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발견탐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6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론적 배경
1. 발견탐구 학습
1. 발견-탐구 학습이란? 1
2. 발견-탐구 학습의 장단점 2
3. 발견-탐구 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4. 발견탐구 학습의 교육적 의의 3
2. 유치원 현장에서 발견탐구 학습
1. 활동중심 통합교육 3
2. 교사의 역할 4
3. 교육과정의 운영 4
4. 교육계획의 운영 4
Ⅱ. 실제수업에 적용
1. 주제망
2. 주제별 연관 활동계획 6
3. 유치원의 하루 일과 7
4. 이야기 나누기 활동 내용 7
5. 단위활동 계획안 2 - 견학활동
Ⅲ. 결론
- 본문내용
-
1. 발견탐구 학습
1. 발견-탐구 학습이란?
학생들이 지식획득의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가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이나 사회를 조사하는 데 필요한 탐구능력을 몸에 베게 하고, 인식의 기초가 되는 개념의 형성을 꾀하고, 다시 새로운 것을 발견. 탐구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기르려고 하는 학습활동이다.
1) 발견-탐구 학습의 필요성
학생들이 지식획득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스스로의 학습하는 적극적인 태도 를 기르는데 있다.
2) 발견-탐구 학습의 기본 전제
① 인간을 근본적으로 탐구하는 존재로 본다. (학습자에게 가르칠 내용을 최종적으로 제공하는 것 아니라 그 최종의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가 조직하도록 하는 것)
② 학생의 탐구능력 신장과 자발적인 학습능력을 중요시한다.
③ 문제해결의 기술과 학습방법의 학습(to learn how to learn)이 강조된다.
④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학생이 성공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게 함으로써 자아발견이나 자아실현을 촉진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