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발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브루너의 발견학습에 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1.배경

2.발견 · 발견학습의 의미

3.발견학습의 목적

4.발견학습의 장 · 단점

5.발견학습의 교육적 특징

6.발견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7.발견학습의 적용 시 유의점

8.문제점과 한계


본문내용
1.배경
소련에서 최초의 인공위성인 Sputnik호 발사에 자극을 받아 1959년 우주 홀(Woods Hole)에서 학자와 교육 전문가들이 "우주 경쟁을 위해 초·중등학교에서 과학 교육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등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이 회의의 결과를 보고한 것이 브루너(J.S.Bruner)의 교육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이다. 여기서 브루너는 교육의 내용은 지식의 구조로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2.의미
· 발견:학생들이 자신의 행동과 마음을 통해서 능동적으로 학습하여 지식을 획득 & 자료와 증거를 재정리하여 새로운 통찰력을 갖는 행위
· 발견학습:발견학습은 J.S.Bruner가 지식 습득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기본교재의 학습 내용의 사고와 탐구를 수단으로 발견적 과정을 통해 습득해 가는 학습형태를 말한다.
.
.
.
5. 발견학습의 교육적 특징 ① 한 교과의 구조를 알거나 교과에 포함된 기본적 원리를 알면 기본분류체계의 형성을 증진시킨다. ② 어떤 교재든지 어떤 학생에게도 가르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③ 학습자에게 추측이라는 것이 중요한 학습조건이라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 훈련시켜야 한다. ④ 개념형성 증진을 위해 직접적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루너의 발견학습
  • 브루너의 발견학습1. 발견학습의 특징2. 발견학습의 의의3. 3단계 표상양식4. 발견학습 교수이론의 요소5. 나선형 교육과정6. 발견학습의 단계7. 발견학습 수업모형 적용 시 유의점8. 발견학습의 단점1. 발견학습의 특징발견학습이란 교과의 기본이 되는 지식의 근간을 발견을 통해서 탐구하고 이를 통해 교과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킴으로써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한다. 발견학습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다른 교과에의 전이에 용이하고 망각을

  • [교육공학]발견탐구학습
  • FILE:주제망.hwp멋멋진물건이에요멋진 물건이에요소개하고싶어요팔찌멋을낼수 있는방법멋을 내는 이유사람말고도 멋을낼수있는것들이있어요멋을내는데 필요해요멋을내는것은어떻게 변해왔을까?멋진모습이에요멋진 장소에요우주나에게어울려요 옷장식품거울멋진마음동물건물차사진그림엽서내가가보고싶은곳내가가본곳 과거 현재 미래FILE:교육공학 발견탐구학습.hwpⅠ. 이론적 배경1. 발견탐구 학습1. 발견-탐구 학습

  • [교육방법] 발견학습
  • 발견학습■발견학습의 정의 -발견학습이란 학습자에게 학습과제를 최종적인 형태로 제시하지 않고 그 최종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조직하도록 요구되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학습.-과거 교육은 실험실에서 대부분 교사의 지시에 의해서만 움직여 왔는데 그러한 교육에 대해 반성을 하면서 새롭게 등장한 과학교육방법이다.-전통적 과학교육에서는 과학활동의 결과와 과학적 지식을 과학교육의 본질로 믿어서 학생들에게 과학적 지식을 이해시키

  • [사회과 교육론] 발견학습 -도시화의 문제점
  • 일반사회과교육론 ♦ 주제 : 도시화의 문제점♦ 학습방법 : 발견학습 Ⅰ. 학습방법 - 발견학습 발견학습은 수업과정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시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학습자의 자발적인 학습을 격려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학습의 형태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문제 사태들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의문을 제기하고 조작, 실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상호관련성 즉 주제의 구조를 스스로 발견해 내도록 하였다. 발견

  • 유아과학교육의 이론 중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을 설명하시오
  • 유아과학교육의 이론 중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을 설명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과학교육2. 브루너3.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1) 선행경향성2) 지식의 구조3) 지식의 계열화4) 학습의 강화4.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1) 학습의 경향성2) 지식의 구조화3) 학습의 계열화4) 강화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과학교육을 유아교육 사전에서는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관찰, 처리하여 얻은 원리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