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컴퓨터 활용 평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 사회과(사회과교육)목적, 사회과(사회과교육)교육관,정보화,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 사회과(사회과교육)사례(조사학습),컴퓨터활용학습방법
- 유아수학교육에 있어 교구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방법0
- [수업전략][방법]학생별 수업전략, 교실 수업전략, 개별화 수업전략, 영재교육 수업전략, STS(과학기술사회) 수업전략, 멀티미디어활용 수업전략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본문내용
-
현대 사회는 일명 정보화 사회라고 불릴 만큼 정보를 수집하거나 창출하고, 전달하며, 저장하는 일련의 과정들이 매우 중시되는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필요한 정보를 포괄적이면서도 정확하게 수집하여, 적절하게 분석하고, 가치롭고 생산적인 정보를 창출하며, 합리적이고 적합한 의사결정을 하는 능력이 어느 때보다 강조된다. 따라서 과거 어느 시대보다도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합리적이면서도 적합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관련되는 각종 정보를 정확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선택하는 과정이 매우 필요하게 되었다.
이는 학교 교육활동 속에서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측정ㆍ평가하거나, 학생의 특성이나 소질을 파악하고자 하는 교육평가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교육평가에 대한 기술은 컴퓨터 사용이 자연스럽게 발전함으로서 정보화시대에 걸맞게 날로 세분화되고 체계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예전만 하더라도 8절지 크기의 갱지인 문제지에 답안을 작성 한 후 교사가 수작업으로 일일이 평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최근 모의고사뿐만 아니라 중간, 기말고사도 OMR카드를 도입해 보다 정확한 측정과 시간절약에 따른 효율성도 높아지고, 교사의 과중한 업무도 어느 정도 해소되었다.
이렇듯 교육 및 심리검사를 위한 컴퓨터의 활용은 처음에는 단순히 지필식 검사의 채점이나 결과 분석을 위해 컴퓨터를 이용하거나 문제은행(item bank)이나 검사은행(test bank)을 구축하던 컴퓨터 보조검사(computer assisted testing) 단계에서 이루어졌다. 그 후 컴퓨터를 통해서 직접 검사를 실시하고 동시에 채점이나 결과 분석까지 신속하게 처리하는 컴퓨터이용검사(CT: computerized testing) 단계를 거쳐, 이제는 컴퓨터를 통해서 피험자의 능력이나 특성 수준에 적합한 문항들로만 구성된 검사를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컴퓨터이용 개별적응검사(CAT: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 단계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컴퓨터 공학의 발전과 더불어 문항반응이론(IRT: item response theory)과 같은 검사이론의 발전으로 인해 검사를 제작하거나 실시하는 데 컴퓨터를 활용하는 사례가 꾸준히 증가해오고 있다. 미국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는 TOEFL 2000이라는 계획을 수립한 후 1998년부터 TOEFL(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을 컴퓨터화 하여 현재 세계 여러 국가에서 컴퓨터이용 TOEFL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그럼, 주 교재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진규)>를 중심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평가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인터넷 활용수업과 평가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II.지필검사
1.지필검사
:평가자가 글이나 말로 물으면 응답자는 글로 써서 대답하는 검사 형태
2.지필검사의 기원과 역사
-기원전 200년경 중국에서 관리등용을 위한 시험제도
- 참고문헌
-
Ⅴ.참고문헌
김진규(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동문사.
백순근 채선희(1998).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적응검사. 서울: 원미사.
부재율(2002). 컴퓨터활용검사. 서울: 교육과학사.
최윤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과학ㆍ인터넷 활용수업의 활성화 방안
김희선/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인터넷을 활용한 감상수업 지도 방안
: 중학교 1학년 국악 감상곡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과정][수학교과서]수학교육과정의 특성,기본방향, 수학교과서의 편찬방향,선정기준, 수학교과서의 수업전개,문제점,활용방법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목적과 5대영역,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내용,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교육과정운영방법,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 교수학습방법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성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학년별 배정시간,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학습내용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 수학(수학과)교육과정 목표, 수학(수학과)교육과정 수업환경,학습관, 수학(수학과)교육과정 변화비교, 수학(수학과)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방향
-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경향,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분류,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지침,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국어과교육과 수학과교육, 선택중심교육과정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