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사업] 외식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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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외식산업의 이해

제 2 장 외식산업의 정의

제 3 장 외식산업의 특성

제 4 장 한국의 외식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

제 5 장 외식산업의 당면과제

제 6 장 외식산업의 성공적 사례

제 7 장 외식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제 8 장 맺음말

본문내용
제 1 장 외식산업의 이해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외식열풍이 어느 때보다 강하게 몰아쳤으며,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특히 우리나라는 IMF와 기업의 구조조정으로 인한 잉여인력이 식당업으로 진출할 만큼 외식사업의 열풍이 대단했으나, 1년이 지나면서 신규개업한 식당 중 약 1/3에 해당하는 식당들의 업주가 바뀌는 결과를 놓고 보면, 외식산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철저한 준비가 부족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현재의 외식사업을 경영하는 경영주도 끊임없이 외식산업에 진입하는 신규사업자들과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한다.
외식산업의 용어는 1980년대 접어들면서 외식업이 사회, 경제적으로 비중이 점차 증대되면서 음식업, 요식업, 식당업이 규모가 확대되고, 경영면에서 체계를 갖추게 되면서 좀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짐에 따라 생긴 용어이다.
미국에서는 1950년대 공업화단계에 진입하면서 Food service Industry 혹은 Dinning Out Industry로 불려지기 시작했으며, 일본에서는 1970년대 ‘마스코미’지가 외식산업으로 번역하여 사용하기 시작했고, 1978년에는 일본정부의 공식문서인 경제백서에 이 용어가 정식으로 포함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에 들어 개최된 국제적인 대규모행사와 이에 따른 관광산업의 발전은 최근의 국내 외식산업의 성장배경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외에 외식산업의 성장배경을 살펴보면, 가처분소득의 증가, 여가시간의 증대, 여성의 사회진출 및 맞벌이세대의 증가, 핵가족화 및 독신생활자의 증가와 가치관의 변화, 건강식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증대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86 아시안게임과 88 올림픽, 93 대전엑스포 개최, 2002년 월드컵 등은 관광과 외식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함으로써 일반대중의 외식에 대한 개념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참고문헌
1. 외식산업의 이해 ( 원융희, 윤기열 )
2. 외식경영실무 ( 박인규, 안순례, 하창용 편저 )
3. 외식사업의 창업과 프랜차이저 ( 김성옥, 김옥재, 박동철 )
4. 외식사업론 ( 안대희, 안광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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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볼만한 자료입니다. 참고될만하네요
  • salhn***
    (2014.09.21 14: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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