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견학습 이론에 따른 수학교육의 특성을 서술하고, 탐구중심의 활동이 수학적 성향과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7.17 / 2022.07.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견학습 이론에 따른 수학교육의 특성을 서술하고, 탐구중심의 활동이 수학적 성향과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에 대한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Bruner의 발견 학습

2. 발견학습 이론에 따른 수학교육의 특성
1) 발견의 경험
2) 능동적, 활동적 참여
3) 발견학습
4) 추리

3. 탐구중심의 활동이 수학적 성향과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
1) 수학적 성향
2) 문제해결능력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Bruner는 구조를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일반적 원리’, ‘일반적 아이디어’, ‘기본 개념’ 등 여러 가지 말로 대용하며, 기본 구조와 관련을 맺지 않은 특수한 사실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아동들이 이미 학습한 내용을 앞으로 당면할 사태에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구조의 중요성을 주장했다. 또한 교수방법으로 발견학습을 적용하면 아동들이 스스로 지식을 만들어내고 그 지식을 다시원래의 지식에 비추어 점검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지식을 더 얻을 수 있어 수학 교과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발견학습 이론에 따른 수학교육의 특성을 서술하고, 탐구중심의 활동이 수학적 성향과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에 대한 의견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우정호(2011).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이근정(2001). 발견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학 교수·학습 지도에 관한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보경(2000). 수학교육에 있어서 발견학습과 유의미적 설명학습의 고찰. 석사학위 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운환(2014). Bruner의 발견학습 이론을 적용한 기하와 증명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지도방안,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과학교육2020]]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러한 부분을 지도할 수 있을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문제를 발견하고, 과학적 정보를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과학적인 소양인이 될 것을 강조하고 있다.이에 지식과 정보의 변화에 대처하고 변화를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가 요구되며, 시대적 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과학적 능력의 배양이 핵심적 역량이 된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의 흐름을 반영하여 많은 학자들의 연구에서는 유아과학교육을 통해 유아의 과학적 기본 소양 기르기, 긍정적인 과학적 태도 기르기, 과학적 탐구능

  • [수학교육학과]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수학을 해야 하는가?나. 수학교육 및 학습의 올바른 방향1. 서 론수학은 우리가 주변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패턴을 찾는 것이다. 산수나 기하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수학은 과학적 데이터, 측도, 관찰 등을 다루고 추론, 연역, 증명을 다루며 자연현상, 인간 행동, 사회 제도의 수학적 모델을 다루는 다양한 학문이다. 교육에서 수학을 중요시 여기는 이유는 수학의 보편적 응용 가능성 때문이다. 수학의 결과-정리와 이론들은 중요할 뿐만 아니

  • [인간과과학]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 중심으로 정리1. 앎의 틀로서의 과학우리들은 무엇이 어떠하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 이라고 하는 규준틀에 맞추어 이해하려는 성향을 지닌다.이를 통해서 단순한 ‘사실’이 아닌 ‘질서’를 파악하여 무의식속에서 사고를 하게 되고 이 사고에 맞는 현상을 몇 번 경험하게 되면서 자기도 모르게 하나의 ‘앎’으로 수용해 버린다.일상적인 앎을 얻게 되어지는 과정은 관찰 → 가설설정 → 검증 → 학습의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일상적 앎을 얻

  • [인문사회계열] 수행평가의 목적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것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까지도 포함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2. 수행평가 도입목적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사실적 지식을 암기하고 이해하는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적 문제해결 능력 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특히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종합적이고 다양한 고등 정신 능력은 새로운 방식의 평가 방법을 필요로 하며, 수행평가는 이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습의 목표(교수와 학습에 대한 연구, 보편적인 우선권 설정, 내부의 변화와 자원 배분에 대한 결정,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평가 등)들을 설정함.2) ① 학습의 조항 설정(사명, 비전, 목표) ② 전학교에 걸친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한 선언, ③ 정보를 제공하고, 행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과정(Glickman 1993, 2003).3) 성공적인 학교는 교육에 있어 민주적인 것에서 유래되어지고 연구된, “장학(SuperVision)”활동을 실시하며, 이러한 장학 활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