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평가] 평가문항의 제작, 유형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평가문항의 유형과 제작 원리
1.선택형
2.서답형

Ⅲ.평가문항의 분석
1. 문항분석의 방법
본문내용
Ⅰ.평가문항의 유형과 제작 원리
1.선택형
검사문항에 실려 있는 여러 가지 답지 중에서 맞거나 가장 맞는 답을 고르게 하는 것으로 재인을 요구하는 것이며, 객관식 또는 객관형이라고 한다.

1)진위형 문항
응답자에게 진술문을 제시한 다음 그것의 진위, 정오, 또는 긍정-부정에 대한 이분적인 판단을 요구하는 문항형식이기 때문에 흔히 양자택일형이라고 한다.
-진위형 문항의 종류
a. 오류지적형 - 응답자로 하여금 주어진 진술문의 진위를 판정한 다음 그것이 틀리다고 생각할 경울 잘못된 부분에 표시하도록 하는 형식이다.
b. 오류수정형 - 주어진 진술문의 진위를 판정한 다음 그것이 틀린 부분을 지적ㅇ하고 맞게 고치도록 하는 형식이다.
c. 군집형 - 서로 관련성 있는 여러 개의 진술문을 제시한 다음 동일한 기준 쪼는 지시에 따라 각각의 진위를 판단하도록 하는 형식이다.
d. 자료제시형 - 문단. 도표, 그림 등과 같은 자료를 제시해 준 다음 그것을 근거로 하여 주어진 진술문의 진위에 대한 판단을 요구하는 형식으로 군집형과 비슷하다.
e. 삼자택일형 - 주어진 진술문에 대해 진위를 판단하도록 함은 물론 진위 또는 정오를 판단할 수 없다는 답지를 하나 더 추가시킨 형식으로 진위형 문항을 선다형으로 변형시킨 형식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독서 진단 평가지
  • ◐ 주제 : 독서 진단 평가지 ◐◐ 목 차 ◑1. 읽기 진단 개발 절차 21.1 7차 교육과정 국어과 목표 및 평가내용 개관 21.2 읽기 진단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이론 - 41.3 문항제작 평가 도구 - 72. 읽기 진단 제작 과정 - 10 2.1 성취기준표 및 이원 목적 분류표(3학년) - 102.2 1차 독서 진단 평가지 -

  •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
  • 분석, 학습자 및 환경 분석, 성취 목표 진술, 준거지향검사개발, 교수전략개발, 교수프로그램개발, 교수형성평가, 프로그램수정, 총괄평가 등 10단계로 나눈다.각 단계를 세부적으로 알아보면 먼저, 요구사정은 수업을 모두 끝마쳤을 때 학습자가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즉, 최종 목적을 설정하는 단계이다. 이 수업의 목적은 학습자의 요구 분석이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파악되고 설정된다.교수분석은 목적분석과 하위기능분석을 종합

  • 문항 제작 및 유형
  • 《 제12장 문항 제작 및 유형 》『학습목표』 좋은 문항이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조건, 다양한 문항 유형 및 제작 원리, 그에 따른 장․단점 등을 알아보자.Ⅰ. 좋은 문항의 조건1. 문항 제작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①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해야 함② 피험자 집단의 심리적․교육학적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함③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력을 갖추어야 함④ 문항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이론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추

  •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종류와 학교 학습평가
  • 교육평가의 개념뜻있는 교육자라면 교육의 질을 관리하고 교육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평가해야한다고 그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교육과정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합의에 도달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이것은 교육과정을 평가해야만 한다는 주장이 다양한 논거로 제각기 정당화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짐작된다. 말하자면, 교육과정을 평가해야만 그 목적의 달성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느니, 그 효과 및 영향

  • 문항 제작과 유형
  • 교육측정 및 평가-제 4부 문항제작 -1.문항제작자의 자격①교육목표와 교과내용, 교과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②교수학습이론과 인지심리학에 대한 이해③피험자 집단의 특성 파악④문항작성법 숙지⑤검사이론 숙지⑥고등정신능력⑦문장력⑧다른 사람의 조언에 귀 기울이는 성품⑨성별, 인종, 직업, 사회계층 등에 관한 편견 없는 객관성⑩경험2.문항제작 시 고려사항①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정확히 숙지②피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