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사업의 특성, 분류, 구성요소, 현황, 국내 외식사업의 동향, 외식행태 분석, 문제점, 개선점, 나아갈 방향, 전략, 사례, 역할, 시사점,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개요
1. 외식사업이란?
2. 외식사업의 특성
3. 외식사업의 분류
4. 외식사업의 구성요소
Ⅱ. 외식사업의 현황
1. 국내외식사업의 동향
2. 외식행태의 분석
3. 현황분석
Ⅲ. 외식사업의 문제점과 전망
1. 외식사업의 문제점
2. 외식사업의 전망
- 본문내용
-
Ⅰ. 개요
1.외식사업이란?
외식적 외식 : 가정밖의 음식점 등에서 식사를 하고 대금을 지불하는 형태 (순수 외식)
본 고에서는 외식산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한다.
"일정한 장소에서 조리 및 가공된 음식물을 상품화하여 금전지불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되는 가정밖의 식생활 전체
특성*
1>입지 의존성이 매우 높은 사업이다.
2>노동집약적 사업이다.
3>다점포의 전개가 가능한 사업이다.
4>유통경로가 없는 사업이다. ; 최근에 와서 배달을 병행하는 업체와
배달전문 외식업체가 생겨나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있다.
5>다품종 소량의 주문판매를 하는 사업이다. : 완성품 재고가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6>독과점이 거의 불가능한 사업이다. : 그러나 외식업체들이 독과점의 수단으로 다점포 및 가맹점을 모집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경향이 있다.
7>수요예측이 곤란한 사업이다. : 날씨, 계절, 입지, 주야 등에 따라 수요량의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탄력적인 경영이 필요한 사업이다.
8>시간적 제약이 많은 사업이다. : 아침, 점심, 저녁에 매출이 일어나며 공간활용, 인력관리, 규모의 경제 등 관리상의 문제점 발생
9>종합예술의 첨단산업이다..?? : 외식사업은 식품, 유통, 식재, 부동산, 패션, 오락, 서비스 등의 최종산물인 종합예술성의 첨단서비스산업으로서 타산업과의 연계 및 복합화가 가능한 사업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