스, 전략적 측면)
◎ 파워콤의 마케팅 전략
◉ 요소 자본 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생존 전략
◎ 외부환경과 내부여건을 고려한 경영전략
◎ 기업철학을 고려한 경영 전략
◎ 사회적 책임을 고려한 경영 전략
◎ 무선인터넷 성장을 고려한 경영 전략
▣ 결 론
- 본문내용
-
◉ 파워콤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 진출
지난 2005년 9월 1일부터 파워콤이 아파트를 대상으로 한 100Mbps 초고속 서비스인 ‘엑스피드 광랜’과 단독주택용 상품 10Mbps ‘엑스피드 프라임’ 2종류 상품을 출시하며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였다. 파워콤이 일반 대중을 상대로 초고속 인터넷 사업에 진출하게 된 주된 요인은 데이콤(파워콤의 모회사)이 와이브로(휴대인터넷) 사업을 포기하면서까지 사운을 걸고 추진했던 두루넷 인수를 하나로텔레콤에게 빼앗기자 또 다른 생존전략을 찾을 수 밖에 없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파워콤의 시장 진출에는 기존 업체들의 강한 반발이 있었다. 하나로텔레콤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후발 초고속인터넷 사업자들은 우선 파워콤의 한전 지분이 43.1%에 이른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파워콤의 민영화가 지연될 수 있다는 주장과 함께 양사 간 특수 관계로 한전 설비를 파워콤이 독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또한, 저렴한 가격으로 인한 시장 질서 붕괴, 망 임대를 이용한 불공정 경쟁 가능성, 망 중복투자로 인한 공동 부실화 초래 등을 이유로 파워콤의 소매업 진출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음에도 불구하고 파워콤의 소매업 진출에는 아무런 법적 문제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하여 파워콤은 지난 2005년 3월 정보통신부에 초고속인터넷 소매업 진출을 위한 사업권 승인을 신청을 시작으로 하여 결국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 진입하였다.
시장 진입부터 순탄치 못했던 파워콤은 초고속인터넷 사업 초기부터 큰 어려움에 부딪쳤다. 통신위원회가 파워콤이 데이콤과 인터넷망 상호접속을 하면서 협정과 다르게 접속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린 것이다.
- 참고문헌
-
○ 초고속인터넷 환경에서의 미디어간 소비대체에 대한 실증연구/ 이재영 외 / 한국정보통신연구원 / 2004
○ 중앙일보 ECONOMIST 제 620호 / 중앙일보이코노미스트 편집부 /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 2003
○ 클릭 4U 초고속인터넷 이것만 알면 나도 전문가/ 안종욱 / 교학사 / 2000
○ http://www.startelcom.co.kr/bbs/list.php?&bbs_id=notice&page=&doc_num=136
○ http://blog.naver.com/comsnake/80002364580
○ http://www.koif.or.kr/oic2001/session1/cbc.pdf(보라넷2001)
○ http://www.hanari.re.kr/upload/INTERNET1.pdf9초고속인터넷산업분석2003)
○ http://www.nca.or.kr/data_pdf/Whitepaper/2003/Korea/2003K3_1.pdf(인터넷기술동향2003_
○ http://www.nca.or.kr/white/data/2001whitepaper/5-2_2.pdf(국내상용망현황2001)
○ http://210.119.147.80/kangjua/network/krnic/data/catv/1-2.html
○ www.powercomm.com
○ http://blog.naver.com/hjo0075/140013331035
○ http://blog.naver.com/ellicion/1400140876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