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속 여성] 광고 속에서 그려지고 있는 여성의 모습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여성, 광고 그리고 소비자
Ⅱ 광고 속 여성
1.현모양처에서 커리어우먼으로
2. 아이템별 광고
3.사용자별 접근(제품 사용자에 대한 포지셔닝)
4.소비 지향적 여성(소비자로서의 여성)
5. 외국사례
Ⅲ 현대 광고가 나아가야 할 방향
1.광고 속에서 그려지고 있는 여성의 모습에 대한 고찰
- 본문내용
-
Ⅰ여성, 광고 그리고 소비자
광고는 시대의 사회, 문화적 현상, 정치, 경제 등 모든 현상을 함축적으로 나타내기도 하고 또한 시대의 가치관을 변화시킨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남성 중심적인 사회에서 광고에 나타난 여성상은 아직까지 수동적이며 성적 대상으로서의 여성상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광고 속 여성의 모습을 크게 3가지로 분류하면....
첫째, 현모양처 형 여성 : 청소나 요리와 같은 집안일에 전념하고 아이들과 남편 뒷바라지에 희생적이며, 가정에서의 활동에만 만족하는 좋은 주부가 되기 위해 애쓰는 모습.
둘째, 소비적이고 호사스러운 여성 : 값비싼 의상이나 장신구 등으로 치장하는데 열심이며, 고가품의 소유에 관심을 갖고 여가나 여행을 위해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만족해하는 모습.
셋째, 성적인 대상으로서의 여성 : 상품과 아무런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여성모델이 장식적인 역할로 등장하고, 유혹적인 성적 연상을 불러일으키며, 여성의 신체를 노출하는 방법.
사회가 발전하면서 여성들의 사회 참여적 그리고 자아 의식적 욕구는 점점 더 높아지고 구매력 역시 높아지고 있다. 또한 다른 가족구성원들을 즐겁게 하기 위한 욕구에서 자신의 삶을 위한 욕구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와 비교하여 보면 요즘 여성은 집밖에서 더 많은 활동을 하고 있으며, 가족을 위한 쇼핑, 및 음식준비와 같은 활동에 대해 투자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반면에 자신들의 자아실현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여성의 권익신장, 고학력화 및 그에 따른 사회 진출의 확대 등 사회적으로 변화와 함께, 여 성 자신의 정체성 및 가치관의 변화, 경제력 향상은 그에 걸맞게 여성들의 가치관과 문화를 바른 속도로 발전시키고 있다,
여성과 관련한 여러 가지 변화는 여성 소비자로 하여금 기업들에게도 새로운 광고 마케팅 접근 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즉, 여성 소비자를 마케팅적 측면에서, 과거와 같이 남성 중심의 종속적 하위개념의 의식에서 벗어나 마케팅의 주요 타깃으로서의 능동적인 존재로서의 인식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