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교육평가의 종류와 학교 학습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수준별교육과정평가][수준별학습평가]수준별교육과정평가(학습평가, 수업평가) 종류와 지침, 수준별교육과정평가(학습평가, 수업평가) 쟁점과 방향, 수준별교육과정평가(학습평가, 수업평가) 방법, 수준별교육과정평가(학습평가,수업평가) 문제점과 과제
-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과 기능, 교육 평가도구의 기준
- [교육학, 사범대, 교육대학,]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정의적. 인지적 교수평가
- [교육평가A형] 1 공통형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 2 지정형 A형-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기술
- 교과교육의 평가 - 평가의 종류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
① 주관식 평가문항 ② 객관식 평가문항
2. 평가의 기능
3. 교육평가의 종류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괄평가
4. 교육평가의 절차
1) 평가목적의 설정
2) 평가상태(장면)의 선정
① 필답고사(지필고사, paper-pencil test)
② 질문지(questionnaire)
③ 행동관찰(behavior observation)
④ 면접(interview)
⑤ 기록물 분석(record analysis)
⑥ 작품분석(product analysis)
⑦ 투사법(project method)
⑧ 현장 실습(practical method) 측정
⑨ 사례연구(case study)
⑩ 게스-후 검사
3) 평가도구의 제작
⑴ 바람직한 평가도구의 기준
⑵ 평가도구의 제작방법
4) 평가의 실시와 결과 처리
⑴ 채점 ⑵ 문항의 양호도 분석
⑶ 평가결과의 통계적 처리
⑶ 검사점수의 표시방법
① 원점수 ② 백점만점척 ③ 등위점수
④ 백분위 점수 ⑤ 표준점수⑥ 문자점수
⑦ 종합점수
5) 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
【2】교육측정과 교육평가의 비교
【3】교육평가의 절차
1. 교육목적의 설정
2. 평가장면의 선정
3. 평가도구의 제작 및 선택
4. 평가의 실시 및 결과 처리
5. 교육평가 결과의 활용
【4】교과학습의 평가의 일반적 과정
⑴ 평가목표를 설정하는 단계
⑵ 평가방식을 모색하는 단계
⑶ 평가도구를 제작하는 단계
⑷ 제작된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해석․활용하는 단계
【5】문항의 유형
1. 선택형(selection type)
1) 장점 2) 단점
2. 서답형(supply type)
1) 장점 2) 단점
【6】학습평가의 형태
1.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1) 진단평가란
2) 진단평가의 목적
⑴ 수업이 시작되기 전의 예진적(豫診的) 활동
⑵ 학습실패의 교육 외적인 원인의 파악
3) 진단평가의 유형
4) 수업중에 실시되는 진단평가
2.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1) 형성평가의 의미
2) 형성평가의 특징
3) 형성평가의 목적
4) 형성평가 문항 제작시 유의사항
5) 형성평가의 역할
⑴ 학습보조의 개별화
⑵ 피드백 효과
⑶ 학습곤란의 진단
⑷ 교수전략의 활용
3.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
1) 총괄평가의 의미
2) 총괄평가의 목적
3) 총괄평가의 특징
【7】학교 학습평가
1. 학습준비도 평가
2. 자림메김 사전평가
3. 형성적 평가
4. 진단적평가
5. 총합적 평가
- 본문내용
-
【1】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
뜻있는 교육자라면 교육의 질을 관리하고 교육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평가해야한다고 그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교육과정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합의에 도달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이것은 교육과정을 평가해야만 한다는 주장이 다양한 논거로 제각기 정당화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짐작된다. 말하자면, 교육과정을 평가해야만 그 목적의 달성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느니, 그 효과 및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는 주장으로부터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등의 주장을 통하여 교육과정평가의 필요성을 용이하게 주장할 수는 있다. 하지만, 막상 교육과정을 평가하기 위하여 어떤 관점에서 무엇을 어떻게 평가해야만 하는가라는 질문에는 그 누구도 답변하기가 쉽지 않고 거기에 합의하기가 어려운 바, 그것은 다양한 주장을 바탕으로 정당화하기가 용이하지 않고, 어떤 합의된 개념체계를 설정하기가 난해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의 경우에는 교육과정 평가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20여 년 전부터 뜻있는 사람들이 주장해오고 있으나 해방 후 일곱 번이나 교육과정 개정 작업을 해오면서도 제대로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바탕을 두고 교육과정을 개선 또는 개정한 경험이나 관행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는 역사적 사실을 통하여 충분히 그 이유를 추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모든 행위에는 행위의 목적이 있듯이 교육에서도 평가를 실시하는 이유와 목적이 있다. 교육평가라고 하면 우리들은 습관적으로 시험, 점수, 석차, 합격-낙방 등과 같은 낱말들을 연상한다. 우리들이 교육평가라는 낱말과 함께 연상하게 되는 그런 어휘들이 시사하는 일들은 교육평가가 수행하고 있는 여러 가지 기능 중의 극히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교육평가를 실시하는 목적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평가의 의미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 2)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기술하고 3)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
- 교육평가4공통B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교육평가의 개념종류방법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00
- 교육과정의 평가
- 교육과정 및 평가 개론
- 초등학교수학교육(초등수학)특성,목표, 초등학교수학교육(초등수학)중점,계산기활용,교구활용, 초등학교수학교육(초등수학)전략지도,교수학습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