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및 교육평가]문항분석 및 제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및 교육평가중 문항 제작, 유형 및 분석
등에 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1. 좋은 문항의 조건

2. 문항 유형
1) 선택형 문항
(1) 진위형
(2) 선다형
2) 서답형 문항
(1) 단답형
(2) 완성형

3. 문항 분석
1)문항 난이도
2)문항 변별도
3) 문항반응분포
4)문항반응 이론
(1) 문항특성곡선
본문내용
1. 좋은 문항의 조건
◎ 검사 제작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①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② 피험자 집단의 심리적․ 교육하적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③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력을 갖추어야 한다.
④ 문항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이론에 관해 해박한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 좋은 문항 제작의 장애 요인- Gronlund(1998)
․ 필요 이상의 어려운 단어
․ 불필요하게 복잡한 문장 구조
․ 모호한 문장, 너저분하게 기술된 문장
․ 불분명하게 제시된 그림, 혼돈스러운 지시문
◎ 좋은 문항을 만들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
① 문항 내용의 적절성 고려
- 내용을 얼마나 잘 측정하고 있는가를 의미함
② 문항 내용의 복합성을 고려
- 문항의 특징을 고려해 고등 정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하이어야 함.
③ 문항 내용은 일정한 추상성을 지녀야 함
- 구체적으로 열거한 사실을 요약하고, 일반화 추상화 시킬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④ 문항의 참신성을 고려
- 문항이 내용과 형식적 측면에 있어 새로운 형태이어야 하고, 그 정도는 학습자에게 얼마나 새로운 경험을 주느냐로 결정됨.
⑤ 문항은 구조화되어야 함
- 질문이 모호하지 않고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것과 상통함.
⑥ 문항의 난이도가 적절해야 함
⑦ 문항은 학습동기를 유발시켜야 함
2. 문항 유형
선택형 문항; 객관식 문항- 주어진 답지 중 하나를 고르는 문항 형태
서답형 문항; 주관식 문항- 피험자가 직접 답을 써 넣는 형태
1) 선택형 문항
(1) 진위형
객관식, 고정 반응형인 문항 형태, 양자 택일식이라고도 함.
변형된 모형으로 예/아니오, 찬성/반대로 응답하는 문항 형태가 있음.
◎ 문항 제작시 유의할 점
① 질문, 즉 진술문에는 중요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 문항의 정답을 암에도 불구하고 중요하지 않은 내용 때문에 오답 가능성이 있다.
② 한 개의 문항은 하나의 내용만을 포함하도록 한다.
③ 부정문의 사용은 가능한 줄이고, 이중 부정은 피해야 한다.
- 피험자의 혼란에 빠지게 해 실수를 유발시키며, 부정어에는 밑줄을 긋도록 한다.
④ 가능한 한 단순한 문장으로 간단명료하게 질문한다.
⑤ 답의 단서가 될 수 있는 절대적 어구나 일반적 어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 장점
① 문항 제작이 용이
- 짧은 시간 내 많은 문항 출제, 많은 학습 목표 포함 가능
② 채점을 빠르고 신뢰롭고 객관적으로 할 수 있음
③ 읽기, 언어 능력이 부족한 피험자 예로 초등학교 저학년 평가에 적절함
.
.
.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컴퓨터 활용 평가방법
  • 문항반응이론(IRT: item response theory)과 같은 검사이론의 발전으로 인해 검사를 제작하거나 실시하는 데 컴퓨터를 활용하는 사례가 꾸준히 증가해오고 있다. 미국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는 TOEFL 2000이라는 계획을 수립한 후 1998년부터 TOEFL(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을 컴퓨터화 하여 현재 세계 여러 국가에서 컴퓨터이용 TOEFL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그럼, 주 교재인 를 중심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평가에는 어떠한 것들

  •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
  • 분석, 학습자 및 환경 분석, 성취 목표 진술, 준거지향검사개발, 교수전략개발, 교수프로그램개발, 교수형성평가, 프로그램수정, 총괄평가 등 10단계로 나눈다.각 단계를 세부적으로 알아보면 먼저, 요구사정은 수업을 모두 끝마쳤을 때 학습자가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즉, 최종 목적을 설정하는 단계이다. 이 수업의 목적은 학습자의 요구 분석이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파악되고 설정된다.교수분석은 목적분석과 하위기능분석을 종합

  • 학업성취도의 개념, 학업성취도의 요인, 학업성취도와 분석프로그램, 학업성취도와 결과분석통지표, 학업성취도의 향상사례, 학업성취도평가 분석
  • 분석통지표1. 목적2. 현행 통지표의 문제점3. 내용1) 영역별 진단결과2) 교과영역별 진단결과3) 교과영역별 진단정보4) 교과별 내용 영역 진단 정보Ⅵ. 학업성취도의 향상사례1. 학업성취도 향상 전략1) 개념도 지도 과정 선정 및 과정별 개념도 작성지 구안2) 개념도 작성지의 적용과 평가2. 결과Ⅶ. 학업성취도평가1. 개념2. 학업성취도평가의 제작1) 필수 교육목표 선정 원칙2) 평가장면의 선정 3) 평가문항의 제작4) 학업성취도평가의 개선 방

  • 문항 제작 및 유형
  • 《 제12장 문항 제작 및 유형 》『학습목표』 좋은 문항이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조건, 다양한 문항 유형 및 제작 원리, 그에 따른 장․단점 등을 알아보자.Ⅰ. 좋은 문항의 조건1. 문항 제작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①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해야 함② 피험자 집단의 심리적․교육학적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함③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력을 갖추어야 함④ 문항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이론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추

  • 교육학-문항 제작, 유형 및 분석
  • 제작, 유형 및 분석*1.좋은 문항의 조건첫째, 문항제작자는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서 학습자가 현재 무엇을 알고 잇는지 무엇을 더 알아야 하는지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둘째, 피험자 집단의 심리적교육적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 학습 발달 수준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어휘 수준까지도 파악해야 한다.셋째,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 할 수 있는 문장력을 갖추어야 한다.넷째, 문항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기 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