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 제작 및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항제작및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받아서 활용하세요
목차
Ⅰ. 좋은 문항의 조건

Ⅱ. 문항 유형
1. 선택형 문항
2. 서답형 문항

● 교육평가의 최근동향
1. 프로그램 평가
2. 정의적 평가
3. 형성평가
4. 메타평가
5.수행평가

본문내용
『학습목표』
좋은 문항이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조건, 다양한 문항 유형 및 제작 원리, 그에 따른
장․단점 등을 알아보자.
Ⅰ. 좋은 문항의 조건
1. 문항 제작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①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해야 함
② 피험자 집단의 심리적․교육학적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함
③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력을 갖추어야 함
④ 문항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이론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추어야 함
2. 좋은 문항을 만들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
① 문항 내용의 적절성을 고려해야 하
② 문항 내용의 복합성을 고려해야 함
③ 문항 내용은 단순 사실의 열거를 요약, 일반화 및 추상화시킬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해야 함
④ 문항의 참신성을 고려해야 함
⑤ 문항은 구조화되어야 함
⑥ 문항의 난이도가 적절해야 함
⑦ 문항은 학습동기를 유발시켜야 함
Ⅱ. 문항 유형
1. 선택형 문항
(1) 진위형(true-false form)
① 진위형 문항 : 제시된 진술문에 피험자가 그 진술문의 진위, 즉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형태, 객관식이고 고정반응형, 양자택일식(alternative-response type)문항
② 제작 시 유의점
• 중요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중요하지 않은 내용으로 피험자를 헷갈리게 해서는 안 된다.)
• 한 개의 문항은 하나의 내용만을 포함하도록 한다.
• 부정문의 사용은 가능한 줄이고 이중부정은 피해야 한다.
• 가능한 한 단순한 문장으로 간단명료하게 질문한다.
• 답의 단서가 될 수 있는 절대적 어구나 일반적 어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장 점
문항제작 용이, 짧은 시간 내 많은 양의 문항을 출제 할 수 있음
채점이 빠르고 신뢰할 수 있으며, 객관적으로 할 수 있음
읽기 능력이나 언어능력이 부족한 피험자들(초등학교 저학년)이 평가대상인 경우에 적절함
단 점
추측에 의한 진술이 많기 때문에 신뢰도가 낮음
고등정신능력보다는 교수목표나 단순한 기억력을 요구하는 지식을
측정할 가능성이 높음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감퇴시킬 우려가 있음
③ 진위형 문항의 장․단점
(2) 선다형 (multiple choice form)
① 선다형 문항 : 가장 많이 쓰이는 형태로 두 개 이상의 답지를 주고 그 중 맞는 답지 혹은 가장 알맞은 답지를 선택하는 문항, 정답형 문항(correct-answer type, 하나 의 옳은 답을 선택)과 최선답형 문항(best-answer type, 답지 중에 가장 맞는 답을 선택)으로 분류함
② 제작 시 유의점
• 간단하고 명확하게 문두를 제시함으로써 질문이 무엇을 묻는지 명확하게 드러나야 함
• 정답을 고를 수 있거나 오답을 제거할 수 있는 단서를 주지 말아야 함
• 답지의 형태나 길이는 서로 비슷해야 하며, 다를 경우에는 짧은 답지부터 배열하는 것이 바람직함
• 정답의 번호가 특정 번호에 치우치지 않도록 하며, 정답의 위치는 다양하게
배치되어야 함
③ 선다형 문항의 장․단점
장 점
학습내용의 많은 영역을 측정할 수 있어 다양하고 포괄적임
주어진 시간 내에 많은 문항의 검사를 실시할 수 있고, 포괄적이므로 거사
내용의 타당도를 증진시킴
채점이 용이하고 객관적이고 기계적으로 할 수 있어서 채점의 신뢰도를 높임
단 점
창의성, 분석력, 문제해결능력 등 고등정신능력을 측정하는 데 한계가 있음
매력적인 오답을 제지하기 쉽지 않으며 특히 좋은 문항을 제작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됨
추측에 의해 정답을 맞힐 확률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음
(3) 연결형 (matching form)
① 연결형 문항 : 일련의 전제와 일련의 답지를 배열하여 전제에 대한 질문의 정답을 답지에서 찾아 연결하는 형태로 배합형이라고도 함
② 제작 시 유의점
• 전제나 답지는 고도의 동질성을 가진 것끼리 제시해야 함
• 전제보다 답지의 수가 많아야 함
• 전제와 답지의 각 문항은 최대한 계열성 있게 배열해야 함
• 전제나 답지 수를 적절히 제한해야 함
③ 연결형 문항의 장․단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항 제작과 유형
  • 교육측정 및 평가-제 4부 문항제작 -1.문항제작자의 자격①교육목표와 교과내용, 교과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②교수학습이론과 인지심리학에 대한 이해③피험자 집단의 특성 파악④문항작성법 숙지⑤검사이론 숙지⑥고등정신능력⑦문장력⑧다른 사람의 조언에 귀 기울이는 성품⑨성별, 인종, 직업, 사회계층 등에 관한 편견 없는 객관성⑩경험2.문항제작 시 고려사항①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정확히 숙지②피험

