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발견탐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교육공학]발견탐구학습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발견탐구 학습

1. 발견-탐구 학습이란? 1
2. 발견-탐구 학습의 장단점 2
3. 발견-탐구 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4. 발견탐구 학습의 교육적 의의 3

2. 유치원 현장에서 발견탐구 학습

1. 활동중심 통합교육 3
2. 교사의 역할 4
3. 교육과정의 운영 4
4. 교육계획의 운영 4

Ⅱ. 실제수업에 적용
1. 주제망
2. 주제별 연관 활동계획 6
3. 유치원의 하루 일과 7
4. 이야기 나누기 활동 내용 7
5. 단위활동 계획안 2 - 견학활동

Ⅲ. 결론

본문내용
1. 발견탐구 학습

1. 발견-탐구 학습이란?

학생들이 지식획득의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가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이나 사회를 조사하는 데 필요한 탐구능력을 몸에 베게 하고, 인식의 기초가 되는 개념의 형성을 꾀하고, 다시 새로운 것을 발견. 탐구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기르려고 하는 학습활동이다.

1) 발견-탐구 학습의 필요성
학생들이 지식획득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스스로의 학습하는 적극적인 태도 를 기르는데 있다.

2) 발견-탐구 학습의 기본 전제
① 인간을 근본적으로 탐구하는 존재로 본다. (학습자에게 가르칠 내용을 최종적으로 제공하는 것 아니라 그 최종의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가 조직하도록 하는 것)
② 학생의 탐구능력 신장과 자발적인 학습능력을 중요시한다.
③ 문제해결의 기술과 학습방법의 학습(to learn how to learn)이 강조된다.
④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학생이 성공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게 함으로써 자아발견이나 자아실현을 촉진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 교육론 연도 기출문제 분석
  • 학습 심리학1단계2단계3단계4단계5단계6단계표현추상화 과정을 통한 공통성을 적절히 표현하는 시기형식화추상한 개념의 수학적 구조를 파악하고, 개념을 갖고 있는 성질을 체계화게임규칙성을 인지하는 시기공통성탐구특정 개념의 수학적 구조를 파악자유놀이구조화되어 있지 않은 조작이나 실험활동기호화적절한수학적인 기호로 표현(가급적 의사소통 가능한 기호로 지도함에 유의)역동적 원리구성의 원리수학적 다양성의 원

  • 행동주의 심리학과 인지주의 심리학의 차이점(교수방법)
  • 04. 10. 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02」-행동주의 심리학과 인지주의 심리학의 차이점Ⅰ. 행동주의 심리학 (R-S이론)행동주의는 인간에게서 관찰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두고 인간을 연구 설명하는 입장이다. 또한 행동주의의 기본적인 가정은 학습이 행동의 강화라는 것이고,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결합에 의해 일어난다고 본다. 1930년∼1960년대의 학습에 대한 연구는 행동주의 심리학에 영향을 받아 통제된 실험실에서 동물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19

  • 과학과 교육의 본질, 과학과 교육의 유형, 과학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 과학과 교육의 목표, 과학과 교육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방법,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내용,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전개 분석
  •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내용,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전개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 교육의 본질Ⅲ. 과학과 교육의 유형1. 관념주의 실제론, 상대주의 인식론2. 구성주의 교수․학습3. STS 과학교육4. 창의력 교육5. 열린 과학 교육Ⅳ. 과학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Ⅴ. 과학과 교육의 목표Ⅵ. 과학과 교육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방법1. 자료 준비 및 활용2. 학습 지도 방법3. 과학 수업 모형1) 경험 수업 모형2) 발견 수업 모형3) 탐구 수업 모형4)

  • [국문학교육론] 최신 교수 학습 방법의 탐구 - 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 학습 방법
  • 최신 교수 학습 방법의 탐구-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학습 방법-차 례Ⅰ. 뇌의 기본 구조와 기능가. 뇌의 구조 분류: 삼위일체의 뇌와 모듈 뇌나. 뇌에서의 신경정보 전달 방식Ⅱ. 학습과 기억의 개념 및 내용가. 뇌과학을 통해 본 학습과 기억나. 기억의 세 구조 유형과 장기기억 내용의 종류Ⅲ. 뇌과학적 발견과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가. 기본 내용의 충실한 습득 강조나. 학습양식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의 실천다. 왼쪽․오른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 탐구 : 학문이 탄생하게 된 바로 그 방법으로 학술적 내용은 가르침 -탐구훈련 : 인과적인 사고를 하며, 질문, 개념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과정 -암기법 : 정보를 기억하고 동화하는 전략 -창조공학 : 학습자가 자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기존 사고의 틀을 깨는 과정 -선행 조직자 : 학생에게 학습할 내용에 대한 인지구조를 미리 제공하는 과정 -지력 계발 : 학생의 발달단계에 교수법을 맞추고 발달을 증진시키는 과정 교육방법의 유형의 개괄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