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파워콤 사례 분석을 통한 초고속 인터넷 사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파워콤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 진출

▣ 본 론
◉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산업(시장)의 특징
◉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서 실패한 기업의 사례 - 두루넷
◉ 파워콤의 사업전략 분석
◎ 파워콤 전략분석 (소비자, 서비스, 전략적 측면)
◎ 파워콤의 마케팅 전략
◉ 요소 자본 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생존 전략
◎ 외부환경과 내부여건을 고려한 경영전략
◎ 기업철학을 고려한 경영 전략
◎ 사회적 책임을 고려한 경영 전략
◎ 무선인터넷 성장을 고려한 경영 전략

▣ 결 론

본문내용
◉ 파워콤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 진출
지난 2005년 9월 1일부터 파워콤이 아파트를 대상으로 한 100Mbps 초고속 서비스인 ‘엑스피드 광랜’과 단독주택용 상품 10Mbps ‘엑스피드 프라임’ 2종류 상품을 출시하며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였다. 파워콤이 일반 대중을 상대로 초고속 인터넷 사업에 진출하게 된 주된 요인은 데이콤(파워콤의 모회사)이 와이브로(휴대인터넷) 사업을 포기하면서까지 사운을 걸고 추진했던 두루넷 인수를 하나로텔레콤에게 빼앗기자 또 다른 생존전략을 찾을 수 밖에 없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파워콤의 시장 진출에는 기존 업체들의 강한 반발이 있었다. 하나로텔레콤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후발 초고속인터넷 사업자들은 우선 파워콤의 한전 지분이 43.1%에 이른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파워콤의 민영화가 지연될 수 있다는 주장과 함께 양사 간 특수 관계로 한전 설비를 파워콤이 독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또한, 저렴한 가격으로 인한 시장 질서 붕괴, 망 임대를 이용한 불공정 경쟁 가능성, 망 중복투자로 인한 공동 부실화 초래 등을 이유로 파워콤의 소매업 진출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음에도 불구하고 파워콤의 소매업 진출에는 아무런 법적 문제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하여 파워콤은 지난 2005년 3월 정보통신부에 초고속인터넷 소매업 진출을 위한 사업권 승인을 신청을 시작으로 하여 결국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 진입하였다.
시장 진입부터 순탄치 못했던 파워콤은 초고속인터넷 사업 초기부터 큰 어려움에 부딪쳤다. 통신위원회가 파워콤이 데이콤과 인터넷망 상호접속을 하면서 협정과 다르게 접속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린 것이다.
참고문헌
○ 초고속인터넷 환경에서의 미디어간 소비대체에 대한 실증연구/ 이재영 외 / 한국정보통신연구원 / 2004
○ 중앙일보 ECONOMIST 제 620호 / 중앙일보이코노미스트 편집부 /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 2003
○ 클릭 4U 초고속인터넷 이것만 알면 나도 전문가/ 안종욱 / 교학사 / 2000
○ http://www.startelcom.co.kr/bbs/list.php?&bbs_id=notice&page=&doc_num=136
○ http://blog.naver.com/comsnake/80002364580
○ http://www.koif.or.kr/oic2001/session1/cbc.pdf(보라넷2001)
○ http://www.hanari.re.kr/upload/INTERNET1.pdf9초고속인터넷산업분석2003)
○ http://www.nca.or.kr/data_pdf/Whitepaper/2003/Korea/2003K3_1.pdf(인터넷기술동향2003_
○ http://www.nca.or.kr/white/data/2001whitepaper/5-2_2.pdf(국내상용망현황2001)
○ http://210.119.147.80/kangjua/network/krnic/data/catv/1-2.html
○ www.powercomm.com
○ http://blog.naver.com/hjo0075/140013331035
○ http://blog.naver.com/ellicion/1400140876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경제학] KT와 KTF 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방향
  • 초고속인터넷을 결합한 ‘T밴드’ 가입자가 1/4분기에만 11만4천명이 증가해 누적 34만5천명을 달성했다고 밝혔다(SKT 보도자료). 이는 통합KT가 나타나서 다양한 결합상품 및 서비스 가격 인하의 방법을 취한다 할지라도 이미 SKT에 있는 시장 점유율을 많이 잠식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SKT 경영지표출처 : SKT 보도자료 위에서 모두 분석해본 결과 네트워크 외부성으로 인하여, 통합KT가 독점적인 사업자가 될 것이란 SKT의 주장은 조금

  • [경영학] SK Telcom(sk텔레콤) 기업분석
  • 분석1. 조직의 SWOT 분석■ 강점 (Strength)1. 다양한 기술 기반 확보2. 광범위한 고객 기반3. 앞선 기술력과 혁신적 마케팅을 통한 시장 선도자로의 이미지 구축4. 세분화된 세그먼트 브랜드의 개발을 통한 다양한 구매자 층의 높은 만족도★ 설명1. 다양한 기술 기반 확보- CDMA 기술 분야에서 세계시장 선도력을 가지고 있으며, 3세대 이동통신 기술과관련하여 동기식과 비동기식을 포함하여 다양한 기술기반을 확보하고 있다2. 광범위한 고객 기반- 20

  • [마케팅전략] sk텔레콤 SK Telcom기업 분석 및 마케팅 전략
  • 사업을 활성화시키지는 못했다.- 도약발전기인 1999년~2003년까지 정보통신부는 KT를 민영화하고, 인터넷서비스를 보편화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또한 관련 E-BIZ나 벤처 사업 촉진을 통한 정보통신산업 고도화와 지식기반 정보사회 구축을 위해 노력하는 등 ‘E-KOREA’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 2003년 이후에는 이동통신을 포함한 정보통신 서비스의 융합화와 복합화를 위한제도적 기반을 정비하고 있다. 특히 ‘IT839전략’ 등을 기반으로 유

  • [경영윤리] LG화학 기업윤리와 인재상
  • 초고속인터넷상품 엑스피드(Xpeed) 가입자를 유치하는 사원판매행위를 한 (주)엘지파워콤, (주)엘지화학, 엘지전자(주) 및 엘지마이크론(주)에 대하여 시정조치하고 이중 (주)엘지파워콤 등 3개사에 대해 총 6억 9천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의결함과중한 위반행위 또는 동일한 유형의 위반행위 2회이상(2) 2점과중한 위반행위가 없었으며, 동일한 유형의 위반을 2번이상 하지 않았다경제력집중(2) 점수부여불가기업규제 완화요청에 따라 공정거래법

  • [브랜드] LG텔레콤상황분석과 의사결정
  • 경영학원론 수업이라서 가볍게 들어 보려고 했는데 상당히 어려운면이 많이 있었습니다. 아직은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이제 경영학이 이런것이구나 하는것을 어느정도 감을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경영학이란 것이 기업에서 뿐만아니라 우리 삶의 여러 곳에서 유용하게 쓰일수 있다는것을 알았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지나쳐 버리던 신문에서의 경영에관한 기사와 뉴스에 대해서도 한번 더 눈길이 가고 생각도 해보게 되었습니다. 조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