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국내외식산업체의 선두 `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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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외식산업의 이해
1)외식산업의 정의......................................1
2)외식산업의 기능...........................2
3)외식산업의 특성.............................3
4)외식산업의 분류...........................4

Ⅱ.본론
1.기업 “놀부”
1)놀부의 소개..................................5
2)놀부의 연혁.......................................6
3)놀부의 조직도............................7
4)놀부의 메뉴소개..........................8

2.서비스 지원설비
1)서비스 스케이프.........................9
2)설비 설계............................10

3.서비스 시설의 입지
1)한식의 입지...............................12
2)놀부의 입지 선정............................12

4.서비스 전략
1)놀부의 SWOT 분석........................18
2)놀부의 4P로의 접근.......................19

Ⅲ.결론
앞으로의 개선 및 대안.........................21
느낀점.............................................23
본문내용
놀부의 선정동기
외식산업에서든 어느사업에서 상품이 당연스레 중요하지만 요즘 서비스의 질과 서비스 자체를 중요히 여기게 된다. 다른 외식산업체도 많지만 우리가 놀부를 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서비스 산업의 품질경쟁력을 한 차원 높이기 위하여 2001년부터 시행해온 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식은 범정부 차원에서 서비스산업의 발전을 통해 대내적으로는 안정적 내수기반을 마련하고 대외적으로는 새로운 출구의 돌파구를 모색한다는 취지로 시작되었다. 점점 서비스 품질 우수기업 인증제도에 대한 기업 참여가 크게 늘어가고 있고 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주)놀부가 신규업체로 인증을 받았다. 17일 경기도 과천 기술표준원에서 하반기 서비스품질 우수기업에 대한 인증서 수여식에서 현대백화점 본점 롯데월드, 농협유통, 하나로마트 등의 13개 기업 20개 사업장이 인증을 획득했고 외식 프랜차이즈로는 유일하게 놀부가 선정되어 외식산업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조사를 해보겠다는 취지에서 놀부를 선정하였다.

1)외식산업의 정의
오늘날 우리가 외식산업이라고 말할 수 있는 외식산업역사의 본격적인 시작은 1950~1960년대 미국의 경제발전에 따른 식생활의 변화와 함께 미국에서 ‘Foodservice Indusrty'라는 용어로 정착되기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일본에서는 1970년대 ’마스꼬미‘라는 잡지에서 지금 우리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외식산업‘(外食産業)이라는 용어를 처음 쓰기 시작하였다. 우리 나라는 오래전부터 음식의 생산 및 판매와 관련된 사업들이 밥장사, 물장사, 먹는 장사, 요식업(料食業), 식당업(食堂業), 음식(飮食)업 등으로 불려 왔지만, 1979년도 일본에서 Fast Food업체인 롯데리아가 상륙하면서 일반적으로 매스컴 등이서 “외식산업”이라고 부르게 된 것이 그 시초가 아닌가 생각된다.

참고문헌
외식사업경영론 신재영,선동규,김의근,최창권 1995 백산출판사
외식산업개론 신재영, 박기용 1999 대왕사
외식사업경영론 원융희. 1999 학문사
외식산업경영의 이해 김헌희,이대홍 2001 백산출판사
외식산업의 이해 나정기. 1998 백산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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