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부르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개념 및 특징
2. 구체적인 예를 통한 과학교육에서의 적용방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부르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개념 및 특징
부르너 지식습득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기본 교재의 학습내용의 사고와 탐구를 수단으로 발견적 과정을 통해 습득해 가는 학습형태를 발견학습이라 하고 어떤 결과를 외우는 것보다 그러한 결과를 발견하는 과정이 중요하며 이는 발견학습 방법에 의한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또한 부르너는 수업이론의 형성을 위해서는 최소한 학습 의욕, 지식의 구조, 계열 및 강화의 방법의 네 측면을 효율화하는
.
.
2. 구체적인 예를 통한 과학교육에서의 적용방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
부르너에 의하면 과학의 교수학습에는 발견학습이 가장 효과적이다. 부르너는 경험주의와 귀납법을 받아들여 학습자 스스로 노력하여 새로운 정보를 얻는 과정을 발견으로 규정하고 그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귀납적 일반화 과정을 강조한다. 부르너가 말하는 발견학습은 관념 사이의 새로운 관계나 유사성의 발견, 기존의 지식을 이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형태, 즉 증거의 산술적 합이 아니라 통합적 의미와 통찰력을 학습을 의미한다. 부르너가 제시한 발견학습은 문제해결의 수단을 뜻하기도 한다. 아동들은 때때로 실험ㆍ관찰ㆍ조사 등 자연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며 그 결과를 일반화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부르너는 이와 같은 발견학습과 문제해결의 특성을 근거로 과학교육의 목적으로 탐구 과정과 발견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을 제시한다. 본인은 이러한 부르너의 발견학습을 과학교육에서 적용하는 방법으로는 교사가 과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안내하는 방법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가라앉는 물체의 경험을 통한 각종 과학적 지식을 교육한다고 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첫째, 가라앉는 물체의 경험에 대한 방법을 예시한다.
둘째, 질량과 부피, 응집력, 표면
- 참고문헌
-
- 조희형외,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8
- 이소희, “증명지도에서 소집단 및 발견학습의 효과”, 단국대, 2010
- 홍진희, “발견식 수업을 통한 문장제 해결에 관한 수업방안 연구”, 숙명여대, 2010
- 김지연, “제7차교육과정 국사교과서의 계열성 검토 및 대안”, 서강대,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