  • [교육과정] 문항제작을 위한 기본조건
  • 문항 제작자는 합리적이고 잘 발달된 수업 목표관을 필요로 한다. 즉, 단순한 장식으로서의 언어화에 그치는 목표관이 아니라 이러한 목표를 행동적 의미나 내용적 의미로 분석, 번역할 수 있는 능력도 포함하며 이같이 분석된 교수목표에 의거해서 자기의 사고방향을 바로잡고 그것을 문항 속에 투영시킬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③ 문항 제작자는 심리학적으로나 교육학적으로 검사받으려는 학생 및 학생집단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학생의 학

  • [교육과정 및 평가] 평가문항의 제작
  • 문항장면이 쉽고 어려운 정도를 말한다.․동기유발능력 : 동기유발 및 학습의 성공과 실패의 경험에 따라 자아개념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 2. 평가의 유형1) 채점방법에 따른 분류(1) 주관식 검사(논문형) : 확장형, 제한형(2) 객관식 검사: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완결형, 단답형2) 학생의 반응양식에 따른 분류(1) 서답형․완결형 : 진술문의 일부를 빼놓고 학생으로 하여금 적합한 단어, 어구, 기호 등을 삽입하여 완전한 문장으로 만들도록 하는

  • [교육학]교과 성적의 평가
  • 교육학:교과 성적의 평가1. 교육목표의 상세화1) 교육목적, 교육목표의 성격2) 교과교육목표, 학년목표, 단원목표3) 수업목표의 상세화2. 교육목표의 이원분류1) 교육목표 이원분류의 필요성2) 내용분류: 학습과제의 분석3) 행동목표의 분류4) 교육목표 이원분류표3. 문항제작의 절차1) 목표의 분석조직진술2) 대상의 선정3) 평가장면의 선정4) 검사문항 형태의 결정5) 검사문항의 작성 4. 문항의 유형 및 장단점1) 객관식 문항유형의 성격 및 장

  • 평가도구 제작방법과 기본원리
  • 및 변별도를 높이는데 기여)- 사소한 것을 측정할 가능성① 진위형② 배합형③ 선다형정의진술문이 제시되고, 그것의 정(正)∙오(誤)/진(眞)∙위(僞)의 판단을 요구하는 문항어떤 기준을 사용하여 아이디어나 개념, 핵심, 원리 등을 나타내는 단어나 구를 배합하도록 요구하는 문항셋 이상의 답지 세트로부터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답을 선택케 하는 검사문항제작지침◦진∙위가 분명한 진술문 제시◦교과서∙교재 그대로 인용X◦특수한 한정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