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르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개념 및 특징
2. 구체적인 예를 통한 과학교육에서의 적용방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부르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개념 및 특징
부르너 지식습득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기본 교재의 학습내용의 사고와 탐구를 수단으로 발견적 과정을 통해 습득해 가는 학습형태를 발견학습이라 하고 어떤 결과를 외우는 것보다 그러한 결과를 발견하는 과정이 중요하며 이는 발견학습 방법에 의한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또한 부르너는 수업이론의 형성을 위해서는 최소한 학습 의욕, 지식의 구조, 계열 및 강화의 방법의 네 측면을 효율화하는
.
.
2. 구체적인 예를 통한 과학교육에서의 적용방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
부르너에 의하면 과학의 교수학습에는 발견학습이 가장 효과적이다. 부르너는 경험주의와 귀납법을 받아들여 학습자 스스로 노력하여 새로운 정보를 얻는 과정을 발견으로 규정하고 그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귀납적 일반화 과정을 강조한다. 부르너가 말하는 발견학습은 관념 사이의 새로운 관계나 유사성의 발견, 기존의 지식을 이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형태, 즉 증거의 산술적 합이 아니라 통합적 의미와 통찰력을 학습을 의미한다. 부르너가 제시한 발견학습은 문제해결의 수단을 뜻하기도 한다. 아동들은 때때로 실험ㆍ관찰ㆍ조사 등 자연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며 그 결과를 일반화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부르너는 이와 같은 발견학습과 문제해결의 특성을 근거로 과학교육의 목적으로 탐구 과정과 발견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을 제시한다. 본인은 이러한 부르너의 발견학습을 과학교육에서 적용하는 방법으로는 교사가 과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안내하는 방법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가라앉는 물체의 경험을 통한 각종 과학적 지식을 교육한다고 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첫째, 가라앉는 물체의 경험에 대한 방법을 예시한다.
둘째, 질량과 부피, 응집력, 표면
참고문헌
- 조희형외,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8
- 이소희, “증명지도에서 소집단 및 발견학습의 효과”, 단국대, 2010
- 홍진희, “발견식 수업을 통한 문장제 해결에 관한 수업방안 연구”, 숙명여대, 2010
- 김지연, “제7차교육과정 국사교과서의 계열성 검토 및 대안”, 서강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Howard Earl Gardner)의 성장과정과 업적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 지능에 관한 연구2) 가드너의 지능의 개념3) 다중지능 이론의 기초4) 다중지능의 종류5)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특성1) 모든 사람은 여덟 가지 지능을 다 가지고 있다.2) 지능들을 적절한 수준까지 발달3) 각각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며, 복잡한 방식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개념, 특성, 필요성과 구성주의의 수업원리 및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PBL) 심층 분석
  • 이 의미와 깨달음을 추구한다고 가정하는 학습 이론이다. 학생들이 대상(사물), 개념 그리고 현상들과의 상호작용과 연관되는 그들 나름대로의 의미를 추구하고 구성할 수 있을 때, 그들은 진정한 이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다시 말해, 학생들은 보다나은 학습을 위한 어떤 심적인 발판을 제공해주는 새로운 그리고 서로 다른 심적인 시킴의 구성을 통하여 자신들의 생각을 변화시킬 수가 있다. 하지만, 현장 경험들은 지식의 산발적인 소량의 전반적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수 있다. 가계도가족체계이론의 한 부분으로서 M.Bowen에 의해 개발된 가계도(일명 지노그램)는 가족치료에 있어서 가족관계를 최소한 3세대까지 확장해서 가족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그림으로 기록하는 작성법이다. 가계도는 대체로 3단계로 작성되는데, 가족구조를 도식화하고, 가족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며 가족관계를 기술하는 것 등이다.가능자 역할사회사업에서 클라이언트가 지속적인 압박상태나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이 과연 어떻게 하는 것이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을 하는 것인지 파악하지 못한 채, 몇 몇 참고 지침을 따르거나 시범 학교 등지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업을 모방하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는 연구의 하나로서,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FILE:교육과정.hwp제목: 브루너 교육의 과정저자: Jerome S.Bruner번역: 이홍우출판사: 배영사요약1. 서론오늘날 우리시대의 특징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새로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