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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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본론 1 포지셔닝의 개념과 분류
(1)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무엇인가?
(2) 포지셔닝의 분류
1) 마인드에 대한 포지셔닝
2) 리더의 포지셔닝
3) 추격자의 포지셔닝
4) 경쟁상대에 대한 재포지셔닝
5) 기업의 포지셔닝

본론 2 우리나라 광고내에서 보여지는
포지셔닝 사례 분석
(1) 기업을 정의하는 포지셔닝
(2)브랜드를 정의하는 포지셔닝
(3) 상품을 정의하는 포지셔닝
(4) 사업을 정의하는 포지셔닝
(5) 기타 광고에서 보여지는 포지셔닝 사례

본론 3 대학의 포지셔닝
(1) 대학의 포지셔닝
(2) 대학광고의 현실
(3) 바람직한 포지셔닝

팀 프로젝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포지셔닝이란 소비자의 마음 속에 자사제품이나 기업을 표적시장·경쟁·기업 능력과 관련하여 가장 유리한 포지션에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
포지션(position)이란 제품이 소비자들에 의해 지각되고 있는 모습을 말하며, 포지셔닝이란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자사제품의 바람직한 위치를 형성하기 위하여 제품효익을 개발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을 말한다. 1972년 광고회사 간부인 앨 리스(Al Ries)와 잭 트로우트(Jack Trout)가 도입한 용어로 '정위화(定位化)'라고도 한다.
포지셔닝 전략은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준거점으로 하여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개발하려는 '소비자 포지셔닝 전략'과 경쟁자의 포지션을 준거점으로 하여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개발하려는 '경쟁적 포지셔닝 전략'으로 구분된다. 또한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나 경쟁자의 포지션이 변화함에 따라 기존제품의 포지션을 바람직한 포지션으로 새롭게 전환시키는 전략을 리포지셔닝(repositioning)이라고 한다.
1970년대 알리스와 잭트라우트로 인해 포지셔님이란 개념이 처음 도입된 이후 지금까지 이 포지셔닝은 시장경제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 광고회사의 간부였던 알리스와 잭트라우트가 내 놓은 개념이니 만큼 포지셔닝은 광고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즉, 광고 안에서 우리는 여러 형태의 포지셔닝이 나타나고 있음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사실, 지난 1970년대의 광고를 대변할 수 있는 말을 한 단어로 표시한다면 '포지셔닝'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포지셔닝이라는 단어는 광고와 마케팅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공통어가 되기 시작했으며 온 세계의 공통적인 현상이 되었다. 이 포지셔닝은 광고 패턴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우리는 이번 팀 프로젝트를 통해 포지셔닝의 기본 개념이 무엇이며, 지금까지 어떠한 형태로 사용되어 왔고, 현재 광고에서 보여지는 포지셔닝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등을 고찰 함을 시작으로 연구를 시작했다.

본론 1 포지셔닝의 개념과 분류

(1)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무엇인가?

‘포지셔닝’은 제품에서 출발한다. 때로는 서비스, 회사, 조직 또는 사람에서 출발할 수도 있다. 유의할 점은 포지셔닝이 제품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한다는 것이 아니고 바로 잠재 고객들의 마음을 겨낭하는 일이라는 사실이다. 즉 어떤 제품을 잠재 고객의 마음 속에 포지션하는 일이 포지셔닝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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