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속 여성] 광고 속에서 그려지고 있는 여성의 모습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여성, 광고 그리고 소비자

Ⅱ 광고 속 여성
1.현모양처에서 커리어우먼으로
2. 아이템별 광고
3.사용자별 접근(제품 사용자에 대한 포지셔닝)
4.소비 지향적 여성(소비자로서의 여성)
5. 외국사례

Ⅲ 현대 광고가 나아가야 할 방향
1.광고 속에서 그려지고 있는 여성의 모습에 대한 고찰
본문내용
Ⅰ여성, 광고 그리고 소비자

광고는 시대의 사회, 문화적 현상, 정치, 경제 등 모든 현상을 함축적으로 나타내기도 하고 또한 시대의 가치관을 변화시킨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남성 중심적인 사회에서 광고에 나타난 여성상은 아직까지 수동적이며 성적 대상으로서의 여성상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광고 속 여성의 모습을 크게 3가지로 분류하면....
첫째, 현모양처 형 여성 : 청소나 요리와 같은 집안일에 전념하고 아이들과 남편 뒷바라지에 희생적이며, 가정에서의 활동에만 만족하는 좋은 주부가 되기 위해 애쓰는 모습.
둘째, 소비적이고 호사스러운 여성 : 값비싼 의상이나 장신구 등으로 치장하는데 열심이며, 고가품의 소유에 관심을 갖고 여가나 여행을 위해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만족해하는 모습.
셋째, 성적인 대상으로서의 여성 : 상품과 아무런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여성모델이 장식적인 역할로 등장하고, 유혹적인 성적 연상을 불러일으키며, 여성의 신체를 노출하는 방법.

사회가 발전하면서 여성들의 사회 참여적 그리고 자아 의식적 욕구는 점점 더 높아지고 구매력 역시 높아지고 있다. 또한 다른 가족구성원들을 즐겁게 하기 위한 욕구에서 자신의 삶을 위한 욕구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와 비교하여 보면 요즘 여성은 집밖에서 더 많은 활동을 하고 있으며, 가족을 위한 쇼핑, 및 음식준비와 같은 활동에 대해 투자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반면에 자신들의 자아실현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여성의 권익신장, 고학력화 및 그에 따른 사회 진출의 확대 등 사회적으로 변화와 함께, 여 성 자신의 정체성 및 가치관의 변화, 경제력 향상은 그에 걸맞게 여성들의 가치관과 문화를 바른 속도로 발전시키고 있다,
여성과 관련한 여러 가지 변화는 여성 소비자로 하여금 기업들에게도 새로운 광고 마케팅 접근 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즉, 여성 소비자를 마케팅적 측면에서, 과거와 같이 남성 중심의 종속적 하위개념의 의식에서 벗어나 마케팅의 주요 타깃으로서의 능동적인 존재로서의 인식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TV 광고속 여성의 역할
  • TV 광고속 여성의 역할( 목차 ) Ⅰ. 서론1. 문제의 제기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3. 연구방법 Ⅱ. 여성역할에 관한 분석1. 페미니즘2. 성 역할에 대한 분석3. 우리 문화에 나타나는 성 역할에 대한 이론적 분석 4. 광고에 나타나는 여성의 이미지Ⅲ. TV광고에서 보여지는 여성상의 실례1. TV 광고 속 여성의 모습2. 최근 광고 속 여성의 새로운 모습Ⅳ. 여성 차별적 광고의 문제점Ⅴ. 여성 차별적 광고에 대한 해결책 제시Ⅵ. 결론 및 연구의 한계성Ⅰ.

  • 기독교, 가부장주의&여성
  • 여성을 비하시키고 있으며 오히려 여성의 종속성을 합리화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여성에 대한 폄하적인 시각이 현대사회 속에서 어떻게 현실화 되고 있는가. 그리고 성경의 메시지를 이미지화 한 회화 속에서는 어떻게 그려지고 있으며 과연 성경은 여성을 폄하하고 있는가의 문제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여성에 대한 시각을 기독교에만 편중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편협성을 고려하여 타종교에 나타난 여성의 모습도 함께 비교하여 고찰

  • [성적소도구광고] 광고속의 기호학과 성적소구에 미치는 영향
  • 광고에 자주 등장하는 것일까? 우리의 무의식에 존재하고 있는 성에 대한 유희적 관심의 상업적 이용은 아닌가? 현대를 살아가면서 우리는 상품화되어 버린 성문화를 여기저기서 접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여성의 곡선미로 자신들의 구두가 섹시하고 아름답다는 광고를 하는 구두회사, 몸에 착 달라붙는 옷을 입고 한껏 멋을 뽐내며 광고하는 의류업체, 남성의 탄탄한 근육과 잘 생긴 얼굴로 광고하는 속옷회사 등 우리는 이러한 광고에 익숙해져 있다.

  • [성고정관념] 잡지나 tv드라마에서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에 관한 내용 분석 조사
  • 광고에 묘사되는 내용은 여전히 어머니, 주부, 아내의 고정관념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모습이든지, 성적 매력을 지닌 성적 대상물로서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고정관념적인 성역할로 국한되어 나타나는 광고 여성상에서 알 수 있는 것은 광고가 변화하는 현대여성의 역할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성해방운동이 오래 전부터 시작된 미국을 포함한 서구사회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어 왔다. 광고에서의 여

  • [노인광고] 광고에 나타난 노인의 이미지
  • 모습들이 다양해짐에 따라, 노인에 대한 기존관념들은 변화해야 할 필요가 생겼다. 사회는 점점 변해가고 있지만 사회를 반영하는 대중 매체는 아직 변화하는 사회를 담지 않고 있는 듯하다. 노인은 여전히 물질적으로, 정신적으로 배려가 필요한 무지한 존재로 그려지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대중매체를 잘 들여다보면, 그러한 노인의 부정적인 역할과 전통적인 모습은 대부분 여성 노인의 것임을 알 수 있다. 우리는‘tv광고 속 노인 이미지의 성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